접기

궁금한 종목명/종목코드를 검색해보세요

의견 보내기
의견 보내기
앱 다운
이용 안내

조선업 가벼운 업데이트 (feat 삼성중공업, 입항 수수료, 한국카본)

by 메르

2025.04.28 오전 06:20

조선업 가벼운 업데이트 (feat 삼성중공업, 입항 수수료, 한국카본)


- 링크 요약 - 


1. 삼성중공업: 

  • 2025년 1분기 실적 발표 후 주가가 하락함. 

  • 시장 예상치(1,506억 원)보다 낮은 영업이익(1,231억 원)을 기록한 것이 원인으로 지목됨. 

  • 그러나 이는 임직원 특별 격려금(290억 원) 지급에 따른 일회성 비용 때문임. 

  • 격려금을 제외하면 예상치를 상회하는 1,521억 원의 영업이익으로, 근본적인 영업 차질은 아님.

  • 실적은 전반적으로 양호하며 향후 개선될 전망이나, 방위산업 부재로 상대적 소외 가능성이 있음.

  • 미국 해군 장관이 경쟁사인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만 방문한 점은 투자자 입장에서는 조금 아쉬울 듯.


2. USTR 입항 수수료: 

  • 미국 USTR이 중국산 선박 및 해운사에 대한 입항 수수료 부과 방안을 발표함. 

  • 초안보다는 완화되었으나 실현 가능성이 높은 수준으로 조정됨. 

  • 주요 내용은 

  • 중국 선사에 대해 톤당 50달러(연간 최대 5회)로 시작해 3년 뒤 140달러까지 인상하고, 

  • 중국산 선박에 대해서는 톤당 18달러(컨테이너선은 개당 120달러)로 시작해 3년 뒤 톤당 33달러(컨테이너선 개당 250달러)까지 인상하는 것임. 

  • 외국산 자동차 운반선은 대당 150달러 고정임. 

  • 11만 톤급 유조선 시뮬레이션 결과 (20만톤 이상이 VLCC, 10만톤 수준이 아프라막스 급임)

  • 연간 최대 1,000만 달러에서 3년 뒤 1,800만 달러의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음. 

  • 이는 연간 용선료(약 1,830만 달러)에 근접하는 금액이며, 

  • 신조선가(1억 2,500만 달러) 대비 매우 높은 수준임. 

  • 향후 신규 발주 시 중국산 선박을 기피하게 될 가능성이 높음.


3. 한국카본: 

  • 과거 현대미포조선 대비 상승률이 약하다는 댓글 비판이 있었음. 

  • 최근 주가가 2만 원을 넘었음. 

  • 한국카본과 동성화인텍은 LNG 운반선 화물창용 보냉재를 생산하는 회사임. 

  • 선박 건조 과정에서 도크 작업 후 안벽에서 후반 작업이 이루어지며,  LNG선 보냉재 작업은 이 후반 단계에 해당함. 

  • 따라서 보냉재 업체의 매출은 조선사의 수주 인식 시점보다 늦게 발생함. 

  • 조선업 내에서도 공정에 따라 실적 인식 시차가 존재함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한 줄 코멘트. 같은 조선업 내에도 공정에 따라서 실적이 잡히는 시차가 있는 것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 INTP는 기억력이 좋다.

 

관련글(조선)

발행일

작성자

제목

2025. 4. 17

메르

한화오션과 HD 현대중공업이 싸우는 이유(feat 행정처분, KDDX)

2025. 4. 11

메르

조선업 근황 업데이트(feat  장애요인 제거)

2025. 4. 7

메르

미국의 중국선박 폭탄 수수료 부과준비가 끝났다.

2025. 3. 24

메르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유상증자의 비밀

2025. 3. 10

메르

일본 조선업의 문제는 무엇일까? 1

일본 조선업의 한계와 경쟁력을 알아보자 2

2025. 3. 3

메르

조선업의 새로운 변수 A/S (feat USTR, 선박수수료, HMM)

2025. 2. 25

메르

조선업의 새로운 변수, 미국 USTR 보고서 1(feat LNG운반선)

조선업의 새로운 변수, 미국 USTR 보고서 2(feat 컨테이너선)

2025. 2. 21

메르

중국산 후판에 반덤핑관세 38%가 붙으면 한국 조선업에 문제 발생?

2025. 2. 8

메르

조선업 거액 파생상품 손실의 비밀 (feat 선물환, 삼성중공업)

2025. 1. 21

메르

WISON, 제재의 끝판왕 OFAC 블랙리스트 등재(feat 삼성중공업)

2025. 1. 16

fatherthink

조선_FLNG 중국조선소 제재

2025. 1. 14

메르

조선업 근황(feat 미국 국방부, 중국 최대 해운사 블랙리스트 등재)

2024. 7. 30

메르

주절주절.. 조선업..HMM..한화 오션 이야기...

2024. 7. 18

메르

조선업 근황 업데이트 (feat 현대중공업,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2024. 6. 21

메르

한화오션, 미국 필리조선소 인수 (feat 존스법, 방위산업)

2024. 5. 6

메르

조선업 근황 업데이트(feat 한국형 LNG 운반선 화물창, 인력 문제)

2024. 4. 25

메르

조선업 근황 업데이트(feat 흑자전환, 수주 방식, 한화 오션, 환율)

2024. 4. 25

메르xOB

조선업 투자 (feat. 사이클, 주가상승, 오렌지리포트)

2024. 3. 27

메르

조선업 투자이야기(feat NO96-Super+, 보냉제, GTT)

2024. 3. 20

메르xOB

조선업 투자 (feat. 사이클, 오렌지리포트)

2024. 3. 17

메르

조선업 근황 업데이트 A/S (feat 방위산업, 한화오션, 무역대표부)

2024. 1. 31

메르

조선업 근황 업데이트(feat 분식회계, 수퍼사이클, 환경규제)

2023. 9. 18

메르

조선업 수주방식과 환율 근황 (feat 선물환, 유상증자,헤비테일)

2023. 8. 24

메르

조선업 or 방위산업 근황 업데이트 A/S(feat 미국, 존스법)

2023. 7. 28

메르

조선업 근황 업데이트 A/S (feat IMO총회, 친환경선박)

2023. 7. 17

오렌지보드

조선업 정리 (feat. 오렌지보드 리포트)

2023. 6. 19

레드버드

환경 규제가 드라이벌크 시장에 미치는 영향

2023. 4. 27

메르

조선업 근황 4-2 (feat 친환경 선박, 수소,암모니아,바이오매스)

2023. 4. 26

메르

조선업 근황 4-1 (feat LNG, FSRU, 환경규제)

2023. 4. 17

메르

조선업 근황 3 (feat LNG, 수퍼사이클)

2023. 4. 4

메르

한국 조선업의 약점과 기회 2(feat A/S)

2022. 8. 24

메르

조선업 근황 A to Z

2022. 8. 11

메르

(조선업) 수주방식에 변화가 오나?

2022. 8. 10

메르

조선 3사 러시아 리스크 해소(feat 삼성중공업까지)

2022. 8. 5

메르

조선업 근황

2022. 5. 3

메르

조선업 보냉제 회사 이야기

2022. 4. 26

메르

물류와 조선업의 기회,  북극해 항로

2022. 4. 19

메르

조선업 부품주에 투자한 이유 2

2022. 4. 17

메르

한국 조선업의 경쟁력과 약점

 

 


 

 

 

1.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25년 1분기 실적 발표 후에 주가가 하락했다.

영업이익이 시장 예상치보다 적게 나와서 주가가 하락했다고 이야기들을 하고 있다.

© MeshCube, 출처 OGQ

시장이 예상한 영업이익이 1,506억 원이었는데, 실적이 1,231억 원이 나와서 그렇다는 것이다.

업황에 문제가 있나 싶어서 재무를 봤더니, 특별 격려금이 원인이었다.

1분기에 임직원들에게 특별 격려금 290억 원이 지급된 것이다.

만약 특별격려금을 지급하지 않았으면, 예상치를 상회하는 1,521억 원의 영업이익이 나왔을 것이다.

종업원에게 격려금으로 배분된 것이니 일회성이고, 근본적인 영업에 특별한 차질이 생긴 것은 아닌 것이다.

실적은 전반적으로 괜찮고, 앞으로도 계속 좋아지겠지만, 방위산업을 하지 않아서, 상대적으로 소외가 되는 정도다.

다만, 미국 해군장관이 한화 오션과 HD현대중공업만 콕 찍어서 다녀가는 모습이 편하지는 않을듯하다.

© CoolPubilcDomains, 출처 OGQ

2. USTR 입항 수수료 수준

미국 USTR, 중국산 선박 및 해운사에 대한.. : 네이버 블로그

미국 USTR, 중국산 선박 및 해운사에 대한 수수료 부과 발표

트럼프, 일단 중국만 패겠다. 선언 (중국 1.. : 네이버블로그 4월 10일, 위 글의 한줄 코멘트에서 다음과 ...

blog.naver.com

미국 USTR의 입항 수수료 발표가 나왔다.

예상했던 수준보다는 입항 수수료가 많이 낮아졌다.

기존 초안이 말이 안 되는 수준이었다면, 발표 내용은 실현 가능성이 높게 다듬어진 내용이었다.

세부내용은 위의 링크를 들어가면 될 것이고, 변경안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시뮬레이션을 추가해 본다.

© CoolPubilcDomains, 출처 OGQ

이번 중국산 선박의 입항 수수료 발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중국 선사에는 입항 수수료를 톤당 50달러, 한 선박당 연간 최대 5회를 부과한다. 3년간 계속 올려서 3년 뒤에는 톤당 140달러를 받는다.

2. 중국산 선박은 다른 조건은 같고, 입항 수수료가 톤당 18달러로 시작해서 3년 뒤 톤당 33달러가 된다.

다만, 컨테이너선은 톤이 아니라 컨테이너 개수로 계산을 하는데, 컨테이너 1개당 120달러로 시작해서 3년 뒤에 250달러를 받는다.

3. 외국산 자동차 운반선은 자동차 1대당 150달러를 받고 인상은 없다.

한국 조선사 입장에서는 이중 2번 항목(중국산 선박에 대한 입항 수수료 부과)이 중요하다.

2번 항목을 시뮬레이션을 해보자.

배들은 탱커, LNG 운반선, 컨테이너 운반선 등 다양한 종류가 있고, 크기도 제각각이다.

이들 선박 중에 대표적인 선박으로 계산을 해보자.

대상은 11만 톤급 유조선이다.

입항 수수료가 적용되는 2025년 10월 14일 이후 11만 톤 급 유조선이 미국 항구에 들어가면, 200만 달러를 내야 한다.

3년 뒤인 2028년 4월 17일부터는 입항 수수료가 360만 달러로 오른다.

1년에 5번까지만 입항 수수료를 받으니, 이 배는 1년에 1,000만 달러를 입항수수료로 내게 되고, 3년 뒤에는 1,800만 달러를 내게 된다.

현재 11만톤급 유조선을 하루 빌리는 용선료가 50,000달러다.

1년을 빌리면 1,830만 달러의 용선료가 나온다.

배를 1년간 빌리는 값이 1,830만 달러인데, 1,000만 달러를 입항 수수료로 내게 되고, 3년 뒤에 1,800만 달러까지 오르는 것이다.

11만 톤 급 신상 유조선 1척을 구입하는 신조선가는 1억 2,500만 달러다.

7년이면 배 한 척 값을 입항 수수료로 내게 되는 것이다.

중국배를 운용한다는 것 만으로 이정도 수수료를 낸다는 것이다.

기존 발주분은 어쩔수 없지만, 신상 주문을 할때는 중국배에 손이 잘 안나갈것이다.

3. 한국카본

다음과 같은 댓글이 달린 적이 있다.

A/S 모음 3(feat 조선업 개별주) : 네이버 블로그

A/S 모음 3(feat 조선업 개별주)

저녁 정기업로드 시간에 올리려고 통화SWAP 이슈, 원화환율과 관련된 WGBI 근황등과 함께 주절주절...

blog.naver.com

"메르님 정보력은 인정하지만 주식 참 못하십니다. 상승률이 가장 약한 한국카본을 추천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현대미포조선을 원래 살려고 했다가 오래전에 님 글을 늦게 보고 한국카본을 12000원대에 몰빵하듯이 샀다가 아직도 피 보고 있습니다. 물론 제 탓 하긴 하지만 현대미포 대신 한국카본을 사게 된 님이 원망스럽고 땅을 치고 후회하고 있습니다. 종목 추천 웬만하면 안 했으면 좋겠고, 조선업에 대한 뷰만 전달하셨으면 합니다. "

한국카본도 2만 원을 넘었다.

계속 보유하고 계시기를 바랄 뿐이다.

한국카본이나 동성 화인텍 같은 회사들은 LNG 운반선의 화물창에 들어가는 보냉제를 만드는 회사들이다.

배를 만드는 것은 도크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다 만드는 게 아니다.

조선사들마다 도크가 몇 개 없기 때문에, 처음부터 끝까지 도크에서 배를 만들면 몇 척을 못 만들게 된다.

배가 물에 뜰 정도로만 도크에서 만든 후, 배를 안벽에 대 놓고 완성을 하게 된다.

방송 등에서 자주 보이는 크레인이 왔다 갔다 하는 현장이 도크가 아니라 안벽일 경우가 대부분이다.

LNG 운반선은 천연가스를 700배 이상 압축해서 극저온 액체인 LNG로 보관하는 화물창이 핵심설비다.

운송 도중 극저온을 유지하고, 압축된 천연가스를 안전하게 운송하기 위해 화물창 안쪽을 보냉제 등으로 붙이는 작업을 하게 된다.

언급한 회사들은 이 작업에 보냉제를 납품하는 회사들이다.

다르게 말하면, 수주를 받아도 매출이 바로 생기는 게 아니라는 말이다.

수주를 받으면, 선주의 수요를 파악해서 설계를 하고, 도크에서 배가 물에 뜰 정도로 만들어서, 안벽에 붙여서 화물창 등 작업을 한다.

보냉제 회사들의 매출은 화물창에서 나오니, 조선사들보다 실적이 늦게 잡히기 시작한다.

한 줄 코멘트. 같은 조선업 내에도 공정에 따라서 실적이 잡히는 시차가 있는 것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 INTP는 기억력이 좋다.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메르

파머

콘텐츠 534

팔로워 12230

다른 시각으로 세상을 정리해 봅니다. 네이버 메르의 블로그에 글을 쓰고 있습니다
댓글 0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