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티앤엘] 더 비기닝 - 글 하단 내용 update 포함
라이언K
2023.12.18
※ 매수/매도 추천의 글이 아닙니다.
※ 글 작성 시점에 저는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언제든지 팔 수 있습니다.
※ 글 하단 5번에는 블로그 포스팅이후 공부와 탐방을 통해 느꼈던 개인적인 생각도 적어보았습니다.
개요 1. 티앤엘도 유럽 영업상황을 잘 모른다.
-
티앤엘도 C&D로부터 마이티패치의 영업상황을 업데이트 받지 못하고 있다.
-
(아무래도 본인들의 영업망 노출을 꺼리는거 같다.)
-
따라서 회사에서는 유럽 진출에 대해 IR에서 계속 보수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
마이티패치의 영업 현황에 대해선 투자자들과 마찬가지로 C&D의 IR을 통해 파악하고 있다고 한다.
개요 2. 틱톡을 팔로업 하는 이유
-
미국인의 43%가 틱톡을 이용하고 있다.
-
전세계 Gen Z 세대들은 유튜브가 아닌 틱톡을 제일 많이 시청한다.
-
GenZ세대들이 주로 이용하는 틱톡은 사용자의 52%가 틱톡에서 새로운 뷰티 제품을 발견한다고 한다.
-
BH - 뷰티허브메거진 (인터뷰어)
-
Ju Rhyu - 히어로코스메틱 공동창업자 및 CEO
"틱톡의 조회수가 1억회가 넘으면서 이상하게 기분좋아지는 영상 으로 입소문이 나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전략입니다.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제품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은 중요한 전략이 될 것입니다."
→ 히이로코스메틱의 핵심 마케팅 전략이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이다
1. 틱톡 트렌드와 구글 검색 트렌드
-
지난 1년간 전체 국가의 틱톡 트랜드 지표이다.
- 연말에는 일반적으로 블랙프라이데이와 각종 행사들로 인해 트랜드가 튀었다가 다시 내려오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올해 11월 전고점인 작년 11월 기록을 경신한 이후 추세가 내려오지 않고 있다.
- 전 세계 구글트랜드 역시 최근 정체기간을 깨고 11월 이후 다시 검색이 우상향하고 있는 그림이다.
1-1. 마이티패치 국가별 매출
-
경기 안성 지역의 HS CODE 3005904000번의 국가별 수출 금액과 중량이다.
-
미국이 압도적으로 많으며, 그 뒤로 독일과 영국, 캐나다, 호주가 뒤따르고 있다.
-
해당 국가들의 트렌드를 찾아보았다.
1-2. 미국 트렌드 추이
-
마이티패치의 미국 매출이 가장 큰 만큼, 미국의 틱톡 트렌드와 전체 국가의 트랜드가 비슷한 그림을 보여주고있다.
-
미국의 올해 11월 트렌드 역시 작년 11월 전고점을 넘어섰다.
-
그런데, 블랙프라이데이 이후 추세가 꺽이지 않은 전체국가 트렌드와 다르게, 미국은 11월 이후 평균값으로 돌아왔다.
- 그럼 전체국가의 트랜드을 상향시키고 있는 국가는 어디일까?
-
미국 구글 트랜드로는 상향 안정화된 검색어 추이를 보이고 있다.
1-2. 독일 트렌드 추이
-
독일 틱톡 트랜드가 최근 급증 현상을 보이고 있다.
-
최근 1년간 올라온 포스팅은 9개밖에 없는데 VIEW가 급증하고 있다.
- 아직 구매해서 사용하고 영상을 찍는 개수에 비해, 타국가 영상을 시청하는 비율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이야기이다.
-
재밌는건 1년간 업로드 된 영상 9개 중 8개가 최근 120일내에 올라온 영상이며
-
지난 1년 시청한 400만뷰에서 300만뷰가 최근 120일내에 이뤄졌다는 것이다. (75%수준)
※ 최근 30일간의 VIEW는 200만이였다. (50%)
-
독일의 구글트랜드가 등락이 큰 이유는 틱톡 영상 개수에서도 봤듯이, 아직 실제 사용이 많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
다만 올해 7월 이후 큰 봉우리의 높이와 개수가 크고 많아지고 있는걸 통해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구간임을 알 수 있다.
1-3. 캐나다 트렌드 추이
-
캐나다 틱톡 추이는 최근 파멸적인 상승을 보이고 있다.
- 더군다나 특이하게도 10월부터 서서히 오르더니, 11월 중순쯤 갑자기 급증하기 시작하였다.
-
지난 1년간 올라온 65개의 포스팅 중 30개가 지난 한달간 올라온 영상이다.
- 지난 1년간 700만뷰에서 500만뷰가 최근 한달간 발생했다. (71%)
- 구글 트랜드에서도 올해 10월 이후 잔파동이 많아지기 시작하면서, 신고점을 계속 경신하고 있다.
1-4. 영국 트렌드 추이
-
영국 틱톡 트랜드도 캐나다 못지 않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
오히려 캐나다 포스팅 65개 700만뷰 대비 영국 포스팅 83개 1700만뷰로, 포스팅대비 VIEW가 매우 높게 나오고있다.
-
더 놀라온 것은 1700만뷰중에서 1300만뷰가 최근 한달이내에 나왔다는 것이다. (76%)
- 구글 트랜드로 봐도 여름이후 정체기를 겪다가, 올해 10월이후 급증하는 그래프를 볼 수 있었다.
1-5. 호주 트렌드 추이
-
다른 국가들에 비해서는 약해 보이지만, 호주도 포스팅이 7개밖에 안되는데 200만뷰가 나오고 있다.
-
8개의 포스팅 중 6개가 최근 120일 이내에 나왔고, VIEW는 763K로 1년간 뷰의 38% 수준이였다.
2. 더 비기닝
-
이미 매출이 잘나오는 미국은 실제 사용한 사람들의 영상 업로드 개수가 많다.
-
캐나다와 영국은 미국에 비해 이제 판매가 시작하는 단계로, 서서히 유의미한 포스팅 개수가 올라오고있는것으로 보인다.
-
독일과 호주는 10개미만의 포스팅을 통해 아직 실제 사용은 많지 않지만, 타국 동영상을 시청하며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그럼 캐나다와 영국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2-1. The Beginning : 캐나다
-
Cheryl Gushue는 캐나다 토론토에 위치한 뷰티허브 매거진의 편집장이다.
-
그녀는 8월 그녀의 링크드인 계정을 통해 "캐나다는 최고의 여드름 패치 브랜드 히어로코스메틱을 환영합니다" 라는 인사말을 남겼다.
- 2022년 8월 뷰티허브 매거진 인터뷰내용
- 해당 포스팅에는 뷰티허브매거진에서 히어로코스메틱 공동창업자인 Ju Rhyu와 진행한 인터뷰가 링크되어 있다. "캐나다에서는 Walmart, Shoppers Drug Mart, Amazon Canada와 같은 소매채널에서 공식 런칭하였습니다."
Hero Cosmetics Mighty Acne Patch Comes to Canada | Beauty Hub Magazine
-
월마트 CANADA는 400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고, Shoppers Drug Mart는 캐나다에 1300개의 지점을 가짐
- 8월달 Shopper Drug Mart의 공식계정에 마이티패치 입고 소식을 알렸다.
-
HS CODE 3005904000번의 안성 → 캐나다 수출 확정치이다.
-
5월 531kg → 6월 559kg → 7월 370kg → 8월 1,385kg → 9월 678kg
-
실제로 8월에 초도물량이 출고 되었던 숫자가 보인다.
-
따라서 당분간 다시 재고소진 기간을 거치며 수출물량은 당분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
다음은 틱톡에서 "마이티패치"의 인기 지역 순위이다.
-
C&D 매출의 60%를 차지하는 미국보다 현재 캐나다가 틱톡에서 더 핫한 상황이다.
-
이건 아까 봤던 캐나다 틱톡 트랜드 그래프에서도 확인이 되었던 경향이다.
-
이미 초도물량이 출고되었기 때문에 당분간 재고소진 기간을 거치겠지만 이런 급격한 추세라면 재오더시기가 금방 다가오지 않을까?
2-2. The Beginning : 영국
-
이 페이지는 틱톡에서 해당 주제의 인기 영상들을 보여주는 페이지로, 마이티패치의 30일간 인기동영상 중 일부이다.
-
확인해보니 'Herocosmetics.UK' 틱톡 공식 페이지에 11월 올라온 코스튬 광고였다.
-
영국 히어로코스메틱에서 11월부터 광고를 시작하면서 100~200만뷰를 보이고 있다.
-
어디서 많이 본 그림이네???
-
이건 미국 공식 틱톡 계정 'Hearocosmetics'에 올라왔던 동영상이다.
-
6-7월 미국에서 진행한 코스튬 광고로 게시한지 6개월이 지난 지금 누적 1만뷰 수준이다.
-
1개월간 영국 1백만뷰 VS 6개월간 미국 1만뷰
-
미국에서 11월부터 다시 똑같은 코스튬 광고를 진행중이다.
-
11월에 진행한 똑같은 코스튬 광고인데, 영국 평균 170만뷰 VS 미국 평균 6,400뷰
-
히어로코스메틱 틱톡 공식계정 (미국) 최근 올라온 영상과 VIEW 수
-
맨 위 왼쪽 3개는 고정영상으로 1년전 업로드 영상
-
히어로코스메틱 틱톡 공식계정 (영국) 최근 업로드 영상과 VIEW 수
-
미국계정에 1년전 고정영상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영상의 VIEW가 미국보다 영국이 압도적으로 많다.
-
영국에서 이렇게 압도적인 영상 VIEW가 나오고 있는 이유는 뭘까??
-
Re:act는 캐나다 소재의 온라인 광고회사이다.
-
"Hero is officially BREAKING OUT!"
-
한달 전 링크드인 포스팅을 통해 히어로코스메틱의 영국 공식 출시를 알렸다.
-
마지막줄에는 "re:act의 팀 히어로는 우리 고객(히어로코스메틱)을 위해 4분기 인상적인 실적을 향해 날아가고 있다"고 한다.
-
또한 2주전(11월) 포스팅에는 마케팅위크라는 저널을 통해 마이티패치라는 브랜드를 어떻게 캐나다 전 지역에 확실하게 출시할지에 대해 언급했다.
-
-
C&D의 영국 마케팅 이사 Sonila Troka는 "우리는 소셜 및 디지털 관점에서 영국에 진출하기 위한 리드 파트너로 re:act를 선택했습니다"라고 했다.
-
C&D가 re:act와 쇼셜 마케팅을 통해 영국에 진출한 결과물이 틱톡에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마이티패치는 현재 영국에서 가장 큰 H&B 스토어 Boots에 입점하고있다. (영국 매장수 2,336개)
-
영국은 마이티패치의 11월 정식런칭을 위해 Boots향으로 7~10월 초도물량이 나간 것 같다.
-
이미 초도물량이 나갔기 때문에 당분간 재고소준 기간을 거치며 수출량이 늘어나진 않을 것이다.
-
다만 마케팅 효과가 본격적으로 나오는 내년에는 어떻게 될까?
3. 내 생각
-
티앤엘의 최대 고객사인 C&D는 미국 매출이 60%이고, 유럽을 포함한 나머지 국가 매출이 40%이다.
-
미국과 같은 시기, 같은 컨셉으로 만든 영국의 홍보영상의 뷰가 미국보다 100배 많다.
-
이는 11월 영국 공식 출시 이후 re:act라는 광고사의 본격적인 소셜광고가 시작된 영향으로 보인다.
-
물론 당연히 블랙프라이데이 할인 영향도 있을 것이다.
-
최대 매출지역인 미국은 최근 한달간 뷰는 37M였는데,
-
정식출시 한달차인 영국의 최근 한달간 뷰가 13M으로 미국의 1/3 수준으로 증가하였다.
-
캐나다 역시 최근 한달간 5M으로 영상뷰가 빠르게 올라오고 있고,
-
무엇보다 포스팅 개수가 영국수준으로 빠르게 늘어나고있다.
-
캐나다는 8월 정식 출시이후 현재 관심도 측면에서 매출 1위국가인 미국을 앞서고 있다.
-
400개의 월마트와 1300개의 Shoppers Drug Mart 매장에 앞으로 깔릴 것이다.
-
그 외에 호주도 9월 정식 출시되었다.
-
히어로코스메틱은 C&D와 계약 맺은지 1년도 채 지나지 않아 캐나다, 영국, 프랑스, 호주, 독일에서 정식 출시 되었다.
-
캐나다와 영국은 이미 초도물량이 나갔기 때문에, destocking기간으로 당분간 크게 늘지 않을 것 같다.
-
다만 이런 추세가 지속된다면 24년은 정말 기대 해볼만할 것 같다.
-
그리고 정식런칭 후 아직 시작하지도 않은 호주, 프랑스 같은 국가들도 매우 기대가 된다.
-
물론 최근 한달간의 트래픽 급증은 연말 블랙프라이데이의 영향이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
그러나 작년 유럽에는 아예 트래픽이라는게 존재하지도 않았던 시장이였다.
-
트러블패치 동영상이 재밌어서 유행했던게 아니라면, 이 트랜드는 추후 소비로 이뤄질 것이라 생각된다.
Amazon Reveals the 5 Top-Selling Items From Black Friday and Cyber Monday - IGN
-
또한 2023년 아마존의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마이티패치는 TOP-SELLING 제품 3위로 선정되었다.
-
이를 통해 틱톡 트렌드 급증이 아마존 구매에도 이어지는 연결고리를 보여주었다.
-
이렇게 유입된 고객들의 재주문과 사용리뷰들이 결국 소비의 선순환을 만들지 않을까?
-
이러한 트렌드 급증과 아마존 판매 3위의 판매량이 Restocking 시기를 앞당길 수 있지않을까?
-
2022년 아마존의 탑 바이럴 뷰티 상품 선정
-
2022년 아마존 인플루언서들이 가장 많이 산 상품 선정
-
2022년 아마존 얼리억세스 세일기간 최고의 뷰티딜 상품 선정
→ 2022년 미국에서 잘팔렸던 마이티패치가 2023년에도 계속 잘팔렸다.
→ 작년 한때 유행했던 아이템으로 끝나지 않고, 올해도 역시 잘팔렸다.
→ 그럼 이제 시작하는 단계인 유럽은 어떻게 될까?
→ 미국의 성공 방정식이 유럽에서도 통할까? 통하지 않을까?
-
Destocking 기간을 지나고 있는 영국과, 캐나다, 미국의 24년이 기대된다.
-
다만 위의 3개국은 이미 초도물량이 나갔기 때문에 단기적인 실적으로 나타나진 않을 수 있다.
-
또한 정식출시되었지만 올해 출고량이 많지 않았고, 틱톡 영상 VIEW가 급증했던 프랑스와 호주의 24년도 기대된다.
-
정식 출시된 독일은 그래도 올해 꽤 많이 나갔던 것 같다.
-
독일은 이제 치솟았던 관심처럼, 소비만 뒤따라 일어나면 될거 같은데 어떻게 될까?
4. 결론
-
연매출 20% 성장
-
영업이익률 30%
-
24년 실적 PER 8배
-
미국 틱톡 트렌드가 11월 급증했었고 → 아마존 블프기간 전체 카테고리 매출 3위를 달성했다.
-
최근 유럽 틱톡 트렌드가 전례없을 정도로 증가하였다.
-
당연히 유럽도 블프의 영향이 있을 것이다.
-
다만 유럽에선 이전까지 트래픽이라 부를 수도 없을 정도로 관심이 없었다.
-
트러블패치 틱톡영상이 재미를 위해 찾아보는게 아니라면 어느정도 소비로 이어질 수 있을 것 같다.
-
미국에서 보여줬던 성공방정식이 유럽에서도 먹힐 수 있지 않을까
-
단기 실적은 알수없다.
-
C&D가 일을 생각보다 훨씬 잘하고 있었다.
-
24년이 매우매우 궁금하다.
5. 내용 Update
블로그 포스팅 이후 다녀왔던 탐방과 추가 공부를 통해, 최근 느꼈던 제 개인적인 생각을 첨부해 보았습니다. (제 생각은 틀렸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5-1. 수출데이터
티앤엘은 수출잠정치와 수출확정치 모두 실제 매출과의 연관성이 높은 회사이다.
2분기 초도물량 출고이후 8월부터 재고소진기간으로 안성시 수출금액이 크게 줄어들었다.
5-2. 티앤엘 IR 오피셜
5-3. 12월 수출데이터 예상 (개인생각)
5-4. C&D 오더 지연 (개인생각)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이런 글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