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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고민 6 - 시장 경쟁 vs 시장 창출; 파괴적 혁신

by 김형진 (PhD. K)

2025.05.25 오후 13:21

※ 해당 포스팅은 개인적인 생각 정리로 언급된 종목들의 매수/매도 추천이 아닙니다.

※ 해당 글에 언급된 종목 중 보유하고 있는 종목도 있으며 보유하고 있지 않은 종목도 있습니다.

※ 추가적인 언급 없이 해당 종목들을 매수할 수도, 매도할 수도 있습니다.

※ 투자는 각자의 판단을 바탕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사업을 영위한다는 것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여 수익을 올리는 행위다. 사업를 한다고 하면 사업 아이템이 뭔지 묻게 되는데 무엇을 팔 것이는 묻는 것이다. 말은 간단하지만 참 어려운 행위다.

한때 필라테스와 요가 레슨 사업을 하는 것이 굉장히 흥했고 작은 장사를 한다고 하면 카페나 편의점일 경우가 흔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사업을 하겠다는 사람이 많다는 것은 진입 장벽이 낮다는 것이고 그만큼 시장 경쟁이 심하다는 것이다.

시장 경쟁이 심한 업종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압도적인 제품/서비스 퀄리티나 비용통제가 필요하다. 즉, 비싸도 소비자들이 기꺼이 구매를 할 제품 혹은 서비스이거나 저렴하게 많이 팔아야한다.

이와 대척점에 있는 것이 시장 창출이다. 아직은 세상에 없거나 상품화 혹은 서비스화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시장 창출만 한다면 차별화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하지만 어디 새로운 것을 하는게 쉬울리가 있을까.

즉, 시장 경쟁에서 이기기도 어렵고 새로운 시장을 만들기도 어렵다.

피부미용산업에서 전자에 해당하는 기업이 휴젤이고 후자에 해당하는 기업이 파마리서치이다.

2025년 5월 25일

휴젤 시총 4.4조원

파마리서치 시총 4.7조원

보톡스는 이제 너무나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보톡스 사업으로 수익을 창출하려면 가격 경쟁력이 좋아야한다. 휴젤은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미국에서 보톡스 점유율을 확대하며 수익을 확대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시장은 휴젤의 사업 역량을 인정해주어 산업 내 최고의 멀티플을 부여해주고 있다.

파마리서치는 리쥬란이라는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출했다. 리쥬란은 이전에는 없던 제품이기 때문에 시장 참여자들은 이게 정말 될까라는 의구심의 기간이 길었다. 하지만 리쥬란은 압도적인 매출 성장률과 이익률로 사업의 성공을 증명을 했고 그에 따라 시장은 산업 내 최고의 멀티플을 부여해주고 있다.

삼성전자 시그널, 서영민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것과 새로운 시장을 만드는 것 모두 파괴적 혁신이다. 뭐가 더 우월하다는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언제사 새롭고 신선한 이야기를 좋아하는 주식시장은 새로운 시장 창출이 더 의미있다는 평가를 해준다.

휴젤 역사적 저점 대비 약 5배 상승

파마리서치 역사적 저점 대비 약 14배 상승

근데 어차피 모든 주가 상승률을 처음부터 끝까지 향유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해야한다.

그렇다면 5배 상승이든 14배 상승이든 그 중간에라도 상승에 탑승해야한다.

최근 2년 내의 주가 상승률

휴젤 약 3.5배

파마리서치 약 4.5배

시장의 메기나 이무기를 찾는 것을 게을리하면 기회를 놓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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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진 (PhD. 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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