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왜 매력적인 회사가 되었을까?
- 수급분석 툴을 돌리면서 이마트가 수급툴에 지속적으로 잡혔고, 수급에 자주 잡히는 이유도 투자하기에 좋은 이유인듯해 분석을 시작해봅니다.
- 언제나 겸손하게 시장을 대하고, 누구보다 전투적으로 기업을 분석하고자 합니다.
- 이마트는 지난 영상과 글에서 지속적으로 말했듯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지분을 17.5% 추가확보함으로써 연결 재무제표에 스타벅스커피코리아를 담아내게 되었습니다
- 하지만 이는 표면적인 숫자만 본 결과입니다.
- 우선 그래도 표면 숫자부터 봅시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수치적인 가치
-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감사보고서를 보면 얼마나 사업이 잘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연도별 매출액, 영업이익
-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감사보고서에서 추출한 연도별 매출액, 영업이익입니다.
- 우선 코로나로 심각한 2020년에도 매출이 성장했다는 점에서 아주 놀라운데요. 이는 드라이빙 쓰루, 사이렌 오더와 더불어 충성고객이 아주 많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 실제로 저도 코로나 때 커피숍을 잘 안 갔는데, 회사 근처 스타벅스에 줄이 서있어서 놀랐던 기억이 나네요.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연도별 매장수 ,매출액
- 아무튼 코로나 이후인 2021년의 스타벅스 매출은 어떨까요?
- 위의 표는 스타벅스의 매장수와 매출액 추이입니다. 매우 유사하게 움직이다가 점차 매장수의 성장폭보다 매출액의 성장폭이 더 가팔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2020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잠시 주춤한 모습을 보였지만요
- 참고로 2021년 7월 현재 한국 스타벅스 매장 수는 1,574개로 2020년말 대비 4.3% 증가한 수치입니다.
- 즉,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2021년, 2022년 매출의 성장이 더 가파를 가능성이 더 높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매출액과 매장별 매출액
- 위 표는 스타벅스 매출액을 전국 매장수로 나눈 것인데요.
- 앞서 말했듯 매장별 매출액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즉, 매장 1개에서 창출되는 매출액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인데요.
- 이를 가정으로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의 2021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아주 간단하게 추정해보겠습니다.
- 추정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2,019억원의 영업이익이 예상되네요.

- 영업이익 추정에 적용된 논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타벅스 매장수는 '19년 9.2% / '20년 9.5% / 3개년 평균 9.8% 매년 증가해왔으며, 2021년 7월 기준 전년도 대비 매장 수가 4.3% 증가했기에 이마트 인수 후 공격적인 확장가능성까지 고려해 9.0% 증가한다고 가정
(2) 매장별 매출액은 코로나가 아직 종결되지 않았지만 사람들이 2020년만큼 야외활동을 꺼리지 않는다는 점 + 하반기 백신 보급률은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이란 점을 고려해 2019년도 수치와 유사한 13.5를 적용
(3) OPM은 3개년 평균치인 9.1%를 적용
- 물론 아주 러프하게 잡은 수치인만큼 정확하진 않을 수 있으나 2021년은 몰라도 2022년은 이 수치를 달성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생각합니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정성적인 가치
- 앞서 스타벅스의 영업이익의 연결재무제표 포함은 단순히 표면적인 숫자라고 말씀드렸습니다.
- 여기부터는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니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구나 하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 뉴스에 나와있듯 스타벅스 프리퀀시는 매번 출시될 때마다 웃돈을 주고 거래할만큼 충성도가 매우 높습니다.
- 아무래도 글로벌 브랜드로써의 인지도와 더불어 마케팅 전략의 성공이겠지요
(사실 무엇보다도 저는 개인적으로 다른 커피 브랜드보다 프리퀀시 디자인이 더 이쁘다고 생각합니다.)
- 아무튼 스타벅스를 인수함으로써 이마트가 얻은 가장 큰 이점은 이 충성고객의 확보라고 생각합니다.
- 아울러 전국 핵심 상권에 입점한 스타벅스 매장 1,574개를 물류 소스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무궁무진할 거고요.
- 최근 이마트가 물류에 힘을 쓰고 있는데, 이는 지금 CEO이신 강희석 대표이사님이 사설에서 강조하신 부분이기도 합니다.
https://dbr.donga.com/article/view/1101/article_no/7504/ac/special
- 아울러 결국 스타벅스도 음식료를 판다는 점에서 음식료 유통을 본업으로 하고 있는 이마트와의 시너지도 기대가 되고요.
-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타벅스의 충성고객 확보
(2) 전국 1,574개의 매장을 물류 소스로 활용 가능
(3) 기존 본업과의 더욱 적극적인 시너지 가능
-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번 공시에서 중요한 것은 이마트가 비유동화된 자산을 유동화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자산으로 탈바꿈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나중에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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