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수급 서비스가 잠시 쉬어갑니다.
해외 · 기타
미국 태양광 기업 Enphase Energy (ENPH.US) / 매력적 벨류에이션 / 강력한 중장기 성장모멘텀
텐배거남
2023.07.04
※ 감수인
좋은 기업 소개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본문에 NEM 3.0 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부연 설명합니다.
NEM 3.0은 California Public Utilities Commission(CPUC)가 2023년에 발표한 태양광 발전을 위한 새로운 net metering(NEM) 프로그램입니다. NEM 3.0은 기존의 NEM 2.0 프로그램과 비교하여,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된 전기를 전력망에 판매하는 가격을 낮추고, 태양광 발전에 대한 보조금을 줄였습니다. 2023년 4월 15일 부 시행됨. NEM 3.0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된 전기를 전력망에 판매하는 가격을 낮춥니다.
- 태양광 발전에 대한 보조금을 줄입니다.
-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크기에 따라 요금을 차등 적용합니다.
-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 배터리를 설치하면 요금을 할인합니다.
NEM 3.0은 태양광 발전의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지만, 기존의 NEM 2.0 프로그램과 비교하여,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된 전기를 전력망에 판매하는 가격이 낮아지고, 태양광 발전에 대한 보조금이 줄어들었습니다. 따라서 NEM 3.0은 태양광 발전의 경제성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NEM 3.0은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 배터리를 설치하면 요금을 할인해주는 제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배터리를 설치하면,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된 전기를 배터리에 저장하여 나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력망에서 전기를 구입하는 필요성이 줄어들고, 전기 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크기가 10kW이고, 배터리의 용량이 10kWh인 경우, 20%의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EPS/BPS BAND는 전기 말(2022년 말) 실적기준
*앱을 설치하시면, 구독하시는 크리에이터에 대한 새글 알림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 로 검색하셔서 설치 부탁 드립니다. Orangeboard.CT가 작성한 글에 댓글로 피드백 주시면, 고객 본인이 원하는 기능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참여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선 미국 신재생 기업 중 하나인 태양광 전문 기업이자 전세계 태양광 마이크로 인버터 점유율 1위 기업인 Enphase Energy (ENPH.US)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1. Enphase Enery 기업이란?
Enphase Energy는 2006년 설립된 태양광 PV 마이크로인버터 제조 및 판매업체로 지난 20년 주요 경쟁업체인 Solaredge Technologies를 제치고 미국 주거용 태양광 인버터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1위 (2021년 기준 50%)를 차지했으며, 동사는 기존 스트링(분산형) 인버터의 단점을 보완한 차세대 인버터 중 하나인 마이크로 인버터를 개발한 업체입니다.
감수인 주) 태양광 PV(Photovoltaic) 마이크로 인버터는 태양광 전지판에서 생성되는 직류(DC)를 교류(AC)로 변환하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각각의 태양광 패널에 마이크로 인버터를 설치하면, 각 패널은 독립적으로 작동하여, 그 성능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감수인 주) 인버터란 직류(DC)를 교류(AC)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인버터는 태양광 발전, 전기 자동차, UPS, 가전제품, 산업용 기기 등에 사용됩니다.
▶ 태양광 발전에서는 인버터를 사용하여 태양광 패널에서 생성된 직류 전기를 교류 전기로 변환합니다.
▶ 전기 자동차에서는 인버터를 사용하여 배터리에서 생성된 직류 전기를 모터에 공급하기 위한 교류 전기로 변환합니다.
▶ UPS (Uninterruptible Power Supply, 무정전 전원 공급 장치)는 전력망의 전원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컨버터를 이용하여) 교류 전기를 직류 전기로 변환하여 저장합니다. 전력망의 전원이 중단된 경우, UPS는 배터리에 저장된 직류 전원을 인버터에 공급하여 교류 전원으로 변환합니다.
▶ 가전제품에서는 인버터를 사용하여 전원 공급 장치에서 생성된 직류 전기를 가전제품에 공급하기 위한 교류 전기로 변환합니다.
▶ 산업용 기기에서는 인버터를 사용하여 모터의 속도를 제어하거나 전압을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대부분의 전자 제품은 직류를 사용합니다. 직류는 전류의 방향이 일정하기 때문에 전자 제품의 부품에 손상을 줄 가능성이 적습니다. 교류는 전류의 방향이 주기적으로 바뀌기 때문에 전자 제품의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전자 제품은 교류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전기 모터는 교류를 사용하여 회전합니다.

동사는 자체 인버터에 독점 네트워킹 기술인 Enphase IQ Gateway를 통해 각각의 인버터에서 퍼포먼스 데이터를 모으고 클라우드 기반 에너지 플랫폼인 Enphase Enlighten platform을 통해 각 인버터에 최적의 에너지 생산성을 보장하며, 지역별 매출 구성을 보면 2022년 기준 미국 75.6% 그외 지역 24.4%로, 2021년 미국 82%에서 점차 유럽 및 남미지역으로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2. Enphase Energy 주주 구성(기관 및 펀드 상위 10위 비중)
ENPH 기업 주식의 주요 주주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총 발행 주식수(Shares Outstanding)는 약 1억 3,700만 주 입니다.
1) 기관 투자자 보유주식(Institutional Ownership) 비중 60.1%
2) 내부자 보유주식(Insider Ownership) 비중 3.1%


1) 60.1%를 차지하는 상위 10위 기관과 펀드들의 주식 비중을 아래와 같이 살펴보면,
*상위 10대 주식 보유 비중

- The Vanguard Group (뱅가드 그룹)에서 약 11.12%
- BlackRock (블랙록) 총합 약 8.64%
- SSgA 에서 약 3.91%
- Fidelity (피델리티)에서 약 2.12%
상기 4곳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상위 10대 주식 보유 비중(펀드)

- Vanguard (뱅가드) 펀드들의 총합 약 10.08%
- iShares 총합 3.9%
상기 2곳에서 가낭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 약 3.1%를 차지하는 내부자(오너 및 경영진들)의 주식 비중을 살펴보면,

현재 ENPH의 이사회 맴버인 Benjamin John Kortlang의 경우 40.76%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부사장이자 CFO인 Mandy Yang이 2번째로 높은 19.75%의 비중을 보유중입니다.
3. 창립 역사와 CEO 이력
아래와 같이 ENPH 기업의 창립 역사와 경영진들의 이력을 살펴보겠습니다.
2000년 대 이전 : Enphase의 설립자인 Martin Fornage는 그의 목장에서 태양열 전지를 위한 중앙 인버터의 낮은 성능을 보고 문제를 발견하고, 이에 대한 기술 연구를 시작.
2001년 : Fornage는 PVI Solution 기업을 설립.
- 그의 전 동료인 Raghu Belur로부터 마이크로 인버터 구축 아이디어를 가져옴.
*좌 : Martin Fornage / 우 : Raghu Belur

2007년 초 : Fornage / Paul Nahi / Raghu Belur 이 세 사람은 Enphase Energy. Inc를 설립.
-> Fornage는 Paul Nahi를 CEO로 임명 / 600만 달러의 사모펀드를 조성


*좌 : Paul Nahi / 중 : Fornage / 우 : Raghu Belur
2008년 : ENPH는 세계최초 마이크로 인버터인 M175를 출시

*마이크로 인버터 : 소형 태양광 에너지 변환 장치
2009년 : 마이크로인버터 2세대 제품인 M190을 출시
-> 2세대 제품은 2009년과 2010년 초 사이에 약 400,000대의 판매량을 기록함.

2010년 중순 : 마이크로 인버터 2세대 M190의 폭발적인 판매량에 힘임어, Enphase는 미국내 시장 점유율 13%에 도달함.
2011년 : 마이크로 인버터 3세대인 M215 출시
-> 전력 정격을 215W로 높이고, 트렁크 케이블을 추가하여 필요에 따라 인버터를 연결하여, 설치 속도를 높임.

2012년 3월 : Enphase Energy는 티커명 ENPH로 나스닥 기업으로 공식 상장됨.

2013년 : 마이크로 인버터 4세대 M250 출시
-> 전력 정격이 250W로 효율성이 96.5%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통합 접지 시스템을 추가함.
2014년 10월 : Enphase는 가정용 에너지 저장 배터리 시장에 진출 할 것이라 발표.
-> 최초의 가정용 배터리는 2016년 중반 호주에 설치되었지만, 북미 시장에서의 시스템 출시는 2020년 7월로 연기.

2015년 : 마이크로 인버터 5세대 제품 'S' 시리즈 출시
-> 전력 정격이 230 및 280W인 'S' 시리즈인 S230 및 S280은 인버터 효율성을 97% 향상시켰으며, 양방향 기능과 반응형 전력 제어와 같은 고급 그리드 기능을 추가하여 마이크로 인버터가 배터리 사용을 위해 AC를 DC로 변환 할 수 있도록 함.

2016년 중반 : 호주에서 첫 가정용 에너지 솔루션 출시
-> 차세대 Eavoy-S(25)는 태양광 생산, 소비 모니터링 및 통합 Wi-Fi에 대한 수익 등급 측정 기능을 제공.
-> 가정용 에너지 저장 기능도 제공

2017년 9월 : 사장 겸 CEO인 Paul Nahi가 사임을 발표 후 리더쉽의 변화 발생
-> Badri Kothandaraman은 회사의 새로운 사장이자 CEO로 임명됨.
(그는 예전에 회사 최고 운영 책임자를 역임함)


-> 가정용 인버터에 더 적합해진 IQ7 버전 / 유저 친화적이며 에너지 효율과 변환속도가 향상

2021년 : Enphase는 SaaS(Software-as-a-Service)와 가정용 전기화에 초점을 맞춘 기업들의 인수를 완료.


감수인 주) Solar Lead Factory의 제품은 태양 전지판용 납입니다. 납은 태양 전지판의 주요 재료 중 하나로, 태양 전지판의 효율을 높이고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저자의 의견 : Enphase Energy는 Martin Fornage가 보유한 태양광 전지 기술력과 Raghu Belur이 가져온 마이크로 인버터 구축 아이디어가 결합하여, Fornage / Paul Nahi / Raghu Belur 이 세 창립자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최근 들어 화두가 된 신재생 에너지 전환의 필요성과 수요를 이미 20년 전에 느끼고 핵심 기술을 연구/개발한 선견지명이 있는 기업입니다.
설립한지 2년만에 2009년 2세대 제품이 40만대라는 놀라운 판매량을 기록하였고, 이는 세 창립자들이 산업용 태양광 인버터가 필요했던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제품을 개발했다는 증거였습니다.
2012년 나스닥에 상장된 이후, 제품 개발에 더더욱 박찰을 가했고, 갈수록 사이즈는 작아지면서 태양광 전환율은 높아지는 효율적인 인버터를 출시해왔습니다. 2016년 처음으로 가정용 에너지 저장 기능 또한 보유한 신 제품을 해외시장(호주)에 진출하였고, IQ7 제품 출시 이후 2020년 Enphase Energy는 미국내 주거용 인버터 설비 시장에서 약 48%의 높은 시장 점유율과 전세계 마이크로 인버터 시장의 압도적인 점유율인 72%를 차지하게 됩니다.
놀라운 것은 이 모든 발전과 성장이 설립 이후, 약 15년 밖에 안됬으니, 정말 놀라운 성장 속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8세대 IQ8 제품 판매에 힘입어 4,800만개 이상의 인버터 제품을 출하하였고, 전세계 140개국에서 약 200만개 이상의 Enphase 기반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됩니다.
저자 본인은 향후 인류가 피할 수 없는 미래 중 하나가 화석에너지 대비 신재생 에너지의 급격한 증가이며, 태양광을 최고의 효율로 가정 및 산업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전환해주는 마이크로 인버터 기술은 앞으로 4차산업 미래에 필수 불가결한 기술이 될 것이라 생각하며, 이런 독점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현재 전세계 점유율 1위인 Enphase energy의 미래 기업가치를 높게 평가합니다.
4. Enphase Energy의 기술력
동사는 기존의 스트링(분산형) 인버터의 단점을 보완한 차세대 인버터인 마이크로 인버터를 개발한 기업입니다.

기존 스트링 인버터는 스트링 별로 소형 인버터 여러대를 나누어 설치하는 형태로 각 모듈을 직열로 연결한 스트링을 여러대의 인버터가 나누어 관리하여 한대의 인버터에 이상이 생겨도 다른 인버터의 발전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발전 손실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설치비용이 높고 각 스트링 마다 DC/AC 변환시 전력 손실이 일어나 집중형 인버터에 비해서 에너지 변환 효율이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ENPH는 아래와 같이 반도체가 내장된 자제 인버터에 독점 네트워킹 기술인 Enphase IQ Gateway를 통해서, 각각의 인버터에서 퍼포먼스 데이터를 모으고 클라우드 기반 에너지 관리 플랫폼인 Enphase Enlighten platform을 통해서 각 인버터들의 최적의 에너지 생산성을 보장하면서 분산형 인버터의 단점을 극복하며 장점을 최대한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으로 수직적 통합을 이룰 수 있도록, 주요 판매제품인 마이크로 인버터를 포함한 소프트웨어와 최근에는 에너지 저장장치 역할을 담당하는 IQ 배터리 및 전기차 충전기 등으로써 제품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5. FY1Q2023 실적
(금리인상 여파에 따른 미국내 수요감소, 반면 유럽 수요 증가 및 신규공장 가동)
아래와 같이 동사의 1분기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ENPH는 미국의 매출 감소로 성장률이 다소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1) 매출(Revenue) : 7억 2,600만 달러 (YoY 64.5% 증가 / QoQ 0.2% 증가 / 컨센서스 0.4% 상회)
->QoQ 성장률이 0.2%로 전분기 14%가 넘었던 성장률 보다는 크게 둔화된 모습
-> 인버터 출하향 : 1,957 메가와트 (YoY 90% 이상 증가, 컨센서스 3.9% 상회)
2) 매출 총이익률 : 45.7% (YoY 4.7% / QoQ 1.9% / 컨센서스 3.1% 상회)
-> 고출력 제품 IQ8 인버터 판매비중이 65% (QoQ 10% 증가)로 증가하면서 이익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침
3) EPS : 1.37 달러 (컨센서스 12.3% 상회)
다만 지역별 매출 구성을 보면,

2021년 기준 미국 매출 비중이 82%, 그외 지역이 18%, 2022년 기준 미국 매출 비중이 75% 이상, 그외 지역이 24% 이상을 나타내었고, 이번 분기에 미국이 65%, 그외 지역이 35%로 점차 유럽 및 남미지역의 진출이 가속화 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번 분기 미국 매출은 YoY-9%를 나타내는 반면, 유럽은 +25%를 기록하였습니다. 미국내 매출은 2020년 1분기 이후 처음으로 역성장을 하였고, 미국내 인버터 출하대수도 QoQ 21% 감소하면서, 계절성으로 보았을때 1분기의 평균치인 -15% 대비 더욱 커지는 모습입니다.
저자의 의견 : 캘리포이나 지역 내 매출이 전분기 대비 9% 감소하였고, 비 캘리포니아 지역내 인버터 출하량 지수는 QoQ 25% 감소하게 되면서, 금리인상에 따른 수요부진이 도드라지는 모습은 부정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유럽 수요는 증가하였고, 유럽내 신규 판매망 확충과 지난 4분기부터 루마니아 신규 공장 생산가동으로 인해 공급망이 개선되고, 운송비 및 원자재 가격 또한 안정화 되면서 전체적인 매출은 더욱더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이번 실적이 컨센서스 대비 상회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6. 2분기 가이던스 ( 미국내 고금리 / 캘리포니아 NEM 3.0 개정안의 여파 단기적 지속)
ENPH의 2분기 가이던스에서는 지속되는 미국의 수요둔화를 전망하였습니다.

*2분기 가이던스
매출액 중간값 : 7억 2,500만 달러 (YoY 36.8% 증가 / 컨센서스 -4.5% 하회)
-> 캘리포니아 내 NEM 3.0 개정안 및 미국내 고금리 영향이 단기적으로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
*NEM 법안 : 태양광 패널을 가진 사람들이 기존 전력망에 태양광 발전으로 생성한 저장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이며, 이 시스템을 통해 개인 및 법인은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한 전기 중에 초과생산 분을 전력망에 저장하고, 그에 대한 보상으로 크레딧을 받게 됩니다.
이번 NEM 3.0 개정안은 지난 2.0과 크레딧 측정 방식이 바뀌게 되는데, 이로 인해 NEM 3.0시 크레딧 수익이 단기적으로는 감소할 것으로, 태양광 인버터의 단기적 수요 둔화가 전망되었고, 이는 ENPH의 미국 수요에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고 예상됩니다.
(NEM 3.0 개정안 크레딧 : KW당 평균 8센트로 수정되어, 기존 NEM 2.0 법안 크레딧에 비해 75% 감소)
반대로 유럽측 수요는 견고할 것으로 예상하면, 조만간 북미지역과 호주에서 3세대 IQ 배터리를 출시 예정입니다. 2분기 전망치는 IRA 법안 수혜 전망이 반영되지 않았고, 향후 지속적인 수요 증가에 기반해 제품개발과 글로벌 제품 판매 확장 및 운영 효율화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특히 에너지 저장장치의 수요는 2분기 낮은 수준을 기록 할것이나, 신제품 출시와 NEM 3.0 가이드 라인(개정안) 및 기준금리 인상 중단을 고려하여, 하반기 업황 개선의 가능성을 예상하였습니다.
7. NEM 3.0 개정안에 대한 중 장기적 긍정적 시각 및 동사의 자신감
(+3세대 가정용 배터리 IQ 5P 출시)
앞서 설명 드린 대로, NEM 3.0 개정안은 가정용 태양광 설치에 대한 방해요소로 인식이 되었고, 전체매출의 20% 이상이 캘리포니아 주에서 나오는 ENPH 기업에게도 악재로 작용을 했습니다.
하지만 ENPH 측에서는 NEM 3.0 제도가 장기적으로 가정용 태양광 생태계를 강화시킬 요소로 판단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이러한 NEM 3.0에 대해서 오히려 태양열 + 배터리 시스템의 매력도를 증가시킬 것이라 주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동사는 태양광 소유자가 배터리에서 저장한 에너지를 필요시에 활용하거나, 전력가격이 가장 높은 피크 시간에 Grid에서 판매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서 단가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배터리와 결합된 플랫폼을 가진 ENPH 기업에게는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인 모습이 가능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이에 이어 ENPH는 올해 5월 말 3세대 가정용 배터리인 IQ 배터리 5P를 출시하였습니다.

이 3세대 배터리는 전세대 배터리 대비 연속 전력이 2배, 최대전력은 3배 이상 더 크게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LFP 배터리 형식으로써 더 오랜 사용기간과 안정성을 확보하였다고 발표하였고, 계통 연계형 시스템 즉 태양광 발전으로 얻은 전기와 전력회사가 공급한 전기를 함께 사용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기 때문에, 원하는 경우 백업 전력을 얻기위해 필요한 자사 제품인 IQ System controller 설치가 필요없어 초기비용 절감이 가능하여 고객들에게 더 좋은 선택지를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Bryan Solomon CEO는 이 IQ 배터리 5P가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며, 향후 캘리포니아가 NEM 3.0 시행으로 최대 수요 시장이 될것이라 자신감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8. 부채한도 협상 타결 영향 (IRA 예산 삭감 여부) / 태양광 에너지 사업 필요성 증가
또한 미국 부채한도 협상 타결로 저평가 받던 주거용 태양광 시장이 재평가 될 수 있을지,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채한도 협상 관련하여, 공화당의 정부예산 지출 삭감에 대한 요구중 2024년 예산중, 비국방 예산 지출은 현재 수준을 유지하게 되어서 IRA 예산 삭감은 없습니다.

태양광 업체에 대한 지침을 살펴보시면, '설비건립 시 30% 투자 세액공제와 미국산 100%의 철강 및 미국산 40% 이상의 제조부품을 사용할 경우 추가적인 10% 세액공제를 제공한다' 라고 나와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최근에 발표된, 2022년 미국 주거용 월 평균 전기 요금은 $137로 YoY 13% 증가하게 되면서, 40년 최대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미국의 극한의 기후변화와 화석연료 가격 인상이 주도했기 때문에 태양광 에너지 사업에 정책적 도움과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상승탄력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9. 미국내 태양광 산업의 긍정적인 장기 성장률
미국 태양광 산업 협회인 SEIA는 지난 3월 2022년 미국 주거용 태양광 설치용량이 5.9GW (YoY +40%) 증가하였고, 2023년과 2024년에는 금리인상 효과와 NEM 3.0 효과로 단기적으로 2023년에 YoY +7% 성장하는데 그치고, 2024년 -3%가 감소한다고 전망하면서, 단기적인 약세를 전망했지만

2023년 부터 2033년간 즉 10년간 4배 이상 증가한 95GW를 전망하였고, 이는 연평균 31%라는 놀라운 성장을 나타내는데 장기적 관점에는 굉장히 높은 성장성을 전망하였습니다.
주거용 태양광 산업의 단기적 약세와는 반대로, 2023년 기준 미국내 유틸리티용 태양광 시장이 더욱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이 되어서 ENPH를 포함한 관련 업종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2023년 미국 유틸리티용 태양광 설치 용량 전망치는 YoY +117% 증가한 54.5GW로써, 미국 신규 에너지 발전 용량 중 54%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지난 22년 공급망 준단 및 전치적 이슈로 YoY -23% 이후 급등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10. Enphase Energy의 장기적 매출/이익 가이던스
아래와 같이 Seeking Alpha에서 전망하는 ENPH의 3년, 5년 연평균 성장률 추정치를 대입하면,

*Seeking Alpha ENPH 연평균 성장률 추정치
1) 매출(Revenue)
향후 3년 : 53.04%
향후 5년 : 54.06%
2) 순이익(Net income)
향후 3년 : 55.78%
향후 5년 : 미정
아래와 같이 장기매출/이익 추정치 그래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위와 같이 ENPH의 장기적 실적 전망을 보면, 2022년 기준 한해 매출액(Revenue)인 약 23억 3천만 달러에 비해 2027년 까지 약 7.5배라는 엄청난 성장을 전망하고 있으며, 순이익의 경우 2022년 기준 한해 6.4억 달러에서 2025년까지 약 2.5배 증가할 것으로 추정 됩니다. (2027년까지의 순이익 데이터는 존재하지 않지만, 꾸준한 성장을 감안하면, 2027년까지는 예상치보다 더 성장할 것으로 추정합니다)
*저자의 의견 : ENPH는 빅테크 기업들과는 다르게 중형주에 속합니다. 하지만 전세계 태양광 마이크로 인버터 산업 내에선 70% 이상이라는 압도적 1위 점유율과 기술적 해자를 보유한 기업인데다, 아직 마이크로 인버터 기술은 전 세계 모든 인버터 시장에서 불과 1.7%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수준이기에, 향후 ENPH가 추가로 점유할 수 있는 시장의 파이가 상당히 큰 상황입니다. (마치 전기차 산업의 초창기와 비슷해 보입니다)
게다가 아직 대중에 많은 관심을 받는 기업이 아니라 과열되지도 않았고 시가총액이 무겁지 않기 때문에, 향후 ENPH가 5년간 약 보수적으로 4~5배 이상의 매출 성장 + 약 2배 이상의 순이익 증가만 가능한다고 전망하고, 향후 4차 산업 내에 신재생 태양광 에너지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미래가 밝을 것에 확신이 있다면, 현재의 조정 받은 벨류에이션은 충분히 매력적인 투자 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ENPH의 자세한 벨류에이션은 다음 단락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1. ENPH 벨류에이션
아래와 같이 향후 5년 상당한 매출/이익 성장 모멘텀이 전망되는 ENPH의 벨류에이션과 투자 매력도를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벨류에이션은 및 주가는 2023년 6월 29일 기준임을 참조바랍니다.

먼저 Non-GAAP 기준 지난 12개월 PER을 보면
현재 ENPH는 31.04배 / 업계평균 18.43배 / ENPH 5년 평균 76.83배
향후 12개월 미래 이익에 대한 PER을 보면,
현재 ENPH는 29.16배 / 업계평균 22.97배 / ENPH 5년 평균 57.83배 입니다.
*ENPH의 최근 6개월 주가 하락률 (2022년 12월 최고점 대비 약 50% 이상 하락조정)

저자의 의견 : ENPH는 작년 12월 주가가 과열되어 상당한 고평가를 받았고, 최고점 대비 현재까지 무려 50% 이상의 주가 하락 조정이 있은 후, 5년 평균 PER 수치보다 약 절반 가량의 멀티플 하락이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ENPH는 현재 태양광 마이크로 인버터 시장에서 압도적 1위의 점유율과 컨센서스를 상회한 견조한 실적 및 40%가 넘는 수익 마진(현 분기 + 가이던스 포함)을 보유중인데다, 향후 5년 상당한 매출/이익 성장 모멘텀이 전망 됩니다. 그러므로 현재는 과열 구간이 완전히 사라지고 벨류에이션이 매우 착한 구간으로 들어왔기 때문에, 적정 가치와 저평가 구간 사이에 들어왔다고 보여집니다.
아무리 좋은 기업도 비쌀때 사면 손해를 보듯이, '주식은 좋은 기업을 쌀때 사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앞의 좋은 기업이라는 조건이 납득이 된다면 그리고 현재의 벨류에이션이 저렴하다고 느껴진다면, 나쁘지 않은 투자 진입 구간이라 개인적으로 판단 합니다.
12. ENPH 총평
EHPH 기업은 전세계 태양광 마이크로 인버터 산업의 점유율 1위 기업이며, 최근 분기와 가이던스 컨센서스를 상회한 견조한 실적 및 40%가 넘는 수익 마진을 보유중 인 비지니스를 기술적 해자를 가지고 운영 중입니다. 다른 빅테크 기업들과는 다르게 아직 비지니스 점유율과 매출 수준이 적은 편이기에, 향후 5년간 매출과 이익의 상당한 성장 모멘텀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4차 산업 혁명에 반드시 필요한 반도체와 비슷하게, ENPH는 향후 인류미래에 없어서는 안될 신재생 에너지 전환 기술을 가졌다는 점, 화석연료 대비 신재생 에너지의 수요는 갈수록 늘어간다는 점이 투자포인트에 가산이 되며, 무엇보다도 작년 주가의 과열구간 (PER 60배 이상이었던)이 현재 충분한 조정을 통해 약 50% 이상 저렴해진 구간에 진입하였고, 현재 주가 수준은 ENPH의 5년 평균 PER의 절반 수준으로 상당히 저렴한 벨류에이션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향후 장기적으로 성장주들에게 유리해지는 매크로 환경이 조성된다는 가정하에 (인플레이션 하락 및 금리 인하기조), 앞으로 3~5년 정도의 중 장기적인 투자 기간을 가진다면, 기업의 실적이 향상됨에 따라 현재의 저렴한 벨류에이션이 적정 가치로 회귀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고무적인 상황이 전망됩니다.
긴글 읽어주셔셔 감사드립니다.
Disclaimer
- 저자는 본 종목의 주식을 현재 매우 소량 보유중이지만, 점차 늘려갈 계획을 고려중입니다.
- 본 보고서는 오렌지 보드에 독점 기재 합니다.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미국 혁신/성장 기업 및 산업, 그리고 포트폴리오 분산 차원에서 가치/배당 기업등의 방어주에 대한 분석글도 적으며, 기업 펀더멘탈 측면에서의 장기적 분석을 주로 합니다.
- 켁켁켁 · 한 달 전
드디어 매수 타이밍 도착
- 봉동호랭이 · 2달 전
190달러부터 170달러까지 평단 낮추고 있는데 손절 하는게 맞을까요?
- 켁켁켁 · 한 달 전
손절하셨기를….
- 텐배거남크리에이터· 3달 전
본 기업 리포트에 태양광 전환장치 관련 어려울 수 있는 용어가 있으나, 오렌지 보드 감수인 분께서 부가 설명을 잘 해주셔셔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기가 용이해 졌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셔 감사합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 오렌지CT · 3달 전
이해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
이런 글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