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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5.21. 14:47

아프리카TV_싸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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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습니다. 오렌지보드 크리에이터 청춘한삼 입니다. 

본 자료는 1인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프리카TV의 2022년 1분기 실적 업데이트 입니다. 

기업과 산업 개요, 주요 투자포인트와 분석방법에 대해서는 이전 자료들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본 리포트가 기업에 대한 이해와 투자자분들의 투자판단에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본 리포트 만으로 매수매도를 결정하지는 않으시길 희망합니다. 

리포트에 대한 문의나 의견이 있으면 언제든 오렌지보드 또는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말씀 부탁 드립니다. 

네이버 블로그 : 투자는 행하는 자에게 자유를 준다 


본 리포트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아프리카TV 2022년 1분기 실적 리뷰

2. 아프리카TV 2022년 1분기 기업설명회(IR) Q&A 정리

3. 아프리카TV 연간 실적 컨센서스 

4. 아프리카TV 밸류에이션

5. 참고자료


-- 본문 시작 --


아프리카TV (067160)


[ 아프리카TV 기업개요 (오렌지데이터) ]


1. 아프리카TV 2022년 1분기 실적 리뷰

 - 아프리카TV는 2022년 1분기 연결 기준,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7% 증가, 전분기 대비 -0.1% 감소한 753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8.0% 증가, 전분기 대비 -6.0% 감소한 231억원,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7.0% 증가, 전분기 대비 +16.4% 증가한 19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 실적발표 전 컨센서스는 매출 748억원, 영업이익 251억원이었습니다. 매출은 컨센서스를 상회했으나 영업이익이 컨센서스를 8% 정도, 20억원 하회했습니다. 인건비가 전년 동기 대비 +27%, 전분기 대비 +21% 증가한 161억원이 발생했고, 지급수수료가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이 컨센서스 대비 낮게 나타났습니다. 

- IR에서의 회사 설명으로는 1분기에 인력 충원이 거의 마무리 되었고, 연간 매출 대비 인건비 비율을 20% 정도로 유지하겠다고 했었습니다. 이번 1분기의 매출 애비 인건비 비율은 21.4% 정도 입니다. 지급수수료는 매출 증가에 따라 자연 증가하는 비용이기 때문에 크게 문제되지는 않는 변동비용이라 판단합니다. 


- 사업부문별로는, 플랫폼 부문(별풍선 등 기부경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8.0% 성장한 600억원, 광고 및 컨텐츠 제작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4.8% 성장한 14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멀티플랫폼은 오픈스튜디오 운영 축소 매출과 비용을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 표의 2019년, 2020년 멀티플랫폼 실적은 오픈스튜디오의 일부지점 영업양도가 반영되어 조정되었습니다. 


[ 아프리카TV 분기/연도별 실적 테이블 (청춘한삼) ]


- 아프리카TV의 대표 수익모델인 별풍선 등 기부경제를 포함하는 플랫폼 부문은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모두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Paying User (이하 PU) 비율 (PUR)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휴방에서 돌아온 (유명+비유명) BJ들에 대한 신규 PU가 증가하며 PUR이 증가하였습니다. 

 


[ 아프리카TV 플랫폼 서비스 매출 현황 (아프리카TV IR Book) ]


- 다만 월간이용자(이하 MUV)가 감소하고 있다는 점은 꾸준히 모니터링 해야할 사항입니다. 4월 29일 있었던 1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도 MUV 지속 하향에 대한 현황과 대응방안에 대한 질문이 많았고, 아프리카TV에서는 PUR이 상승하고 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으며 컨텐츠 강화를 위한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는 취지로 답변하였습니다. 


[ 아프리카TV 월간 순방문자수(MUV) (아프리카TV, 유안타증권) ]


광고 부문은 매출이 지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광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9.0% 성장했습니다.3, 4분기 대비 계절적 비수기이다보니 전분기 대비로는 -20.3% 감소했으나 컨텐츠 광고 수요가 크게 증가하며 전년 동기 대비는 성장했습니다. 1분기의 컨텐츠형 광고의 90%는 게임 광고로 편중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 아프리카TV 광고 매출 현황 (아프리카TV IR Book) ]


2. 아프리카TV 2022년 1분기 기업설명회(IR) Q&A 정리

- 아프리카TV의 1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나온 질문과 답변을 요약했습니다. 

- 주로 지속 하락하고 있는 MUV, 늘어난 인건비, 신사업에 대한 현황 및 계획에 대한 질문들이 있었습니다. 본문 아래 링크를 통해 컨퍼런스 콜 VOD를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MUV]

 - 반등전략은? 불특정 다수가 아프리카TV에서 방송을 시도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 중개권을 비롯해 컨텐츠 투자를 계획하고 있음. 

 - 최근 MUV 현황은? 1분기에 전분기 대비 1% 정도 하락했음. 

    4월은 야외활동이 많은 달이라 1분기, 3월과 유사 수준임. 5, 6월에는 야외행사, 오프라인행사+BJ들과의 콜라보가 예정되어 있어 반등 기대함. 

    휴방 후 복귀한 BJ들이 증가하면서 신규 페잉유저가 증가하고 있어 트래픽 증가 가능성도 긍정적으로 보고 있음. 

 - MUV 하락 원인은? 컨텐츠 다변화가 되지 못하면서 MUV 반등이 되지 못했다고 판단함. 컨텐츠 다양화를 위한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중임. 

 - BJ 활동성 지표 추세와 현황? 액티브 BJ수가 전분기 대비 1% 정도 증가했음. 

    코로나19로 야외방송, 합방 등이 제한되었었는데 컨텐츠 다양화가 나타나고 있음. 

    전분기 대비 평균 1시간 당 동시 방송 숫자가 4.2% 증가했고(방송수 증가), 유저의 참여시간이 2시간 대에서 3시간 대로 증가했음. (시청시간 증가)

 - 2022년 대형 스포츠 이벤트로 유입되는 신규 유저를 코어 유저로 유지하기 위한 전략은? 컨텐츠 확보가 답이라고 판단하고 있음. 2분기부터 다양한 컨텐츠 출시를 계획하고 있음. 


[인건비]

 - 인건비 연간 전망? 1분기 중에 임금인상, 신규채용/충원이 마무리되기 때문에 2~4분기에는 1분기와 유사한 수준으로 유지될 것임.

    특히 매년 1분기에 이전해 1분기에 충원된 인력의 연차수당 등 비용이 발생하여 1분기 인건비 비율이 다른 분기 대비 높은 편임. 

    연간 매출액 대비 인건비 비중은 2021년과 유사한 수준으로 예상함.

    2021년 실적발표에서 발표 했듯이, 전년도 대비 20% 정도 증가를 계획하고 있음. 1분기 중 계획 대비 대부분을 충원했음. 

 - 신규인력 구성? 1분기 채용인원 중 비개발인원이 약 70%, 개발인원이 약 30% (답변: 개발인원이 비개발인원의 40% 수준)


[신사업/서비스]

 - 커머스 사업 진행현황? 2분기 중 정식 오픈 예정임. 광고주와 BJ 간 매칭 능력이 핵심이며, 광고와 판매가 결합된 방식으로 준비 중임. 

 - 승부예측 서비스에 대한 유저 반응? 유저 참여형 컨텐츠로써 반응은 괜찮다고 판단하고 있음. 

 - 타플랫폼과의 동시송출? 아직은 허용하지 않고 있음. 내용 파악 후 다시 답변하겠음. 

 - 타플랫폼 스트리머 영입 또는 베스트BJ 이탈방지 전략? 플랫폼별 주력 컨텐츠 영역이 구분되어 있음. 플랫폼의 경쟁력 강화가 답이라고 생각함. 


[컨텐츠]

 - 오리지널 컨텐츠 전략? 자회사(프리콘)를 통해 준비를 하고 있음. 2분기부터 시작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음. 

   BJ 지원을 통한 간접적인 방식이 아닌, 플랫폼에서 직접 제작 및 라이브보다는 VOD를 활용 예정임.

   오리지널 컨텐츠 포맷은 기성 미디어와 유사한 형태 + 내용은 뉴미디어 방식을 계획 중임. 아프리카TV BJ + 외부 인력(연예인, 셀럽, 타플랫폼 스트리머 등)

 - 스포츠 중계권 확보의 효율은? 베이징 올림픽은 내부 기대 대비 트래픽 효율이 낮았음. 

   스포츠 중계권 투자는 지속 예정이나, 투자 대비 효율을 고려한 선택적 투자 계획 중임. 

   광저우 아시안게임은 E스포츠가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최초의 아시안게임이라 아프리카TV에게는 의미있다고 판단하고 있음. 

 - 코로나 해제 후 오프라인 행사? 간담회, 체육대회 등 확대 계획 중임. 5월 18일 BJ간담회도 가평에서 진행 예정임. 


[광고]

 - 게임 외 컨텐츠 광고 수요는? 1분기에 게임 광고 비중이 플랫폼 광고는 65%, 컨텐츠형 광고는 90%였음.

   3, 4분기는 전체 광고가 성수기이나 비성수기인 1분기는 게임사 광고 비중이 높았음. 

   4월 들어 리오프닝을 준비하는 여행, 영화 등 컨텐츠 광고주가 증가하고 있음. 


[향후 실적]

 - 실적 가이던스 변경 필요여부? 연간 서비스 출시 등 계획이 일부 지연되는 면이 있지만 아직 실적 가이던스 조정이 필요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음. 


- 아프리카TV IR (VOD) 직접 확인하실 분은 아래 링크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https://vod.afreecatv.com/player/86813782


3. 아프리카TV 연간 실적 컨센서스

- 현재 아프리카TV의 실적 컨센서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2022.05.20, 네이버증권 기준)


구분2022년 2분기2022년 3분기2022년 4분기2022년
매출액 [억원]8108679253,373
영업이익 [억원]2642782881,077
순이익 [억원]213227221869
 주당순이익 [원]1,8561,9721,9207,561


- 현재 증권사별 아프리카TV 실적 추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2022년 2분기2022년 2분기2022년 3분기2022년 3분기2022년 4분기2022년 4분기2022년2022년
증권사유안타교보유안타교보유안타교보유안타교보
매출액 [억원]8068238868659629203,4073,360
영업이익 [억원]2642762812853152921,0901,084
순이익 [억원]-227-236-2198818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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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한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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