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트레이딩

변동성은 작을수록 좋다!

2020.09.18. 19:06
별회색 별회색 별회색 별회색 별회색
수퍼노바
콘텐츠 2 구독자 11 이용자후기 0
직장인 투자자입니다. 가치투자 Base로 공부하고 투자하고 있습니다. 좋은 자료 공유하고 같이 성장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다음 글은 2017년 5월에 블로그에 포스팅한 글입니다.

   저는 공대 출신입니다. 글 솜씨가 별로 없고, 인지적으로 간단한 명제라도 수식으로 증명되어야 일종의 편안함을 느낍니다. 효과적인 이유로 반말을 선호하긴 하지만 부러 글을 존댓말로 적는 이유도,  프리젠테이션 시, '~ 습니다.' 로 글 쓰는 습관을 들여놓으면 문장의 어미를 버벅거리지 않고 더 잘 전달할수 있지 않을까에서 입니다. 저는 발표에 익숙한 삶을 살지 않았으니까요. 예의가 더 바르게 느껴서 존댓말로 적는게 아니에요. 그냥 그렇다고요.
 대부분의 경우, 어떤 명제의 이해든 연습이든 인과관계가 성립해야 납득하기가 편합니다. 
   이 얘기를 하는 이유는 주식투자자들 중에서 기대수익이 높은 사람이 너무 많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회사에서 평소 주식 얘기를 거의 하지 않는데, 기대수익률 관련 이야기가 나와서 잠시 대화했습니다. 기대수익이란 단어가 사용되진 않았지만, 내용이 수익률에 대한 얘기였습니다. 대화에 참가한 사람 중 저 이외에는 '모두 벌면 팔고 적게 잃어을 때, 팔고 나와야 한다.' 였습니다. 저는 작더라도 장기적으로 꾸준한 수익을 얻어야 투자다. 한 방에 고수익을 얻는 것은 투기다. 하루 1%면 년 200%다. 장기적으로 꾸준한 수익을 얻는 것이 나중에는 더 큰 이익이다. 라는 논지였는데  설득은 못했습니다. 각자 자기 생각이 있으니까요. 순식간에 꽉 막힌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산술평균은 같더라도 변동성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수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손실 없는 꾸준한 수익률을 유지했을 때 결과와 비교했습니다. 

위의 표에선는 특이한 점은, 같은 산술평균이라도 변동성이 크면 CAGR은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투자 시, 스트레스도 변동성이 클수록 훨씬 더 받을 겁니다. 돈도 못벌고 위궤양에 걸릴지 모릅니다.

위의 표는 장기적으로 꾸준하게 20% 수익률을 유지했을 때, 재산의 성장을 보여줍니다. 0년차에 1억으로 시작하면 10년차에 6억이 좀 넘겠네요. 

위 두 표로 알 수 있는 교훈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잃지 않는다.
    - 변동성을 줄일수록 복리수익은 더 커진다.
단순하지만, 실천하기도, 유지하기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투자 일이년 할 것도 아니고, 평생 할 건데, 지루하고 화려하지 않아도, 장기적으로 승리하는 방향으로 가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투자하는 회사를 고를 때도, 장기 투자 하기 위해서는 이익의 변동성이 적은 회사가 좋습니다. 물론, 잘 벌어야죠. 멀리 내다봤을 때, 마음이 편한 투자를 해야 경제적 여유가 생겼을 때, 시간으로부터 쉽게 해방된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통 책을 못 읽었는데, 수익의 일정부분은 연구개발로 투자하는 습관을 들여야겠습니다. 제조업 운영하듯 투자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Compliance notice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 등록된 후기가 없습니다
내 Q&A보기
  • 등록된 문의가 없습니다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