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 수급
[Daily] 2023-04-18 업종별 수급
오렌지보드
2023.04.18 (화요일)
Summary
금일 기관 수급이 제일 좋았던 업종 '화장품'
오렌지보드는 화장품 업종 중 2개 기업을 선정
1. 애경산업: 중국 브랜드관 입점과 리오프닝 수혜 기대
2. 클리오: 유통 채널확대와 1분기 최대 실적 기대
안녕하세요, 오렌지보드 콘텐츠팀입니다.
금일 업종별 기관과 외국인 수급, 참고할만한 기업들을 준비했습니다.
읽어보시기 전에 아래 링크를 통해 '가이드'를 먼저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시장
코스피 순매수
금일 코스피 지수는 기관의 매도세에 전 거래일보다 4.82포인트(0.19%) 하락한 2,571.09에 장을 마감
시가총액 상위 종목 中 주가 상승 종목: 삼성전자(0.46%), LG에너지솔루션(0.17%), LG화학(2.48%), 삼성SDI(1.46%), LG(2.94%), 하나금융지주(1.2%)
시가총액 상위 종목 中 주가 하락 종목: SK하이닉스(-1.02%), 삼성바이오로직스(-2.34%), 현대차(-1.85%), POSCO홀딩스(-2.13%), NAVER(-2.13%)
코스닥 순매수
코스닥 지수는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세에 전 거래일보다 0.48포인트(0.05%) 하락한 909.02에 장을 마감
시가총액 상위 종목 中 주가 상승 종목: 에코프로비엠(0.68%), 에코프로(6.32%), 엘앤에프(3.01%), 포스코DX(8.59%), 삼천당제약(1.73%)
시가총액 상위 종목 中 주가 하락 종목: 셀트리온헬스케어(-2.55%), HLB(-2.35%), 셀트리온제약(-2.08%), 카카오게임즈(-1.8%), 펄어비스(-2.81%), 천보(-1.18%)
Daily 업종 수급 Top10

Top10 특이 업종: 화장품
Daily 업종 수급 Top10 기관 수급 동향

Daily 업종 수급 Bottom10

Bottom10 특이 업종: 정유
기관 순매도가 높았던 업종은 정유, 인터넷, 철강, 소비재, 반도체 장비 등이 있음
그 중 주간 시총 상승은 높았지만 금일 수급이 낮았던 '정유'
기관과 외국인이 모두 낮았다는 점은 개인투자자들의 수급이 많았다는 점
1분기 정유업계 실적이 좋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
글로벌 경기 둔화로 하락세를 이어가던 정제마진이 3달러대까지 떨어짐
OPEC+가 추가 감산을 발표하며 유가가 반등세를 보였으나 석유제품 수요가 감소함
또한 정부가 10년만에 다시 재추진하는 '석유제품 도매가격 공개' 시행령 개정안도 악재
Daily Orange Pick
금일 기관 수급 강도가 높았던 화장품 업종 중 최근 이슈에 맞는 6개 기업을 선정함
6개 종목 중, 최근 이슈가 된 3개 기업에 대한 간략 분석 제시.
화장품 기업은 아래 종목 중 선정함

지표 특이사항
- CSA 코스믹: 부채비율 1088.26%, 매출액 성장율 마이너스
- 클리오: 6개월 전 대비 주가 62.37% 상승, 마스크 해제로 색조 수요 증가


클리오
- 사업 : 화장품 및 화장도구의 판매 및 유통사업
- 수급 : 1거래일 연속 기관 순매수
- 주가 : 전일대비 5.0%, 5거래일 전 대비 3.6%상승 (금일 시가총액: 6,087억)
- 실적 : 22년 매출액 2,725억, 영업이익 179억
- 뉴스 : 올해 1분기 최대 실적 경신 전망
애경산업
- 사업 : 화장품, 세제, 덴탈케어 등 판매
- 수급 : 8거래일 연속 기관 순매수
- 주가 : 전일대비 4.8%상승, 5거래일 전 대비 14.1%상승 (금일 시가총액: 5조 2,539억)
- 실적 : 22년 매출액 6,104억, 영업이익 390억
- 뉴스 : 홈쇼핑 매출 확대와 중국 온라인몰 입점
한국콜마
- 사업 : 화장품 ODM사업, 제약 CMO사업
- 수급 : 8거래일 연속 기관 순매수
- 주가 : 전일대비 4.5%상승, 5거래일 전 대비 4.8% 상승 (금일 시가총액: 1조 182억)
- 실적 : 2022년 매출액 1조 8,657억억, 영업이익 733억억
- 뉴스 : 윤상현 한국콜마 부회장 219억에 보유지분 전량 매각
위 6개 기업 중 금일 좋은 이슈가 있었던 2개를 선정하여 오렌지 Pick으로 제시함.
Orange Pick 1 - 애경산업 (079550)
개요 & 재무
2022년 연간 기준 각 사업부문별 매출비중은 화장품 부문이 36%, 생활용품 부문이 64%를 차지. 화장품 사업부의 주요 판매채널은 홈쇼핑, 드럭스토어, 온라인, 수출 등이며, 생활용품 사업부의 주요 판매채널은 리테일, 온라인, 대리점, 특판, 수출 등 . 2022년 연간 기준 경로별 매출비중은 국내 66%, 수출 34%
매출액은 코로나 이전으로 복귀 중
22년 외환손실 70억원, 가습기 살균제 관련 충당금 설정 90억원으로 세전이익은 적자
홈쇼핑 매출이 크게 늘고 있으며, 중국 브랜드관 입점으로 23년 실적 기대


수급 & 거래량


23-04-10~18: 중국 리오프닝에 맞춰 중국 온라인 쇼핑몰 '티몰'에 입점, 수익성 상승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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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ange Pick 2 - 클리오 (237880)
개요 & 재무
화장품 및 화장도구의 판매 및 유통사업 추진등을 영위하고 있음.
보유하고 있는 5개 브랜드는 각각 색조 전문 브랜드인 클리오와 페리페라,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인 구달, 헤어&바디 전문 브랜드인 힐링버드, 더마 코스메틱 전문 브랜드인 더마토리로 구분됨.
제품 생산의 경우 코스맥스, 한국화장품제조, 씨앤씨인터내셔널, 등 국내외 OEM/ODM업체를 활용하고 있음.
올해 1분기 매출액 737억, 영업이익 52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8%, 44.2% 증가할 전망.
최근 러시아 최대 유통사 골드애플과 도매 계약 체결, 하반기 미국의 월마트 채널 추가 예정

수급 & 거래량


23-03-29: 식약처, 화장품 수출지원을 위한 규제 개혁 발표
23-04-05: 1분기 최대 실적 갱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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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보고서는 오렌지 보드에 독점 기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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