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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 · 수급
[Daily] 2023-04-20 업종별 수급
오렌지보드
2023.04.20 (목요일)
Summary
금일 기관 수급이 좋았던 업종 '항공'
오렌지보드는 조선기자재 업종 중 2개 기업을 선정
1. 대한항공: 코로나에도 꾸준히 이익을 냈던 체력으로 23년 추가 성장 예상
2. 제주항공: LCC업계 중 중국 노선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으며, 중국 리오프닝 기대
안녕하세요, 오렌지보드 콘텐츠팀입니다.
금일 업종별 기관과 외국인 수급, 참고할만한 기업들을 준비했습니다.
읽어보시기 전에 아래 링크를 통해 '가이드'를 먼저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시장
코스피 순매수
금일 코스피 지수는 개인과 기관의 매도세에 전 거래일보다 11.97포인트(0.46%) 하락한 2,563.11에 장을 마감
시가총액 상위 종목 中 주가 상승 종목: LG화학(1.27%), NAVER(0.1%), 현대모비스(0.44%), KB금융(1.92%), 신한지주(0.7%)
시가총액 상위 종목 中 주가 하락 종목: 삼성전자(-0.31%), LG에너지솔루션(-0.34%), SK하이닉스(-0.57%), 삼성바이오로직스(-0.38%), 삼성SDI(-1.19%), POSCO홀딩스(-0.61%)
코스닥 순매수
코스닥 지수는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세에 전 거래일보다 23.49포인트(2.58%) 하락한 909.20에 장을 마감
시가총액 상위 종목 中 주가 상승 종목: 포스코DX(1.14%), 바이오니아(7.62%)
시가총액 상위 종목 中 주가 하락 종목: 에코프로(-1.14%), 엘앤에프(-8.01%), 셀트리온헬스케어(-2.38%), 셀트리온제약(-2.39%), 펄어비스(-1.23%), 천보(-4.24%)
Daily 업종 수급 Top10

Top10 특이 업종: 항공
Daily 업종 수급 Top10 기관 수급 동향

에너지 관련주 부문 연기금의 매수가 높았음
추후 정부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볼 필요가 있음
Daily 업종 수급 Bottom10

Bottom10 특이 업종: 의료용품, 제약
기관 순매도가 높았던 업종은 의료용품, 엔터/미디어, 제약, 소비재, 줄기세포 등이 있음
그 중 금일 기관 수급이 낮았던 '의료용품과 제약'
최근 고평가 논란이 있었던 의료용품과 제약
원재료 값 상승과 환율 상승, 대표적으로 셀트리온제약의 고덱스는 약가 인하로 15% 처방액 감소
고평가 논란에 '큐라티스'는 2020년 이후 두 번째 상장 시도 무산
Daily Orange Pick
금일 기관 수급 강도가 높았던 항공 업종 중 최근 이슈에 맞는 6개 기업을 선정함
6개 종목 중, 최근 이슈가 된 3개 기업에 대한 간략 분석 제시.
항공 기업은 아래 종목 중 선정함

지표 특이사항
- 아시아나항공: 부채비율 1,780%, 비용 최소화를 통해 재무건전성을 키우고자 노력중
- 제주항공: 매출액 성장율 240%, LCC업계 1위답게 빠르게 회복중


티웨이항공
- 사업 :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
- 수급 : 8거래일 연속 기관 순매수
- 주가 : 전일대비 3.1%상승, 5거래일 전 대비 9.3% 상승 (금일 시가총액: 7,096억)
- 실적 : 2022년 매출액 5,258억억, 영업이익 -1,039억억
- 뉴스 : 1분기 사상 최대 실적 전망
대한항공
- 사업 :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 화물운송업
- 수급 : 2거래일 연속 기관 순매수
- 주가 : 전일대비 0.4%상승, 5거래일 전 대비 1.7%상승 (금일 시가총액: 8조 6,716억)
- 실적 : 22년 매출액 14조 961억, 영업이익 2조 8,306억
- 뉴스 : '비우량' 대한항공 회사채도 흥행 (1,500억 모집에 6,000억 주문)
제주항공
- 사업 :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
- 수급 : 1거래일 연속 기관 순매수
- 주가 : 전일대비 -0.1%하락, 5거래일 전 대비 2.3% 상승 (금일 시가총액: 1조 1,657억)
- 실적 : 2022년 매출액 7,025억, 영업이익 -1,775억
- 뉴스 : 올해 1분기 국제선, 코로나 이전 75%까지 회복
위 6개 기업 중 금일 좋은 이슈가 있었던 2개를 선정하여 오렌지 Pick으로 제시함.
Orange Pick 1 - 대한항공 (003490)
개요 & 재무
2022년 영업수익은 별도기준 전년대비 53.2% 증가한 13조 4,127억원을 기록.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1조 4,192억원 증가한 2조 8,836억원의 흑자
2022년 여객 노선수익 4조 3,531억원 중 국제선 수익은 3조 8,896억원으로 89.4%, 국내선 수익은 4,635억원으로 10.6%를 점유
현재 코로나 이슈로 국내 7개 도시, 해외 31개국 62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지만 곧 코로나 이전,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35개국 96개 도시에 취항할 예정임.
1분기 화물 운송 운임료가 하락했지만 여객 탑승률 증가와 중장거리 노선 확대로 수익성은 계속 좋아질 것으로 예상


수급 & 거래량


23-02-02: 작년 최대 실적 발표 (매출 14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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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ange Pick 2 - 제주항공 (033500)
개요 & 재무
2022년 제주항공의 운송실적은 국내선에서 누계 총 37,379편, 탑승객 649만여 명, 국제선에서는 누계 총 10,402편, 탑승객 145만여 명을 운송. LCC 최초 화물 전용기 도입을 통한 사업의 확대로 수익구조를 다변화
22년 흑자전환은 실패했지만, 23년 운송량 증가와 중국행 노선 증가로 실적 기대
LCC중 중국 노선의 운수권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음
3월부터 중국노선 공급재개와 중국의 리오프닝으로 수송객 수 증가 예상
올해 1,2월 국제선 여객수송객은 각 55만명씩 기록


수급 & 거래량


23-02-06: 결산 실적 예정 발표와 흑자 전환 기대감
23-03-29: 제주항공 단독 日 마쓰야마∙시즈오카 재운항과 업황 개선
목표주가 -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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