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할9푼9리의 팜
고스트스튜디오 (미투젠) 1편, 격변의 변곡점, 인수 합병을 통한 성장, 종합 컨텐츠사
9할9푼9리
2023.12.28
※ 기업 소개
현재 시가총액 1,525억, 주가 11,210원, 최고점 36,650원 이후 최근까지 지속적인 하락.
홍콩 회사를 '미투온'이 인수하여 한국 시장에 20년도 IPO 한 회사.
과거 높은 지분율과 대표이사 또한 중국인이었으나.
현재 중국 지분은 미미한 수준이며 손창욱(미투온 대표), 최명규(고스트스튜디오)로 공동대표 구성
기존 미투젠은 미국, 유럽에서 카지노(슬롯머신), 카드 게임을 통 대부분의 매출이 발생.
21년 웹툰/웹소설 플랫폼(미툰앤노벨) 인수.
22년 웹툰/웹소설 제작사(블루픽) 인수.
23년 매니지먼트, 종합 콘텐츠 제작사(고스트스튜디오) 인수.
올해 10월 고스트스튜디오 인수 후 '미투젠'에서 '고스트스튜디오'로 사명 변경
※ 투자포인트
① 매출 증가
절대적인 게임 매출은 지속적인 하락 추세. (20년 1,117억 / 21년 934억 / 22년 927억 / 23년 3Q 634억)
광고 매출 비중이 줄어들고. 인 앱 결제 비중이 높아졌음.
다만 빠르게 비중 확대 중인 기타 부문. 특히 웹툰 부문 수익이 대부분으로 보임.
4Q부터는 매니지먼트, 제작사 매출도 본격적으로 반영될 것으로 보이는데. 연간 매출 150억 정도 수준이 예상 된다고함.
게임 매출은 800~900억, 웹툰 부문 100억, 매니지먼트와 제작사 부문 150억.
다시 매출 1,000억대로 복귀할 가능성이 있어 보임.
장기간 매출액 900~1,000억 대에서 정체된 모습이었는데 체질 개선을 목표로 안정화 및 신사업 성장 시작 단계로 보임. 보수적으로 올해 당기순이익 200억으로 가정할 때 현재 멀티플 7배 수준.
② 주주환원
ⓐ 배당
현금창출력이 탄탄하지 않은 모회사 '미투온'은 지속적인 높은 배당 필요
12월 5일 배당성향 40% 공시. 40~70% 수준의 배당성향을 유지 중이며 연속성을 보여줌.
작년 배당성향 65%, 당시 배당수익률 9%가량
올해 배당성향 40%, 배당수익률 7% 이상 추정. 27일 기준 배당락 발생.
ⓑ 자사주 매입
21년 150억, 22년 100억, 23년 50억 자사주 매입.
③ 멀티플 재조정
기존 게임 + 암호화폐에서 21년부터 이어진 인수로 웹툰 및 웹소설(제작, IP, 연재, 플랫폼) + 매니지먼트 + 콘텐츠 제작 사업까지 영위
추후에 웹툰 및 소설 IP - 드라마, 영화 제작 - 매니지먼트 시너지 가능해 보임
새로 인수한 매니지먼트 배우진이나 웹툰, 소설 IP의 경우 S~A+급은 아니더라도. A~B-급은 충분해 보인다.
현재 시장에 게임, 엔터, 제작사 등. 멀티플 15배 이상 수준이다.
정체된 매출과 이익에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거나, 종합 엔터사로 인정받을 경우 현재 6~8배 수준인 멀티플 재조정이 가능할지도
④ 모멘텀
자회사 발행 코인 중 빗썸 상장 '미버스 코인'
신작 드라마, 영화 등 작품
웹툰, 웹 소설 IP
게임 판호 등 모멘텀 가능
※ 9할9푼9리의 생각
① 이익률 개선 시나리오
보수적인 관점에서 게임 부문의 하락폭 확대, 신규 사업부 성장 둔화, 이익률 둔화 지속의 경우도 충분히 가능하다. 다만 회사의 단점이 명확하게 보인다. EX) 중국 회사와 경영진, 신규 게임 부진, 높은 위탁용역비
현재 중국 리스크는 상당수 제거된 상태이고, 높은 위탁 용역비는 앞으로 충분히 개선이 가능해 보인다. 신규 게임의 경우 보수적인 관점에서 앞으로도 부진할 것이라 예상 중이다.
상장 이후 출시 게임마다 실패했고. 회사도 비슷한 관점에서 신규 사업 부문을 준비해온듯하다. 따라서 게임 부문 감축. 높은 위탁 용역비를 줄이고. 연구진 감축으로 이익률 상승을 기대해 본다.
OPM 반등이 이어진다면 당장 내년도부터 빠르게 증가하는 실적을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② 멀티플 개선 시나리오
현재 주가가 장시간 정체된 매출과 감소한 이익률이 원인이라면.
신규 사업부에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멀티플 리레이팅도 충분히 기대해 봄직하다.
미리 배당성향 공시를 한다는 점과 배당의 연속성 측면에서도 큰 점수를 주고 있다.
늘어나는 이익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부진하다면 높은 주주환원율로 복리를 쉽게 누릴 수 있다.
③ 수급 및 배당락
중국 지분은 3년 동안 거의 엑시트 한 상황. 거래 대금이 적고 호가 창도 비어 있는 경우가 많았음.
따라서 올해 배당을 노리기보단. 오히려 배당락을 노려서 낮은 평단 조성이 더 매력적이라 판단.
기존 매출을 지지하던 게임 부문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하락폭이 급격하지 않다.
다른 게임의 경우 신규 유저 유입과 기존 유저 이탈에 대한 고민이 많은 반면 당사의 경우 도박성 게임이라 고정 이용자와 유입이 존재하여 하락 자체는 제한적일 것이라 판단.
고스트스튜디오(미투젠)이 잘못 될 경우 미투온까지 위험하다. 기존 중국 자본을 내보내고 직접 자리에 앉은 손창욱 대표의 입장에서도 기업의 성장이 절실하다.
21년도부터 이어진 기업 인수와 신사업 준비가 올해를 기점으로 성장의 발판이 될 것인가?
올해 4분기 실적을 통해 새로 인수한 매니지먼트+제작사 부문의 정상적으로 인식된 매출 규모와 이익률을 확인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 모든 걸 감안하여 6~8배 수준이라면 해볼 만한 가격이라 판단이 든다.
기업 선별 후 압축시켜 투자하고, 종료 후 다음 종목으로 넘어가는 투자스타일입니다.
따라서 매번 새로운 기업보다는 한 가지 기업을 여러 편으로 글을 쓰려고 합니다.
물론 차례대로 전부 올릴 생각입니다. 추가로 발견하는 기업도 올릴 예정이고요.
기본적인 분석, 투자포인트와 리스크, 목표가 산정 근거, 추정치 접근 방식, 업데이트 등 누구나 공개된 장소인 네이버 블로그와는 달리 좀 더 솔직한 글을 쓸 생각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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