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할9푼9리의 팜
감성코퍼레이션 1편, 스노우피크 어패럴 중국 진출, 훌륭한 한 해
9할9푼9리
2024.01.02
명칭 정리
- 본사 (스노우피크 재팬)
- 스노우피크 차이나(재팬과 중국 현지 JV)
- 스노우피크 어패럴(감성코퍼레이션)
- 비음늑분 (감성코퍼레이션 중국 파트너사)
- 스노우피크 코리아 대만 런던 미국 (본사 법인)
※ 기업 소개
현재 시가총액 2,870억, 21년도부터 시작된 아웃도어 부문 성장이 핵심
아웃도어 브랜드 '스노우피크' 어패럴, 모바일 사업 '엑티몬(ACTIMON)'을 영위 중
※ 경영진 소개
김호선 대표는 동생 김병진(경남제약 회장)과 20년 넘게 지분 투자 및 경영을 해오던 경영인이다. 감성코퍼레이션을 인수하며 동생과는 다른 길을 걷게 되었지만 박은경(부인) 드리온 대표이사의 조력에 힘입어 홀로 서기에 도전 중이다.
ES큐브 텐트사업을 책임지면서 라이선스 브랜드에 시장에 대해 매력을 느끼고 뛰어들게 되었다. 그때 맺은 스노우피크(일본)과 인연으로 스노우피크 어패럴 론칭을 시작하였다.
부부가 나란히 주식담보대출을 긁어놓은 모습이다. 이 모습만 보아도 열심히 일할 것 같다.
※ 투자포인트
① 국내 성장 속도
국내 시장에서는 대부분의 브랜드가 매출 3,000 ~ 5,000억 사이에 포진 중임.
21년 본격적인 스노우피크 어패럴 론칭 이후 빠르게 성장하는 중.
(아웃도어가 아닌 브랜드도 있으나 의류 업체의 이익률을 확인하기 위해 작성한 자료)
올해 3Q까지 매출 1,068억 발생.
아웃도어 특성상 헤비 다운 등으로 극성수기인 4Q 실적을 감안한다면
2023년 매출 1,700 ~ 2,000억 예상. (급상승한 주가로 23년 2Q, 파생상품 평가손실 발생. 이로 인해 2Q 당기순이익 대폭 감소)
보수적으로 국내 의류 시장에서는 매출 규모 3,000 ~ 4,000억 기준 2025년쯤 상방이 닫힐 것으로 보임.
② 해외 성장 기대감
올해 하반기 예정이던 중국 진출이 딜레이 되어 연말에서야 1호점 시작.
본격적인 성장이 일어난다면 지금까지 성장과는 차원이 다른 성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한다.
당사는 라이선스 문제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편이다.
타사의 경우 이미 현지에 라이선스 계약이 되어있는 경우가 있거나. 계약 종료 후 사용하는 등. 분쟁이 많은 부분인데 스노우피크의 경우 일본에서 브랜드 가치와 라이선스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다른 라이선스 파트너가 없기 때문이다.
추후 대만, 태국, 유럽 등으로도 확장 가능하다.
스노우피크 재팬 (본사)의 경우도 올해 중국에 진출 시작.
대부분의 라이선스 브랜드의 경우 해외에서 브랜드 포지셔닝에 많은 노력(시간, 돈)이 필요한데 스노우피크의 경우 본사에서 먼저 진출해서 포지셔닝을 해주고 있다.
③ 카테고리 확장
의류 업체의 경우 성장 전략이 크게 브랜드 확장, 해외 진출, 카테고리 확장이 있다.
카테고리 확장의 경우 의류 - 신발 - 모자 - 엑세사리 - 키즈 등
먼저 주력 제품군이 충분히 자리 잡으면 카테고리를 확장을 시도하지만
당사는 2년 사이 전부 시도 중이며 어느 정도 자리가 잡혀가고 있다.
예시로 엑세사리의 경우 점포세가 비싼 곳에 작은 매장으로 진출하여 비교적 싼 가격의 제품을 많이 디피 가능하다. 또한 본사로부터 가져오는 캠핑 용품과 섞어서 입문자에겐 부담스럽지 않게 접근 가능하며, 기존 캠핑 브랜드로 인지하고 있는 고객들도 유도 가능하다.
10월 경 스노우피크 대만 홈페이지 스노우피크 어패럴 코리아 부문이다.
엑세사리류 위주로 품절이 보인다. 중화권 인지도나 인기의 바로미터로 볼 수 있다.올해 2Q부터 스노우피크 대만을 통해 초도 물량을 보내는 중이다.
현지 파트너사와 진출하는 방식이 아닌.
미리 진출해 있는 스노우피크(일본, 본사) - 스노우피크(대만)의 매장을 통한 진출이다.
감성코퍼레이션의 경우 중국처럼 추후에 파트너사를 선정하여 진출할 것으로 보인다.
※ 9할9푼9리의 생각
상단은 감성코퍼레이션 실적 표이다. (네이버 증권 기준 PER)
확실히 타사 대비 기대감이 크다. 기대감이 크다는 것은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도 감안해야 하며.
대부분 충족 그 이상을 해야 주가 상승이 가능하다.
올해 매출 1,700억 기준으로 현재 시가 총액은 적정 ~ 초과 수준으로 보인다.
국내 시장만 한정해서 3,000억 수준에서 본다면 적정 수준이다.
해외에 대한 기대감은 크게 반영된 수준으로 보이지 않는다.
개인적으로 속도의 문제이지 방향성의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중국 진출이 딜레이 된 점, 2024년은 비교적 보수적으로 봐야 하는 부분이 있다.
하지만 성장에 대한 상방은 여전히 열려있다고 생각한다.
중국 시장에서 '스노우피크' 브랜드의 인지도. 성공 가능할지에 대한 로직이 핵심 포인트이다.
라이선스 브랜드의 해외 진출 방식 차이, 과거 F&F 진출 사례와 비교, 스노우피크 인지도, 중국 캠핑 산업 등으로 추후 연재해보겠습니다.
기업 선별 후. 여러 기업들을 모니터링하면서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압축시켜 투자하는 스타일입니다.
따라서 매번 새로운 기업보다는 한 가지 기업을 여러 편으로 글을 쓰려고 합니다.
물론 차례대로 전부 올릴 생각입니다. 추가로 발견하는 기업도 올릴 예정이고요.
기본적인 분석, 투자 포인트와 리스크, 목표가 산정 근거, 추정치 접근 방식, 업데이트 등 누구나 공개된 장소인 네이버 블로그와는 달리 좀 더 솔직한 글을 쓸 생각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해당 게시물의 내용은 부정확할 수 있으며 매매에 따른 손실은 거래 당사자의 책임입니다.
해당 게시물의 내용은 어떤 경우에도 법적 근거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기업은 2023-12-31일 기준 보유 중이지 않습니다.
Disclaime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