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보유

국내

고스트스튜디오 자사주 취득 업데이트, 주주환원수익률 10% 예상

9할9푼9리

2024.08.03

7
0
 KRW24.12.22 11:39:29 기준

고스트스튜디오 (미투젠) 1편, 격변의 변곡점, 인수 합병을 통한 성장, 종합 컨텐츠사 | 오렌지보드 리포트 (orangeboard.co.kr)

고스트스튜디오(미투젠) 2편, 자사주 취득 매매 패턴, 높은 주주환원율 | 오렌지보드 리포트 (orangeboard.co.kr)

고스트스튜디오 자사주 취득 시작 | 오렌지보드 리포트 (orangeboard.co.kr)


 ※ 자사주 매입 신청 내역

※ 자사주 체결 내역

교보 창구로 15,140주, 그중 15,000주는 8월 1일에 신청한 자사주 15,000주 매입으로 보인다.

어제 지수가 4% 빠지는 시장에서 그나마 선방한 모습이다.

폭락장에 가장 문제가 매도가 매도를 부르는 것이다.

아주 적은 물량으로도 호가창이 빠르게 밀리는 걸 볼 수 있는데 공포에 질려 매수세가 아예 사라져 버리기 때문이다.

이런 하락장에 자사주 취득이 신청되어 있다면 사측은 싸게 살 수 있어서 좋고, 비교적 주가 하락 폭이 적어질 것이다.

동사의 경우 54 영업일 안에 시가총액의 3.8%, 유통주식수의 8.5%가량, 555,000주가량 자사주 매입이 기대된다.

특히 자사주 매입 소각의 경우 유통 주식 비율에 따라 극대화 된다.

월요일도 15,000주 신청되어 있는데 자사주 매입과 소각이 진행되는 동안은 다른 주식들에 비해 퍼포먼스가 좋을 것으로 보인다.

 

9할9푼9리의 생각

동사는 21년 자사주 매입을 시작한 이후 배당+자사주 취득으로 거의 모든 이익을 주주 환원에 사용하고 있다.

21~23년 취득한 자사주로는 인수 자금으로 사용했고, 올해부터는 소각한다고 한다.

또한 배당성향도 40% 이상 예정되어 있는데 23년 이익 기준으로 주당 650원 정도이다.

현재 주가는 10,270원, 예상 배당수익률 6.3%가량

자사주 취득 소각의 경우 3.9%가량

배당 + 자사주 = 총 10%가량이 주주환원으로 얻게 될 기대 수익이다.

 

어제자로 금리 인하 시점과 폭에 변화가 생긴 것 같은데

매년 따박따박 10% 가량 벌어다 주는 주식이 현재 시장 상황과 매크로 환경에서 충분히 매력적이란 생각이 든다.

 

동사의 주가는 20년 36,650원에서 24년 10,270원까지 끝없이 하락 중이다. 이익 또한 마찬가지다.

성장성에 대한 기대감이 없는 상태에서 이익 규모에 따라 하락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동사의 이익 감소가 작년 하반기 인수 합병으로 올해를 기점으로 멈출 것으로 보인다.

 

※ 메리츠 금융 지주 사례

메리츠 금융 지주의 경우

시가총액 15조 3,000억, 연간 순이익 2조 원가량으로 P/E 7~8배 수준, 주주환원율 50%

특히 주주환원을 과거 30% 수준에서 50% 수준까지 끌어올려서 이에 주가가 상승했다.

 

고스트스튜디오의 경우

시가총액 1,400억, 연간 순이익 200억 원가량으로 P/E 7~8배 수준, 주주환원율 70% 이상

자사주 매입 이후는 90% 이상이지만 일 년에 2번 매입한 경우도 있고, 소각이 아닌 매입 대금으로 사용했기에

사측에서 밝힌 배당성향 40% 이상, 올해 자사주 취득 규모를 합친 작년과 비슷한 수준인 70%로 예상한다.

 

단순 주주환원율과 P/E를 고려했을 때 고스트스튜디오가 훨씬 높은 수준의 주주환원을 받을 수 있지만

중국 회사, 중국 지분, 중국 대표이사로 구성된 회사이었다는 점과

꾸준히 하락한 주가와 이익을 보고 선뜻 손이 나가지 않는 듯하다.

 

하지만 동사는 홍콩 회사를 '미투온'이 인수하여 한국 시장에 20년도 IPO 한 회사이며

현재 중국 지분은 미미한 수준이고, 손창욱(미투온 대표), 최명규(고스트스튜디오)로 공동대표 구성되어 있다.

특히 미투온의 경우 동사에서 받는 배당이 생명 줄인 만큼 동사의 주주환원책이 줄어들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 T/P

작년 이익 수준을 유지만 하더라도 주주환원수익률이 10%가량이다.

주가 46% 상승 시 7%, 100% 상승 시 5%

현 주가 수준에선 10%가량 깔고, 유지 or 성장이 가능한지, 자사주 취득 + 소각 + 배당 모멘텀까지 노려볼 수 있다.

어지러운 시장에서 담보된 수급과 주주환원만큼 든든한게 없다.

 

 

기업 선별 후. 여러 기업들을 모니터링하면서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압축시켜 투자하는 스타일입니다.

따라서 매번 새로운 기업보다는 한 가지 기업을 여러 편으로 글을 쓰려고 합니다.

물론 차례대로 전부 올릴 생각입니다. 추가로 발견하는 기업도 올릴 예정이고요.

누구나 공개된 장소인 네이버 블로그와는 달리 좀 더 솔직한 글을 쓸 생각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해당 게시물의 내용은 부정확할 수 있으며 매매에 따른 손실은 거래 당사자의 책임입니다.

해당 게시물의 내용은 어떤 경우에도 법적 근거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기업은 2024-08-03일 기준 보유 중입니다.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9할9푼9리가 목표인 스몰캡 투자자입니다. 투자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분석 뿐만 아니라. 접근 방식과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글을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팔로워 null

    이런 글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