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보유

국내

석경에이티 1편, 나노소재, 글로벌 기술력, GPM 60% 수준

9할9푼9리

2024.01.02

4
0
 KRW24.12.27 07:12:44 기준

※ 기업 소개
시가총액 3,000억 수준, 나노소재 30년 연혁,  2020년 12월 IPO
올해 3월 고체전해질 소재(붕산화물계) 개발 성공 및 특허출원, 도전재 모멘텀으로 급상승 이후 횡보 중
소재 강국인 일본에서 기본기를 쌓고, 일본과 미국 고객사 확보 후 국내 고객사로 확장 그리고 IPO까지. 특히 무기질 나노소재에서 글로벌급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 경영진 소개

음주와 골프를 하지 않고, 가장 늦게 퇴근하고 직접 여의도에 설명회를 다니며 주말에도 출근하는 열정이 있는 대표의 30년 대표의 인생이 녹아있는 기업이다.

접대비 항목이 없는데 따로 접대를 하지 않는 게 원칙이라고 한다. 훌륭한 기술력으로 만든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제값을 받고 판다는 낭만 있는 대표의 철학이다.

부지 매입으로 차익 남기는 등 주주 가치 훼손 시키는 걸 매우 싫어하신다고 한다. 고객사와 약속처럼 주주와의 약속이라 생각하시는 대표이다.


※ 매출 및 제품 구성

Ytterbium Fluoride (YbF3) : Dental Composite Resin 제품에 Filler로 사용되며 방사선에 대한 불투과성이 우수하여 치과치료 후 X-ray 촬영 시 Resin 치료 부분을 명확하게 볼 수 있게 해주는 제품 

SiO2 Series (Silica) : Spherical Silica 입자로 주로 Laser Printer의 Toner에 첨가제로 사용되며, Toner 표면에 코팅되어 Printer의 인쇄 매수 증가에 도움을 줌

 

Barium & Strontium Glass (BAG&SRG) : Dental Composite Resin의 Filler로 사용되며 기계적 강도 향상을 위해 사용되는 제품

 

기타제품 : 에어필터용 멜트 블로운 부직포에 사용되는 기능성 무기소재 제품 등

 

임가공 : 자성체 성능 개선을 위한 표면산화막 제거 임가공(삼성전기향) 등

 

현재 대부분의 매출을 구성하는 품목이다.

YBF3의 매출과 삼성전기 임가공을 수주한 뒤 임가공의 매출 비중이 60%가 넘고, 20~30% 수준의 원가율을 보여주고 있다.

영업레버리지가 발생하는 매출 허들 낮은 편이고. 발생한다면 이는 높은 영업이익으로 직결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 투자포인트

① 높은 이익률

작년 4Q부터 고객사 재고 최소화 전략으로 전 제품군 매출 감소로 인한 마진 축소 발생.
또한 올해 1Q 원재료 매입 및 선적 이슈 (1년 치 원재료 매입과 선적 이슈로 4월로 넘어가는 매출 발생)으로 매출 역성장 발생. 고객사 재고 정상화로 내년부터는 다시 정상 궤도로 들 것으로 보임. 

② 확장성

이 회사의 메인은 기존 품목들이 아닌 중장기 성장 동력이다.

중공실리카(5G,6G 통신용), 중공실리카(디스플레이용), 화장품 컬러 소재(무기안료), 덴탈 3D 프린팅 소재, 그래핀, TIM 소재, 고체전해질 소재(붕산화물계), 고체전해질 도전재, 겔 크로마토그래피, 반도체언더필 소재 등 연구 개발 중이거나 고객사 테스트 및 고도화 작업 중인 새로운 먹거리가 많다.

품목만 보면 후덜덜하다. 테마 전문 사기 기업처럼 보인다. 하지만 살펴보면 특허가 있거나 국책과제 선정 등 개발 중이거나 아님 기술 개발은 끝났고 양산 및 고도화 작업 중이다. IPO 이전엔 중소기업, 비상장사라서 기술력이 있어도 애초에 컨택 자체가 불가능하거나 무시받는 경우가 있었다고 한다. 상장 이유 중 그런 부분도 있다고 한다. 그러나 하필이면 상장하는 해에 코로나가 터져서 한참 동안 온라인으로 컨택을 하다가 올해부터는 공격적인 영업으로 많은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증설

3 공장 착공 소식이 올해 뜨지 않은 상황. 1, 2 공장 대비 3 공장은 부지가 5배 정도다.
기관 승인, 화학물질 허가, 착공 설계 허가, 착공기 검토 승인 때에 딜레이라고 한다. 허가 승인 부문에서 생각보다 길어진 거지 의외로 생산 설비는 헤비 하지 않기에 24년 하반기 준공 및 가동 시작에는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3 공장에는 신제품 위주로 깔릴 듯한데 일단 준공과 양산 테스트를 거쳐 확정이 난다고 한다. 따라서 3 공장에 어떤 제품의 라인이 얼마나 깔릴지. 고객사 및 매출 규모 등은 공식적으로 알려주고 있지 않다.

이런 이유로 25년 가이던스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24년도 가이던스는 기존 23년 가이던스이었던 매출 180~190억 수준이다. 기존 매출 품목들은 해외 고객사의 경우 하반기에 포캐스트를 받기 때문에 어느 정도 보수적으로 봐도 될 것 같다.

 

④ 과거와 달라진 로드맵

 

②과 다른 품목이다. IPO ~ 23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주요 신성장 사업 계획이 이랬었다. 앞에서 언급했던 중공실리카(5G, 6G 통신용), 화장품 컬러 소재(무기안료)도 보인다. 그럼 Toner 외첨제는 어떤 상황일까. 사업보고서에 간략하게 요약되어 있으니 간단하게 살펴보자.

Toner 외첨제의 전기ㆍ전자 산업

Toner 분야는 주 생산지인 일본 고객들을 타겟으로 관련 업계 출신인 기술 고문과의 고문계약을 체결하여 프로젝트별 기술 고문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샘플 테스트부터 진행되었으며, 일본의 Major Toner업체인 C사는 22년 기준 약 2.6만톤의 토너를 생산하는 업체로써, 년간 300~400T의 토너 외첨제 소모 및 전세계 토너 OEM시장의 20%를 차지하는 토너 시장의 선도기업과 양자간의 NDA체결을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추가로, Toner OEM 시장뿐만 아니라, Third Party 토너시장을 주도하는 중국, 인도,타이완 Major업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단계이며, Third Party 토너생산량은 22년 기준 7.5만톤이며, 당사와 협업 중인 Major업체들의 토너 생산량은 4.5만톤으로 년간 500~700T의 토너 외첨제를 사용하는 Third Party 토너 시장의 선도기업과 신규프로젝트 협업 진행 중입니다.

당사에서는 OEM/Third Party 토너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아시아에 분포되어있는것을 유념하여, 22년 2월부터 발효된 동남아시아국가연합 10개국과 한.중.일, 호주, 뉴질랜드 등 15개국의 RCEP 원산지 인증수출자를 취득하여, 경쟁 제품과의 가격경쟁력 우위 및 고객사의 관세 혜택으로 인한 이윤 증가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목할 만한 동향으로 티타니아(TiO2)의 발암성 문제로 2021년부터 유럽 수출모델 적용 규제로 인해 어려움에 봉착한 Toner 제조사들에게 당사에서 신규 Toner 외첨제로 특허 등록한 산화주석(SnO2)을 대체품으로 제시하였으며, 현재 미국의 메이저 업체에서 적용 되고 있으며, 2023년 예상물량은 2022년 대비 약 2.5배 증가한 수출물량을 확보한 상황입니다. 또한 일본 메이저 업체들에게 지속적으로 SnO2 제품을 소개하고 있으며, 제품 Test 를 진행하려고 하는 고객의 수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일본 법인을 통해 2016년부터 일본의 Toner 관련 학회인 일본영상학회에 가입하여 관련 산업의 기술 동향 등의 정보 입수 후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메이저 업체들과 주기적인 미팅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당사의 제품을 제안하며 컨설팅 역할을 함으로서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2023년 초 중국 Toner업체들에 대리점을 통한 영업이 시작되었고 초도 발주가 입수 되어 판매가 진행 되었으며, 더 많은 고객들에게 제품 소개를 진행하고 있어 성공적인 중국시장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시 과거에는 중공실리카(5G, 6G 통신용), 화장품 컬러 소재(무기안료), Toner 외첨제가 기존 신성장 동력이었다. 이를 통한 2025년 매출 500억 달성이 기업의 목표이었다.

하지만 5G, 6G 시장 개화 딜레이, 코로나와 전쟁으로 인한 화장품 소재 딜레이 되었고. 그나마 화장품 초도물량은 올해 4Q에 나간 상황이다.

계속되는 지연을 수동적으로 기다리는 게 아니라. 본격적인 외부활동이 가능해지자 공격적인 마팅과 기술력을 통해 신성장 먹거리를 준비 중인 능동적인 기업이다. 새로운 로드맵(②)을 통해 훨씬 큰 성장의 가능성이 보인다.

 

9할9푼9리의 생각

과거 시가총액 800억에서 이 기업을 발견하고 잡아놨던 밸류에이션이다.

운 좋게 올해 초 테마로 급상승하며 25년 예상치 * 30배 수준인 4,800억 수준에 닿아 매도했었다.

이때와 달라진 점은

1. 현재 올해 가이던스(190억) 미달, 2024년 가이던스(180~190억)

2. 매출 상단의 확장 가능성

3. 3 공장 준공 후인 25년 가이던스 미제공이다

니치마켓과 나노소재 특성상 Q의 증가가 제한적이기에 매출 500억이 한계라고 생각했었다.

다만 현재는 훌륭한 기술력을 통해 독점적인 제품으로 큰 시장에 진입 가능성이 엿보인다.

불확실하지만 더 다채롭고 큰 시장의 신성장 동력들로 이 표 수준보다 훨씬 높은 매출이 기대된다.

 

품목 하나하나의 확장성과 매력을 정리하여 여러 편으로 연재해보려 합니다.

가장 가능성 높아 보이는 소재에 대한 설명과 추정치 등은 빠른 시일 내로 다음 편에 기재하겠습니다!

 

기업 선별 후. 여러 기업들을 모니터링하면서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압축시켜 투자하는 스타일입니다.

따라서 매번 새로운 기업보다는 한 가지 기업을 여러 편으로 글을 쓰려고 합니다.

물론 차례대로 전부 올릴 생각입니다. 추가로 발견하는 기업도 올릴 예정이고요.

기본적인 분석, 투자 포인트와 리스크, 목표가 산정 근거, 추정치 접근 방식, 업데이트 등 누구나 공개된 장소인 네이버 블로그와는 달리 좀 더 솔직한 글을 쓸 생각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해당 게시물의 내용은 부정확할 수 있으며 매매에 따른 손실은 거래 당사자의 책임입니다.

해당 게시물의 내용은 어떤 경우에도 법적 근거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기업은 2023-12-28일 기준 보유 중입니다.


Disclaime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9할9푼9리가 목표인 스몰캡 투자자입니다. 투자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분석 뿐만 아니라. 접근 방식과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글을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팔로워 null

    이런 글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