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수인 의견

좋은 기업 소개 감사 드립니다. ESL이라는 아이템은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1분기 실적발표를 일찍 했네요. 자신감의 표현인가요...투자 판단을 위하여 추가 정보 더합니다. 후속 모니터링 리포트를 작성해 주셔도 아주 감사하겠습니다. 

 

금융비용부담률

사업보고서 주석을 보면 각종 기관에서 빌려쓴 금액들이 많이 나옵니다. 퉁쳐서 대출 이자율을 알고 싶은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금융비용부담률'입니다. 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차입금 평균금리 외에는 정보가 사업보고서에 있으므로, 방정식을 풀면 됩니다.

'금융비용/매출액(금융비융부담률) = 
금융비용/차입금*  <-- 차입금 평균금리
차입금/자산*  <-- 차입금 의존도
자산/매출   <-- 자산회전률 역수

퉁쳐서 계산하는 법을 알고 있으면, 편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동사의 경우는 재무레버리지가 낮지 않고, 과거 3년 추세와 현재 금리를 고려할 때, 금융 비용 상승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을 듯 합니다.
*세부 재무제표를 검토하지 않고 말씀 드리는 내용이니, 간략 참고 부탁 드립니다.

 

 

 

*4Qsum 시가총액 13,376억원(26,750원) 기준, 그외 연말 시총 기준.
**거래량 회전일수 : 최근 주식수 기준(최근 기준 ‘대주주+자사주’ 제외한 주식수로 일괄 적용). 최근 거래일수는 정확하나, 과거 거래일수는 부정확함(기술적인 이유로 과거 주식수 변화를 고려하지 않음)

*앱을 설치하시면, 구독하시는 크리에이터에 대한 새글 알림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 로 검색하셔서 설치 부탁 드립니다. 지속 개선 중! Orangeboard.CT가 작성한 글에 댓글로 피드백 주시면, 고객 본인이 원하는 기능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참여 부탁 드려요.

 

솔루엠은 중국, 베트남, 멕시코, 인도 등 해외에 종속 회사를 두고 본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발 기술 및 지적재산권을 기반으로 전자부품의 생산/판매를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다.

 

사업부문은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전자부품과 ICT이고 오늘 이 글에서 집중적으로 분석할 제품은 ICT에 ESL이라고 보면 될 듯 하다.

위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전자부품에는 전자부품의 전원을 제어하는 파워모듈과 3IN1보드 등이 있으며, ICT에

는 ESL, IoT제품 등이 있다.

 

5월 2일. 솔루엠의 23년 1분기 실적 발표가 있었는데 상당히 눈에 띄는 부분을 발견할 수 있었다.

위 22년 사업보고서와 아래 23년 분기보고서를 비교해보면 

23년 분기보고서에는 특이점이 있다.

ESL 1분기 매출이 3,011억으로 1분기만에 21년 연간 실적을 뛰어 넘었고, 22년에 근접한 매출을 달성했다는 것이다. 다만, ESL 매출은 상고하저의 흐름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예상들이 많이 해서 지속적으로 팔로잉 할 필요가 있을 듯 하다.

(1분기 매출은 5,796억으로 22년 매출을 1분기만에 34%이상 넘어서는 실적이다)

 

ESL에서만 영업이익 496억을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5/3 레포트 참고함) 이를 계산할 경우 ESL의 영업이익률은 15.5%를 상회한다.

 

17년부터 7년간의 실적을 작성해보았는데 주목할 점은 23년 1분기 영업이익률이 처음으로 8% 이상이 나왔다는 것이다. 5%에 불과했던 영업이익률이 8.7%가 나왔다. ESL 매출 상승이 솔루엠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확실히 보여준다.(ESL의 이익률은 15%이상이다. 아래에서 다시 설명)

 

17, 18년에도 적자를 벗어나지못했지만 19년도에 흑자로 돌아섰고 21년 매출은 소폭 증가한 반면에 영업이익률이 떨어지면서 좋은 실적을 보여주지는 못했지만 22년을 계기로 23년 1분기에는 최근 7년 기준 최대 매출, 최대 영업이익을 보여주었고 특히, 당기순익은 22년 연간 실적을 이미 넘어서는 놀라운 실적을 발표하였다.

 

실적 발표 후 이베스트, 하이투자, IBK, SK 등 각 증권사에서 레포트가 쏟아져 나왔는데 대부분이 ESL 매출의 상고하저를 예상했다. 그래도 아직 ESL 수주잔고가 1.45조에 다다르고 추후에도 얼마나 더 수주가 들어올지 모른다는 상황에서 아직 상고하저를 논하기에 조금은 이른거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그렇다면 이러한 실적을 달성하게 해준 ESL은 도대체 무엇인가?

ESL은 위 사업설명에도 간단하게 나와있지만 Electronic Shelf Label의 약자로 전자식 가격표시기(이하 ESL로 표시)이다. 

이해하기 쉬운 산업이다. 리테일 매장, 즉 편의점이나 대형마트를 가면 상품 아래에 끼워놓은 가격표를 보았을 것이다. 가격이 변동되거나 새로운 행사가 진행될 때 마다 가격표를 갈아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며 그때마다 인력적, 시간적, 금전적 비용이 발생한다.

분야국내
솔루엠: 1분기 어닝서프라이즈! ESL의 성장은 어디까지?
펄픽2023.05.07
팔로워수201
완독시간12분
  • 종목명솔루엠
  • 현재수익률20.22%
  • 작성시 주가26,700원
  • 목표가목표가 미리보기
  • 투자의견매수
  • 투자기간2023.05 - 2023.11

해당 리포트의 주식인사이트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