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수인

좋은 투자아이디어 공유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 EPS는 22018년~2020년 이익이 좋지 않았으므로, 의미가 적음 

- BPS는 최근 몇 년간 0.7배 수준으로 평가되는 구간이 많았음

- 최근 거래량이 늘어남. 분기기준 거래량 회전일수가 14일임

 

- 23년 주가 54% 상승함. 시가총액 664억 원 -> 1023억 원

- 배당수익률 2.2%, 배당성향 18% 
  *배당성향을 올릴 여지는 있어 보임. 배당성향이 상승하면 멀티플 매력이 상승함
   (PER=배당성향/시가배당수익률)

- 동사의 매출은 2020년을 전후로 성장이 달라짐

- 매출은 2020년 말 대배, 약 40% 상승함. 영업이익은 3대 상승, EBIT은 4배 상승함

- GPM이 1.0%p 상승할 때, OPM은  1.9%p 상승함. 이익률이 올라온 건 밸류에이션 재평가에 중요한 요소임

- 매출액 대비 감가/감모상각비기 4% 수준으로 낮지 않음. J턴 하는데 시간이 필요할 수 있음

- CAPEX 는 최근 더 늘어남. 어떤 부분에 투자하고 있는지 알아볼 필요 있음

- P/B는 2020년 말과 비슷한 수준 0.69 . P/O는 주가가 올랐음에도 소폭 하락함 6.8
  *멀티플을 낮게 평가 받는 듯

- 재무레버리지 2.65로 낮지 않음 (부채비율 165%). 유동비율 111%로 양호한 수준이라고 보기 어려움

- 2020년 이후 순투자(CAPEX - 감가상각비) 지출 늘어남. 이유를 확인할 필요가 있음 

- ROA가 ROE보다 많이 작은 것으로 보아 부채의 영향이 클 듯함

- 최근 밸류에이션 리레이팅이 발생

- 최근 4분기 합계 기준 멀티플임. 주가는 올랐지만, 1분기 호실적으로 멀티플은 낮아짐

P/B (전기)    0.6
P/S (전기)    0.2
P/GP (전기)  1.2
P/O (전기)   4.8
P/E (전기)    7.9

- 단순 Forecast 임. 매출액 상승률은 5%~10%. 이익률은 과거 년도 3년 평균을 사용함

- 과거 이익률을 사용했을 때,
  - P/GP 1.1~1.2
  - P/O 5.6~6.3
  - P/E 10.1~11.5 수준임

- 최근 4분기 합계 멀티플 (P/GP 1.2, P/O 4.8, P/E 7.9) 대비 매력적인 수준은 아닌 듯

- 이익률이 조금만 올라와도 동사의 밸류에이션 상승여력이 달라질듯 함
  *실적이 꾸준히 잘 나와도, 실적 따라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을 듯 

 

주의) 위 의견은 사업 내용을 파악하지 못한 상황에서, 재무적으로만 판단한 감수인의 대략적인 의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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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을 보고 욕하는 분도 있을 듯(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냐고...)

하지만 현실을 둘러보면 전기차는 우리 실생활에 천천히 녹아들고 있는 상황이다. 

전기차가 대세인 것을 부정하는 것도 아니고 전기차 시장이 앞으로 더욱 커질 것이라는 것도 너무 자명한 사실이지만 HEV도 전기차와 그 길을 최소 2030년까지는 함께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글을 쓰는 중에도 코리아에프티의 주가는 녹아내리고 있다 ㅎㅎ)

23년 상반기 출고된 현기의 친환경차 판매 현황을 봐도 현대차 61.7%, 기아차 71.6%를 하이브리드 차량이 차지하고 있다. 

물론 시간이 흐를수록 전기차 인프라는 확대될 것이고 전기차 판매 비중은 늘어날 것이다. 하지만 향후 몇년간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판매 증가는 줄어들지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휘발유나 디젤차보다는 가성비가 좋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판매 인기는 당분간은 이어질 것이다라고 생각한다.

너무 바로 앞만 보는거 아니냐는 이야기를 하는 분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실적이 상승하고 있는 종목을 놓칠 수는 없는거 아닌가..

코리아에프티는 22년 매출액 5,610억, 영익 194억, 순익 83억을 기록했는데 23년 1분기에만 매출액 1,576억, 영익 115억, 순익 108억을 기록했다. 코리아에프티의 매출이 구조적으로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23년 1분기 실적이라고 생각한다.

 

내 주변을 기준으로 보면 전기차를 타고 있는 사람은 1명이다. 사실 2명이었는데 1명은 전기차가 도저히 불편해서 못타겠다고 중고차 시장에 내놓으셨다고 한다. 두명 다 테슬라를 타고 다닌다. (중고시장에 테슬라를 내놓으신 분은 함께 스터디하는 슈퍼개미 전업투자자님이시다. ㅎㅎ)

하지만 나머지 1명은 테슬라를 극찬한다. 한번 타봤더니 정말 컴퓨터를 옮겨놓은거 같았다.

운전할 때 실시간으로 주변 물체를 인식하는 모습이 상당히 새로웠으며 대형 디스플레이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은 직접 자동차 핸들을 이용해서 할 수 있는 자동차 게임을 비롯해서 다채로웠다.

(사람마다 느끼는게 다르겠지만 차의 마감 상태라든지 값이 싸보이는 내부 인테리어의 재질, 덮개가 없는 썬루프 등은 일반차에 익숙해져있는 나에게 실망감으로 다가왔다)

딜로이트에서 조사한 차량의 엔진 종류 선호도 조사를 보면 여전히 가솔린과 디젤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뒤를 잇는 엔진이 HEV와 PHEV지만 그 비율을 합쳐보면 가솔린, 디젤과 버금가거나 넘어서는 국가도 있음을 알 수 있다. 전기차의 대표 기업 테슬라가 있는 미국보다 아시아 국가에서 전기차 선호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분야국내
[코리아에프티]전기차보다는 하이브리드
펄픽2023.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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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독시간16분
  • 종목명코리아에프티
  • 현재수익률0%
  • 작성시 주가3,785원
  • 목표가목표가 미리보기
  • 투자의견매수
  • 투자기간2023.07 - 20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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