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네오팜]회사가 달라지고 있다.
펄픽
2024.10.08
결론적으로 네오팜의 투자포인트는 제로이드의 판매처 확대와 다양한 브랜드의 눈에 띄는 수출 비중 증가
24년 10월 2일 나온 하나증권 레포트와 고려대 주식동아리 레포트를 기반으로 작성
다른 브랜드도 다 성장을 예측하는 그림이지만 YoY 성장률이나 매출 비중을 보면 확실히 아토팜과 제로이드가 큰 몫을 하고 있는 느낌
24년E 네오팜의 매출 1.2천억(YoY +24%), 영업이익 266억(YoY +5%)
네오팜의 수출 비중 증가(2022년 11% → 2023년 14% → 2024년F 17% → 2025년F 18%, OEM 제외 비중)
25년에는 수출 브랜드도 확대되어 수출 비중 추가 확대 기대됨
(23년 리얼베리어 일본 진출, 24년 더마비 미국 진출, 25년 아토팜 미국 진출 예정)
네오팜 시총 2,101억(10/7 기준)
24E 당기순이익 245억 기준 PER 8.5배
25E 당기순이익 290억 기준 PER 7.2배
네오팜 브랜드
※ 아토팜 : 민감하고 건조한 피부를 건강하게 케어하는 MLE피부보호막솔루션(영유아 및 임산부 피부 케어)
17년 연속 한국산업 브랜드 파워 1위 선정(23년 기준)
미국 FDA 공인기관 RCH로부터 안정성 테스트 통과
*MLE : 네오팜의 독자개발기술로 지속형 피부보호막을 형성하여 민감한 피부에 보호/보습 기능 강화(다중층상유화물 제형기술)
피부장벽이 손상된 아토피와 민감성 피부에 매우 효과적(피부구조와 3차원적으로 동일한 '몰타크로스' 구조 생성)
국내를 비롯한 미국, 일본 등 6개국 국제특허까지 등록
국내, 미국, 프랑스 등 세계 유수 피부과학회 저널에 10차례이상 소개
온라인 매출 비중 60% 이상, 수출 10%, 면세 약 5%
수출은 미주 아마존 프라임데이 참여, 러시아권 채널 진출 확대(디스트리뷰터)
아마존 화장품 베스트 40위안에 1개의 품목도 보이지 않음. 리뷰 평은 나쁘지 않은 듯
네고왕 컨텐츠 출연을 통한 '아토팜' 중심의 마케팅 진행으로 인지도 상승 및 고객군 확대
4Q24 코스트코 온라인 입점 앞두고 있음
3분기 두자릿수 성장 기대됨(YoY 15%이상)
※ 리얼베리어 : 피부장벽 약화에 초점을 맞춘 피부장벽솔루션
H&B 매출 비중 50%, 수출 약 30%
3분기 수출 중심 성장 예상(상반기 리뉴얼, 제품런칭 지연, 기존재고 소진 등으로 수출 부진)
러시아 판매 호조
4Q24 일본 신규 콜라보 제품 런칭, 큐텐 메가와리 참여 앞두고 있음
일본 오프라인 매장 3,700여개 진출(스기약국 1,200여개, 웰시아 1,600여개, 로프트 100여개 등)
H&B는 전년 기저 효과로 역성장 예상
4분기 인플루언서와 콜라보 제품 런칭 예정, 11월 메가와리 참여 및 신제품 런칭
※ 더마비 : 생활 보습 바디전문 브랜드. 피부 흡수를 돕고 지속시간을 길게하여 탄탄한 피부보습 완성시키고자 하는 바디전용 화장품(13년 런칭)
올리브영 어워즈 바디케어부문 6년 연속 수상(23년 기준)
H&B 매출 비중 30% 후반
미주/아시아/러시아 수출 확대 중
미주는 아마존, 아시아/러시아는 B2B 물량 확대 중
7월 아마존 프라임데이 선케어 제품 조기 완판 등으로 60%이상 수출 증가된 것으로 파악
신규 지역 진출/라인 확대 계획
4Q24 올리브영 행사 참여 예정
3분기 티메프 이슈로 인한 대손상각비 반영 추정
더마비 6종을 마츠모토 기요시 3,409개 매장 중 2,705개 매장에 판매(24.09.24 기사)
※ 제로이드 : 피부장벽기술 MLE 와 Defensamide 을 적용하여 피부장벽 회복에 도움을 줌(02년 런칭)
MD라인-의사 처방 필요, 일반라인-처방없이 구매가능
*Defensamide : 생체 내에 조재하는 항균 물질인 항균펩타이드의 생성을 촉진시켜 피부에서의 포도상구균의 번식을 억제
전문의가 추천하는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로 병의원 판매 채널 1위(전국 3,000~4,000점)
비급여제품으로 실손보험 혜택 가능
드디어 병원을 벗어나 올리브영에서도 구매가 가능해짐
네오팜의 투자포인트는 제로이드에 집중되어있다고 봐도 무방
제로이드
3Q24 제로이드 H&B 진출
- 8월말 올리브영 온라인 쇼케이스로 런칭하며 13개 SKU 입점)
- 9월까지 오프라인 매장 500여개 입점, 연말까지 전매장으로 확대 예정
- 4분기 올리브영 주요행사 참여
- 채널 내 경쟁 브랜드는 에스트라 유일
- 마진은 기존 병원 채널보다 낮은 것으로 추정. Q의 증가, P의 하락 (박리다매 느낌)
- 추후 수출 확대까지 가능해짐
- 병원에서 기존 실손보험 혜택을 기반으로 한 탄탄한 충성소비자 존재하여 올리브영에도 안정적인 착륙 예상
제로이드 24년 상반기 매출 151억(YoY 7% )
상반기까지 매출 비중의 90% 이상이 병원이었음. 8월부터 올리브영 입점되어 4분기 온기로 입점효과 누릴 듯
3분기 올리브영 초도물량 반영 및 병원 판매 호조로 YoY 20%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
베스트를 비롯하여 품절상품만 13개 품목 중 5품목
올리브영 입점과 동시에 하루만에 초도 물량 완판 기록
위 결과가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네오팜의 대표 브랜드인 아토팜은 올리브영 온라인 몰에서 베스트도 없음
품절 품목은 63개 품목 중 9품목 존재
제로이드는 불과 13개 품목 중 5개의 품목이 품절이라는게 의미있어보임
기타
기타 제품 중 펫 스킨케어인 PAW&PALM(포앤팜)이 눈에 띔
반려동물의 피부 케어 브랜드로 최근 반려동물이 급증하는 것을 몸소 느끼고 있는 와중에 펫사업은 꽤나 성장성이 큰 산업이라고 생각함. 초기 진출을 하여 자리를 잡아놓는다면 좋을 듯
리뷰가 그나마 제일 많은 샴푸를 살펴보면,
평점 4.84 / 전체 리뷰수 434건
유튜버가 추천해서 써본다는 리뷰들이 간간이 보임
향이 독하지않아서 좋다는 글도 자주 보이고...그냥 소소한 듯
소개
2000년 7월 1일 설립
2007년 1월 30일 상장
대표이사 김양수
임직원수 158명
소재 : 본사 대전, 서울사무소, 미드림센터
최대주주 잇츠한불 37.23%
자사주 4.71%
2019년까지는 역성장없이 꾸준히 성장해오다 20년부터 3년간 들쑥날쑥한 매출
23년부터 다시 성장을 시작함. 23년부터 해외진출을 적극적으로 진행한 효과로 보임
23년 기준 채널별 매출 : 수출 140억, 온라인 323억, 오프라인 507억 달성
23년 기준 제품군 매출 : 얼굴 145억, 바디 160억, 스킨 607억, 기타 58억
우리나라 왠만한 온라인 채널 및 오프라인 채널에는 다 들어가있음
제품개발부터 양산까지 전 공정 내재화로 원가 경쟁력 확보 및 탄력적 생산체제 구축(高영업이익률의 비결)
주요 수출처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태국, 필리핀, 베트남,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최근 3년간 평균 배당수익률 3.1% (14년 상장이후 한번도 빠짐없이 결산 배당 실시 중)
2023년 기준 이익잉여금 1,136억(24년 반기 1,196억)
2023년 기준 현금및현금성자산+단기금융자산 1,137억(24년 반기 1,118억)
23년 잇츠한불 공장 인수
23년 11월 모기업 잇츠한불로부터 충북 음성 공장 양수 (잇츠한불 생산캐파의 52.8%를 차지)
기존 대전 공장 대비 40% 캐파 확대
잇츠한불 공장 인수에 대한 최대주주의 횡포라고 보는 시각도 존재
결론적으로 기존 네오팜의 공장은 제로이드 전용으로 잇츠한불 공장은 한불+네오팜 그외 브랜드 활용이라고 봄
단, 단점은 잇츠한불향 OEM(원가율 상승)때문에 이익률 하락하여 2분기 실적 컨센 하회
네오팜의 가장 큰 매력은 높은 이익율이었는데 잇츠한불향 OEM때문에 이익률이 하락하고 있음
24년 예상 매출액이 1,200억에 달하는데 영업이익은 266억에 불과함. 이익률 4%이상 떡락
(23년 매출액 971억, 영업이익 253억)
임직원 수 상승
23년 사업보고서 상 임직원 수 153명
24년 반기보고서 상 임직원 수 172명
임직원 수 19명 증가
직원수를 늘리는 이유는 당연히 생산해야할 제품이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판단
수출데이터
충북 음성군 기초화장용 제품류로 뽑아본 수출데이터
음성에 미드림센터가 있긴한데 이것만으로 네오팜 전체 수출데이터라고 판단할 수 없음
아예 아닐 수도 있음
그래서 최근 5년 실적을 보면
데이터상으로는 22, 23년에 수출이 20, 21년보다 49%나 상승했는데 매출이나 이익에는 변화가 없음
저게 아닌가....쩝...딱히 수출데이터가 의미가 없는거 같기도 함. 그냥 레포트 팔로잉하는게 빠를 듯.
네이버 25년 컨센을 보면 매출 성장세 대비 영업이익에서 드라마틱한 상승이 눈에 띈다.
목표가는 가장 최근 상승한 자리였던 34,000원. 컨센을 충족 시킨다는 가정하에 FPER 9.6배 자리인 시총 2,790억으로 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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