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0

국내

[사업보고서"만" 훑어보기] 1. DH오토웨어

펄픽

2024.04.05

크리에이터를 응원하고 싶다면 후원하기를 눌러주세요.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0
5
0

오늘부터 사업보고서를 하나씩 훑어보려고 한다. 

시장이 워낙 빠르게 급변하고 어떤 종목을 봐야할지도 감이 잡히지않아 사업보고서를 통하여 한종목씩 훑어보면서 투자아이디어를 모색하고자 한다.

배제하는 섹터는 일단 바이오(이유 : 바이오는 봐도 잘 모른다)

제목 그대로 사업보고서만 훑어볼거라서 모든 레포트는 무료로 공개하고자 하며 본인도 모르는 종목들을 공부하는 차원에서 본인 생각을 적으면서 훑어보는거니 구독자분들도 너무 큰 기대를 갖지말고 편안하게 보셨으면 한다.

 

DH오토웨어

 

설립일자 : 1979년 6월 5일

본점소재지 : 서울시 금천구 벚꽃로 278 

 

주요 사업의 내용

국내 및 글로벌 자동차 기업에  Car Audio, Display Audio(이하 D-Audio), AMP, AVNC(Audio, Video, Navigation & Communication), Monitor 등 IVI(In-Vehicle Infortainment) 시스템을 개발, 공급 

 

IVI시스템이란 유무선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차 안에서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와 차량의 주행 및 안전과 관련된 정보(Information)를 제공하는 융합시스템

 

지난 9월 합병에 따라 신설된 자동화사업부의 생산설비 엔지니어링 사업은 자동차 차체 자동화설비 구축 및 조립용 지그를 공급하는 토탈엔지니어링 차체 자동화 설비 시스템

 

국내 고객은 현대모비스, 르노코리아자동차 등이 있으며, 해외 고객은 알파인(Alpine), 르노(Renault), 대만,베트남 현대기아자동차 PIO, 사우디 ALJ(Abdul Latif Jameel company), 스텔란티스(다국적 자동차 회사) 등

 

자동화사업부의 주요고객은 현대.기아차 1차벤더 업체로 호원, 코비코, 아이씨엠씨,캠스. 현대위아 등이며, 우즈베키스탄 UZ AUTO MOTORS, 말레이시아 PHN, 인도 STELLANTIS PCA AUTOMOBILES INDIA, 카자흐스탄 SAP 등 해외시장으로 매출처를 확대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2개사

청도대성전자유한공사는 연결대상회사에서 제외됨

 

신용평가에 관한 사항 : 신용등급 BB

 

자본금의 변동 추이

 

주식의 총수

감자도 했고 자사주 1주는 뭐지??????????????

 

감자는 찾아보니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자본금 감소 등의 감자가 아님

주식 병합으로 인한 감자의 건으로 확인됨

 

사업의 개요

당사의 강점은 40년의 업력에서 오는 자동차 산업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자동차 산업이 요구하는 설계, 품질, 생산등 모든 분야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점과 국내 유수의 완성차 업체 및 글로벌 대형 고객사와 긴밀한 협력 관계가 오랜 기간 동안 구축되어 오고 있다는 점 

 Car Audio를 포함한 카 인포테인먼트 제품은 자동차 내에서 운전자가 직접 작동하는 기기로 소비자 만족도의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완성차 업체는 검증된 특정 Tier 1 혹은 전문성을 인정받은 제조사를 통해 납품 하는 특징

 

신규사업

당사는 기존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자동차 공간에서 고객의 NEEDS를 충족하기위한 차량용 멀티미디어 상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기존 WIN CE OS를 탑재한 제품군에서 안드로이드 기반의 차량 멀티미디어 복합 제품군으로 확대 개발 진행중에 있음

특히 스마트폰을 차량에서 활용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안드로이드 기반 AVN과 안드로이드 복합 신제품 개발에 전념하고 있음

 

전장사업부

차량 내 통신수요 증가와 차량용 IT 기기 사용 확대, 각국 정부의 환경규제 정책과 보조금 지원 등으로 카 인포테인먼트 제품과 친환경 차량 부품 시장은 고성장이 예상

 

자동차 내 전자 장치의 비중이 갈수록 늘어나게 하는 요인으로 각각의 모듈(ECU, Electronic Control Unit)의 동작 안전성에 대한 요구가 갈수록 커질 것으로 예상

 

자동차 내에서 안정성, 편의성, 연결성을 추구하는 사용자가 증가하고 네트워킹 기반의 정보/오락/편의기능 강화가 중요시됨에 따라 과거 "운송수단"에서 "생활공간"으로 인식이 변화되고 있는 자동차 산업은 인포테인먼트(Infortainment) 기능이 중시

2020년 250억달러(약 29조7000억원)였던 전 세계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시장 규모는 2021년부터 2027년 까지 연평균 성장률 8%를 기록하며 2027년 428억 5000만 달러(약 50조90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 

 

AVNC 시장(Audio, Video, Navigation, Communication)

Connected Car란 차량 연결성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실시간 네비게이션, 원격 차량제어 및 관리 서비스뿐만 아니라 이메일,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SNS 등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 

글로벌 완성차 업체인 포드에 따르면 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Ford Sync'를 차량 구매결정의 주요인으로 꼽는 소비자가 65%에 달한다고 함

 

D-Audio 시장

Connected Car, 스마트카 등의 등장 및 보급 확대로 차량 내 운전자에게 제공되는 정보 증가로 인해 디스플레이의 중요성과 보급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

당사는 D-Audio 시장 확대를 위해 북미 및 아시아 시장을 중점 목표 시장으로 설정

2018년 5월부터 미국에서 시행되고 있는 모든 신규 차종에 후방카메라 의무 설치에 따라 미국 시장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 시장에 크게 영향을 미쳐 D-Audio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

 

Car Audio 시장

당사의 Car Audio 제품은 1983년부터 다년간 글로벌 완성차 및 글로벌 부품사에 개발 공급에 따른 품질, 일정, 가격 측면에서 글로벌 경쟁력 갖추고 있음

 

Car Monitor 시장

RV 차종에 장착하는 천장형 Monitor

일본의 경우 AVN, AMP, Monitor 등을 묶어서 시스템으로 판매하고 있고, 관련 시장이 활발하게 육성

알파인의 일본 마케팅 법인(AOJA)을 통해 일본뿐 아니라 글로벌 확대를 계획하고 있음

알파인에 당사 Monitor를 전량 공급하고 있고 알파인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 안정적인 수출 확대가 예상

 

 Car AMP 시장

크라이슬러 등에 2007년부터 OEM 및 ODM 공급을 시작하는 등 완성차 및 글로벌 부품사에 개발 및 공급 중에 있음

글로벌 AMP 부문 시장 점유율 1위인 알파인에 당사가 공급하는 제품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며, 지속적인 사업 확대를 계획하고 있음

 

2024년 전망

2024년은 글로벌 경기부진 영향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그동안의 이연수요 가 감소하여 회복력이 약화, 특히 주요국들의 통화긴축 기조가 장기간 이어 지면서 3고(고물가, 고환율, 고금리) 현상이 지속되어 신규 수요를 제한할 전망

 

내수는 완만한 경기회복과 주요 전동화 모델의 신차출시에도 불구하고 전년도 반도체 공급 개선에 따른 역기저효과와 경기부진으로 인한 가계 가처분소득 감소, 고금리 등이 신규수요를 제한하여 전년대비 2.8% 감소한 170만대 전망

 

수출은 선진시장의 경제성장률 둔화, 전년실적 호조에 따른 역기저효과에도 불구하고 미국, 유럽 등 주요시장의 수요 정상화와 선진시장 하반기 금리 인하로 인한 소비심리 회복 등으로 전년대비 1.2% 증가한 280만대 전망

 

생산은 견조한 글로벌 수요를 바탕으로한 수출 증가에도 불구, 경기부진 지속에 따른 국내 수요 위축으로 전년대비 0.6% 감소한 422만대 전망

 

자동화사업부

자동차 차체 자동화설비 구축 및 조립용 지그(양산품 제작시 사용되는 보조기구) 제작 분야에 특화된 토탈엔지니어링 차체 설비 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사업부

 

자동차 생산라인은 높아지는 인건비 비중으로 지속적으로 생산라인 자동화를 추진해 오고 있음


완성차의 경우 경쟁력 확보를 위해 약 2년마다 모델 FACE LIFT 및 5년마다 신차종 개발을 추진하고 있고 신차종 개발시에는 관련 부품의 신규 개발등으로 인해 생산라인의 자동화 설비 수요가 필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생산라인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신기술 적용 및 새로운 자동화 설비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음


자동화 설비는 기구 부문과 전장부문으로 구성되는 시스템으로 생산하는 대상물의 특성에 준하여 개발시 자동차 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산업 전분야에 걸쳐 적용할 수 있음

 

주요제품 및 서비스

총 매출액 약 4,016억. 영업이익율은 과연?

 

원재료 및 생산설비

IC가격은 플랫, LCD 가격은 꾸준히 상승 중, PCB는 오르락 내리락

 

평균 가동율이 120%에 육박. 산출 방법에서 알 수 있듯이 기준이 하루 8시간, 월 23일 기준이니 그걸 오버해서 가동하고 있다는 뜻인듯

 

토지 및 건물의 취득원가는 678억. 나머지는 그렇게 가치있는 자산은 아니기에 패스

 

위험관리 및 파생거래

현금 및 현금성 자산만 79.3억

매출 채권이 284억. 금융자산이 152억

나머지는 고만 고만....

 

금융부채가 총 970억. 뭐가 이리 많은....

제일 싫어하는 사채가 270억이나...

 

부채비율이 144%

투자자마다 부채비율에 대한 기준은 다 다르겠지만 본인은 100% 넘어가는 회사를 좋아하지 않음

(금융권이나 건설회사같은 특수 종목은 제외)

 

연구개발활동

매년 매출액의 3% 미만의 연구개발비를 사용 중

바이오와 같은 종목은 아니기에 연구개발비용이 많이 들어갈 이유는 없겠지만 살아남기 위해서 연구개발은 아낌없이 투자해야된다고 생각...

 

요약재무정보

자본잉여금 125억

이익잉여금은 왜 마이너스??? 291억이나....

위에서 분명 총 매출액이 4,016억이었는데 왜 3,886억으로 쪼그라들었지....

영업이익은 36억....영업이익률이 1%가 안됨. 와 뭐 이런...내가 젤 싫어하는 타입의 회사임

영업이익율을 곧 그 회사의 경쟁력이라는 생각하는 1인임

리노공업, 파크시스템스, 넥스틴과 같은 회사와 비교할 레벨은 아니지만 이건 박한 수준을 넘었다.

23년 4분기는 매출액 970억, 영업이익 -9.2억으로 적자전환했음

답이 안나오네....

 

연결재무제표 주석

위에 언급한 내용들을 제외한 내용 위주로 보자

1년을 초과한 매출채권 및 수취채권이 19억정도 있음. 채권 회수를 못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받을 확률은 감소하고 있다고 봐야함. 전기말 대비 36억가량 증가

 

재고자산은 전기보다 55억 줄어들어서 278억 수준

더 볼 것들이 있지만 DH오토웨어는 그만 봐도 될 거 같다는 생각이 듬

신규사업도 경쟁력이 보이지않으며 현재 영위하고 있는 사업도 매력이 크게 느껴지지않음

 

 

 

 

 

 

 

 

 

 

크리에이터를 응원하고 싶다면 후원하기를 눌러주세요.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현재 주식개인주의라는 블로그를 운영 중에 있으며 보다 나은 인생 설계를 위해 주식 공부에 저 자신을 베팅하고 있습니다.

팔로워 null
좋아요 5
댓글 0
0
5
0
0/1000

이런 글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