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수인
탐방 보고서 공유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우리 나라도 산리오 같은 회사가 탄생했으면 좋겠습니다.
전반적으로 문답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Full 보고서 아님). 관심 있는 독자분은 별도로 공부하시고, 저자에게 댓글로 질문해 주십시오.
다음 보고서부터 회사 사진을 올려 주시기로 했습니다. 회사에서 느낀 전체적인 감상을 설명해 주셔도 아주 좋을 듯 합니다. 감사 드립니다.
*관련 보고서: SAMG엔터 - 캐치 티니핑은 제2의 뽀로로가 될 수 있을까 (카리스마, 2023. 06. 12)
참고) 산리오 (시가총액 544.90 billion JPY, 2023. 7. 3)
* 최대주주/특수관계인 46.5%, 자사주 5.8%
** 4Qsum(2023년 1분기 기준) : 시가총액 830억 원(7710 원, 7/3 장중) 기준, 그외 연말 시총 기준.
*** 거래량 회전일수 : 최근 주식수 기준(최근 기준 ‘대주주+자사주’ 제외한 주식수로 일괄 적용). 최근 거래일수는 정확하나, 과거 거래일수는 부정확함(기술적인 이유로 과거 주식수 변화를 고려하지 않음)
매출액도 늘어나고, 영업이익도 늘어나는데, 순이익 상승이 더딥니다(재무레버리지가 높은 것도 이유가 될 듯 합니다). 투자 관심 있는 분은 '영업이익 -> 순이익' 으로 갈 때, 어떤 비용이 발생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앱을 설치하시면, 구독하시는 크리에이터에 대한 새글 알림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 로 검색하셔서 설치 부탁 드립니다. Orangeboard.CT가 작성한 글에 댓글로 피드백 주시면, 고객 본인이 원하는 기능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참여 부탁 드립니다.
◈ 사업내용
- 캐릭터 완구 제조 및 판매 기업 (완구 제조 기업 중 유일하게 살아 남음)
- 미국, 홍콩, 영국 법인 운영중
- 80여개 브랜드 -> 3000여가지 아이템 -> 매년 600 ~ 700개 확대
- 수출 85% 연간 3000만개 제조 (중국 40%, 인도네시아 60% 제조)
◈ 산업 상황
- 완구 성장률 3 ~ 7% (미국 40%, 유럽 30%, 중진국 30%)
- 국내는 어린이 장난감에 한정된 시장 -> 선진국은 나이 상관없이 선물을 하는 문화
- 당사 타켓 시장 -> 선진국(중고가 시장), 후진국은 단가가 떨어짐 당사 타켓 시장 아님
- 매출 비중 계절성아이템 5 : 비계절성아이템 5
- 하나의 디자인으로 사업영위 불가능 선물은 늘 새로운것을 하기 떄문
◈ 경쟁력
- 해외 네트워크가 탄탄함
- 유통 및 생산을 하는 기업은 당사가 유일 (유통망을 장악하고 있는 유일한 완구 제조 회사)
- 매년 600 ~ 700개의 아이템 출시 (글로벌 기업은 매년 신제품 출시 어려움)
- 당사는 개발 ~ 생산까지 원스탑
◈ 실적 코멘트
- 분기별로 500억 한적이 없었음, 1분기 비수기이고 기고가 높아서 부담이 있었음
현재 판매되는 아이템은 인상불가, 신제품은 가격인상 가능 (매년 700여가지 아이템 출시)
생산지 중국 및 인도네시아쪽인데 과거 20일걸리는 운송이 팬데믹 기간 90일 이상 걸림
바다에 재고를 몇달씩 쌓아놔서 물류비가 5 ~ 6배 증가함 -> 1분기에 해소
◈ Q&A
- 피크 아웃에 대한 우려는?
완구 성장률이 3 ~ 7% 그것보다 기업은 더 성장 제조 및 유통망 장악하고 있고 꾸준히 계속 성장했음
하지만 폭발적으로 갑자기 확 성장하기도 어려움
- 기타비용이 많이 줄었는데 어떤 부분인지?
물류비용도 포함이 되고 여러가지 비용이 포함되어 있는 부분
- 코로나떄 바이오사업부에서 마스크 생산한 부분 비용으로 나간건 아닌지?
그것도 포함되어 있음.
20년도에 봉재 마스크에 도전했었는데 당사 완구와 시너지를 내려고
이 부분은 다 중단하고 비용으로 반영이 끝남
- 1분기 마진 15%은 역대급인데 기업체력 이 정도는 올라온건지?
과거에는 10 ~ 11%였다가 체력적으로 1분기 15%나온것은 복합적인 이유가 있음
분기로 자르지는 못하는데 B2B가 대부분이다보니 크리스마스를 위해서 생산지에서 9월말에 선적함
3 ~ 4분기에 한쪽에 몰려 인식 될 수 있음
- 운반비 계약은 스팟인지?
운반비는 6개월 단위로 계약함
- 투자 부동산의 장부가치는 1250억인데 실 가치는?
판교 + 본사 절반 (임대 받고 있는 부분은 투자 부동산
총 자산가치 3000 ~ 4000억으로 예상
- 미국과 영국이 많이 좋아진 이유는?
체력적으로 올라온 부분도 있음
국가별로 선호하는 캐릭터 트렌드가 있어 각 국가별로 디자인을 수정해서 판매
많이 판매되는 캐릭터는 에코네이션 로컬 경쟁사가 있지만 치열하지만 그 와중에 확장중
- 에코네이션 22년기준 매출 비중은?
3 ~ 4% (전체 수출액)
- 토이 플러스 매장이 많이 늘었던데?
스타필드가 많은 기여를 했음
유통에서 임대료가 가장 비용중에 많은 부분을 차지해서 당사는 임대료가 비싸면 안 들어감
21년 ~ 22년에 많이 늘어난 부분은 전략적인 제휴
200평 정도에 3000가지 정도 일반적으로 다른 기업것만 유통하다보니 마진이 낮아서 우리 IP를 가지고 생산해서 마진이 올라옴
감수인 주) 토이 플러스는 오로라에서 운영하는 장난감 전문점입니다. 핑크퐁, 신비아파트, 쥬라기캅스, 산리오 캐릭터즈, 티시태시, 토몬카, 내손안에 미니펫, 스냅쉽, 엉덩이탐정, 유후, 미요니, BT21, 로보카폴리, 다이노맨 등 다양한 장난감을 판매합니다.
- 구악파크랜드 골프장은?
얼마 안남음
- 대표이사님이 바뀌셨는데 IP사업 확대는?
아직 언급하기 이름
◈ 정리
- 물류비 감소 + 바이오 사업부 (마스크) 비용 처리하면서 기존 수익성회복
- 코로나 제외시 꾸준히 성장 + 산업 성장률 보다 높은 성장
- 매출 성장 및 이익률 유지 저평가 구간?(개인적인 의견)
- 대표이사님이 바뀌면서 이진법소년들 버튜버아이돌 출시등으로 조금씩 변화하려는게 보임
◈ 가이던스
- 사측: 매출 22년대비 매출 성장 (자세한 코멘트 X)
※ 실적과 주가는 외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가이던스는 말 그대로 가이던스로만 받아들여 주십시오.
Disclaimer
- 저자는 보고서 제공 시점 기준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 본 보고서는 오렌지 보드에 독점 기고합니다.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