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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항 (feat. 일본 이슈로 인한 중국인관광객 수혜?)

by 탐방특공대

2023.09.18 오전 11:49

※ 감수인

 

- 시가총액 1303억, 23년 주가상승 2%, 8월 상승하고 9월 주가 조정 중임.

 

- 밸류는 비싸지 않으나, 효율이 높은 사업모델은 아닌 듯함.

 

- 최근 유동금융자산을 공격적으로 매입한 듯. 

주의) 위 의견은 세부 내용을 파악하지 못한 상황에서, 재무적/정황적으로만 판단한 감수인의 대략적인 의견입니다.  


* 보고서 검토 우선순위 : '속보 -> 보유 -> 독점 -> 요청시기 ' 순입니다 (절대적이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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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가총액 : 1,302억 (23년 9월 15일 기준)

 

 

연도별 실적


분기별 실적


 

 

◈ 기업개요

- 1999년 5월 한국 항공과 합병

- 항공기 지상조업, 기내식 지원 및 부대사업, 항공기 급유업, 항공화물 취급

- 제주 생수 / 축산사업, 제주 민속촌등의 사업 영위

 

◈ 매출 비중

    - 항공운소보조 90.6%
    - 제품판매 4.2%
    - 기타사업 5.2%

    => 대부분의 매출이 항공운수보조임: 즉 운항편수증가 -> 당사 Q증가로 봐도 무방


 

매출 세분화


 

비용 세분화

 

 

◈ 2분기 실적 코멘트

- 1분기 대비 2분기에 운항 편수가 많이 회복 되었음
  - 특히 당사의 핵심 공항인 인천이 눈에 띄게 증가

- 매년 대한항공이랑 조합 계약을 매년 실시하고 있는데 2분기 체결
  - 1분기 소급분 2분기에 반영 -> OPM 좋게 보이는 이유

- 1분기 코로나 격려금 지급

 

◈ Q&A

보고서상의 ASP로 보면 단가 인상률이 높았던데 맞는지?

- 보고서상의 단가는 항공사와의 거래 단가는 아님 그 부분은 기재하고 있지 않음.
- 하지만 상승률 높았던건 맞음

 

매년 협상을 하시면 오르거나 내리거나 변동폭이 있는지? 아니면 내려가지는 않는 건지?

- 10년동안은 삭감 경우가 없었음 -> 동결은 있었음

 

2분기 OPM 잘 나와서 당사 기존 마진 대비 더 잘 나올 수 있을지?

- 3분기 자체도 나쁘지는 않음
- 사실 당사 임금 협상 부분이 진행 중인 상황 그거에 따라 변동성이 있음

 

당사의 매출 계절성이 있는거 같은데?

- 3분기가 실적이 좀 좋은 부분이 있음. 연휴가 중간에 끼면 더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부분임

 

당사 가동률이 100%이던데 사람이 CAPA이니 더 채용중이신지?

- 안그래도 그거에 대비해서 계속 꾸준하게 채용하고 있음

 

19년도 만큼 3000명대로 증원하시는건지?

- 물량 추이를 봐야하고 코로나 이전까지 완벽하게 회복은 아니라고 보고 있

 

당사 인하우스 물량하고 외부 고객사 매출 비중의 차이는?

- 대한항공, 진에어를 묶으면 7 : 3 외부 고객사

 

1분기 코로나 격려금이 지급된걸로 아는데? 일회성인지하고 얼마 정도 일지?

- 일회성이 맞음 금액은 말씀드리기 어려움

 

보고서상 당사 M/S가 줄고 있는데 우려사항일지?

- 무작정 Q를 늘리면 당사의 마진이 줄어들 수 밖에 없음 특히 LCC
- M/S늘리려고 하면 몸집만 커지고 이익이 떨어지게되면 장기적으로 당사에게 마이너스 부분
- 당사가 탑이라서 단가도 다른데에 비해 높은 편

 

당사 급유 부분 유가 상승하고 있는데 비용단 증가는?

- 그거는 항공사가 데미지를 입음
- 당사 비즈니스는 급유를 서비스하는 구조
- 대한항공 자체 급유 저장탱크로 급유해주는 서비스

 

지금처럼 항공기 증편이 빠르게 일어나면 당사 마진이 더 좋아질 확률은?

- 항공기증편은 당연히 당사 매출 성장성에 큰 도움임
- 수익성과 직결해서 매출오르는만큼 이익이 오르는건 100%장담이 힘듬
- 당사 지상조업이 인력과 장비로 이루어지기때문에 그 비용을 무시 못함
- 하지만 어느정도 레버리지 삼아서 OP 에는 긍정적인 영향은 맞음 -> 속도의 차이

 

※ 분기당 운향 편수의 증가로 인해 코로나 이전 체력 회복 가능할듯

- 주가도 2분기 호실적 이후 횡보 중 -> 상황은 좋은데 이익체력이 좋아졌는지에 대한 의문인듯

- 운항편수의 증가는 눈에 보이니 하방은 낮은 투자가 아닐까 싶음

   

※ 가이던스 -> 미제공 BUT 23년 초 사업계획 대비 많이 좋아진 상황

- 글쓴이 추정 분기 70억 수준 OP가능해보임

- 리스크 : 인금협상 완료 시에 23년 2분기 반대로 소급분 발생시에 이익 훼손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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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방특공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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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1 ~ 2회 탐방 및 컨콜을 하는 전업투자자입니다. 생생한 탐방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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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산대, 동아대연합 _ KSK트리오 · 일 년 전
    한국공항의 C에서 고정비의 비중이 높아서 편수 증가에 따라 어느정도 영업레버리지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편수 증가에 맞춰 영업이익률도 같이 오르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리스크에 대비해 하방은 어느정도 막혀 있다고 생각하구요 추석연휴 비행기 가격이 평상시보다 더 비싼 만큼 이익률 상승을 기대해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그만큼 연휴 가산수당이 있기에 그 부분을 생각하면 생각만큼의 이익률 상승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 부산대, 동아대연합 _ KSK트리오 · 일 년 전
    저도 되게 좋게 보고 투자하는 기업 중 하나라서 재밌게 읽었습니다! 이번에 추석연휴로 인한 항공편수 증가도 이익증가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싶어서 추매 생각하고 있네요 좋은 글 잘읽었습니다 !
    • 드리머 · 일 년 전
      혹시 편수 증가에 따른 비용증가는 어느 정도 예상하시나요? 급여랑 위탁비용이 대부분인데.. 이 부분에서 예상보다 큰 증가가 있어버리면 기대한만큼의 이익률상승은 어려울수도 있지 않을까 싶어 여쭤봅니다.
    • 탐방특공대 · 일 년 전
      댓글이 달린줄 몰랐네요. 저도 위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탐방특공대 · 일 년 전
      @드리머 
      네 맞습니다. 회사는 그에 따른 인원을 계속 채용중입니다. 가장 중요한 키포인트는 임금협상중인데 이게 끝나는 시점에 소급적용도 가능합니다. 2분기와 반대로 일시적 이익감소가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Q상승으로 매출 상승에다가 이익률은 회사의 기본체력인 미드싱글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절대적 영업이익이 증가하리라 봅니다. 결국 멀티플을 얼마주냐에 따라 주가는 달라질꺼라 생각합니다. 댓글이 달린줄 몰라서 답변이 늦었습니다.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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