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피에프는 1963년 한국볼트(주)로 창립된 회사입니다.

화스너(Fastener)를 제조/납품하는 것이 본업인 회사입니다.

화스너 둘 이상의 물체를 결합하여 고정을 하는 장치를 의미하합니다.

대표적으로 볼트/너트와 같은 것을 화스너라고 하죠.

단순한 제품 같지만  금속 재료에 대한 처리능력에 따라서 제품의 성능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냉간 단조, 열간 단조 등의 노하우가 기술력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죠.

케이피에프는 화스너 제조 능력에 있어서 기술력이 높은 회사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기술적 장벽이 높은 첨단 기술 산업이 아니기 때문에 중국에서의 화스너 제조는 치명적이었습니다. 

낮은 단가로 치고 들어오는 중국 기업들로 인해서 저가 수주 경쟁이 붙는 경우들이 생겨났고 

전방 산업이 경기에 영향을 많이 받는지라 다운 사이클에서는 더욱 치명적인 영향을 미쳤죠. 

참고로, 화스너 사업의 전방은 건설이 50%, 중장비 30%, 배관 10%, 기타 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케이피에프가 화스너 사업이 전부는 아닙니다. 

자동차 부품 사업도 존재하죠. 부품 사업 매출 대부분이 자동차 휠(바퀴)에 들어가는 베어링입니다. 

휠은 전기차로 전환되더라도 필요하기 때문에 전기차 전환과정에서도 꾸준한 매출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부품 사업도 아쉬운 점은 기술적 장벽에 대하여는 의문이 존재합니다. 

 

즉, 케이피에프의 본업들 대부분이 기술적 장벽에 대해서는 의문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본업이 너무 별로냐? 라고 물으신다면 그렇지 않습니다. 

기술적 장벽이 낮다보니 중국 기업들이 쉽게 진입하고 생산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덤핑(떨이 처리)은 각국에서 대한 문제 제기를 하게되죠 

 

2018~2019년 트럼프의 공화당 정부가 China SECTION 31를 통해서

철강, 알루미늄 제품에 대해서 관세를 25% 부과했는데 여기에 화스너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투자자들이 동사에 주목했던 유럽의 중국산 화스너 관세는 2022년 2월 17일에 결정되었습니다.

유럽은 중국산 화스너 제품에 대해 22.1~86.5% 과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었죠. 

 

동사의 베트남 법인에서 생산되는 화스너 표준품들은 싼 가격에 중국산 철강을 가져와서 만들어 졌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의 우위를 갖고 중국산 화스너 제품을 대체하고 수혜를 받게 됩니다. 

 


 

그 결과 본사와 베트남법인의 영업이익은 눈에 띄는 결과를 만들어냈죠.

특히 베트남법인의 영업이익은 역대 최고를 기록하였습니다. 

동사는 베트남법인의 가능성을 보고 지속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적만 본다면 동사는 아주 매력적인 회사입니다. 

다만, 기업투자의 관점으로 본다면 이를 높은 멀티플을 부여할 요인으로 볼 수 있을까로는 의문이 남습니다. 

 

동사에게 투자의 관점에서 신선함과 성장 요인으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하는 포인트는 자회사인 'TMC'입니다.

 

 

 

분야국내
[케이피에프] 자회사 TMC에 대한 가치를 주목해보자
웡키2024.07.15
팔로워수321
완독시간6분
  • 종목명케이피에프
  • 현재수익률-
  • 작성시 주가5,150원
  • 목표가목표가 미리보기
  • 투자의견중립
  • 투자기간2024.07 - 2025.07

해당 리포트의 주식인사이트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