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967년 워런 버핏 주주 서한 번역
에이버리
2023.08.24
※ 감수인
1967년의 미국의 경제는 불황이 오기 전이고, 물가상승률도 높지 않은 수준입니다. 60년 말로 가면서, 경향이 바뀝니다. 버핏께서 추후 어떤 얘기를 해 주실지 모르겠지만, 버크셔의 성장과 당시 미국의 경제상황을 교차 이해하는 것은 매우 흥미롭고 재미있는 이야기입니다.
출처: https://www.officialdata.org/
위 내용은 아래 두 기사에서 일부 가져온 것입니다. 읽어볼 만 합니다.
http://www.dentalnews.or.kr/news/article.html?no=35282
https://www.donga.com/news/Inter/article/all/20221026/116156842/1
* 보고서 검토 우선순위 : '속보 -> 보유 -> 독점 -> 요청시기 ' 순입니다 (절대적이지 않음).
** 앱을 설치하시면, 구독하시는 크리에이터에 대한 새글 알림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1968년 3월 8일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 귀하:
자사는 회계 목적으로 1~12월을 기간으로 하는 새 회계 연도를 채택했습니다. 이는 이전에 9월 30일을 기말로 하는 회계 연도를 대체하며 해당 변화는 1967년 12월 30일부터 유효합니다. 이 보고서는 1967년 12월 30일을 기말로 하는 15개월을 다룹니다.
섬유 사업
1967년 9월 30일 회계 연도 종료
매출
총매출은 1966년 회계 연도의 4,940만 달러에서 1967년에는 3,900만 달러로 감소하였습니다. 달러 표시 매출량의 감소의 원인은 모든 부문의 야드로 표시된 수요 감소와 가정용 섬유 부문을 제외한 모든 분야에서 가격이 급격히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비록 저희의 가정용 섬유 부문의 매출과 이익이 상당한 규모로 감소했지만 그럼에도 이 부문이 저희가 사업을 영위하는 섬유 시장의 분야 중 침체된 시장의 상황에 대한 가장 큰 내성을 갖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1967년에 섬유 사업에서 가장 잘 나갔던 분야인 오리 털과 같은 거친 직물 제품을 생산하지 않습니다.
해당 기간 동안 저희는 재고 축적을 피하고자 생산량을 15% 감축했습니다. 저희는 만족스러운 재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저희가 행한 감축은 만약 저희가 보유한 공장의 생산 능력을 최대로 활용하고자 한다면 필요할 몇몇 부문의 숙련공을 잃는 결과를 야기했습니다. 따라서 저희가 다시금 완전 가동 상태로 돌입하고자 한다면 그 이전에 비정상적으로 높은 훈련비가 발생할 것입니다.
회계 연도 말에 일반 섬유 시장이 저희가 로드아일랜드 워런의 킹 필립 D 부문에서 생산하는 *튼 론(fine combed lawn)을 제외하고 개선되고 있다는 징조가 있었습니다. 이 섬유의 수요는 계속해서 형편없었으며 가격 역시 일 년 내내 침체되어 있었습니다. 시장 설문 조사에 따르면 목화 론 섬유의 수요는 차츰 폴리에스테르 합성 섬유 수요로 대체되고 있음을 나타냈습니다.
긍정적인 부문은 저희가 가정용 섬유 제품 라인을 더욱이 다양한 섬유로 확장했으며 이 분야의 영업 인력을 충원했다는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의류 섬유 부문을 시작했으며 염색사 박스 베틀 완제품을 여성복 시장에 판매합니다. 두 움직임은 모두 주요 섬유 생산업자들과의 직접 경쟁에서 벗어난 제품 라인을 확립하고자 하는 저희의 일반적인 정책의 일환입니다.
*솜을 fine comb 한다는 것을 솜을 '튼다'고 표현된다고 합니다
제조
감소한 생산량 수준, 보다 소규모의 개별 주문, 잦은 방직기 재배치는 지난 몇 년간 제조 비용의 실질적인 증가를 야기했습니다. 완전 가동 상태로의 복귀가 이러한 상황을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비록 새로운 섬유 제품 개발 및 다각화가 보다 높은 제조 비용을 야기하겠지만 오른 제품 가격이 늘어난 비용 이상을 상쇄해 보다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노사 관계
노사 관계는 여전히 만족스럽습니다. 저희의 노동 계약은 1969년 4월까지 유효합니다. 이 계약으로 인해 1968년 4월에 일반적인 임금률 상승이 필요합니다. 현시점의 노동 시장은 필요한 교육과 기술을 가진 이들로부터 상대적으로 적은 지원서를 받고 있음에 따라 대부분의 산업에 있어 어려운 실정입니다.
1967년 12월 30을 기말로 하는 세 달 (1967년 10~12월)
이번 분기에는 킹 필립 D 부문을 제외하고는 매우 확실한 수요의 증가가 있었습니다. 저희는 거의 정상적인 수준에서 영업을 했습니다. 다만 단지 빠르게 충분한 인력을 고용해 훈련시킬 수 없었음에 따라 몇몇 장비들은 가동되지 못했습니다. 저희의 새 의류 섬유 부문은 좋은 출발을 했고 가정용 섬유 부문은 역사적으로 강력했던 성장 패턴을 재개했습니다. 현재의 시장 상황에 기초할 때 저희는 1968년의 섬유 사업으로부터의 이익이 상당히 개선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저희의 영업 손실 이월금은 완전히 사용되었으며 따라서 저희가 미래에 실현할 순이익은 일반적인 연방 소득세의 대상이 될 것입니다.
저희 사업에서 불만족스러웠던 것으로 드러난 부분은 목화 론 사업입니다. 이차 시장 조사에 따라 해당 제품을 생산하는 로드아일랜드 워런에 위치한 킹 필립 D 부문을 폐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공장은 튼 론을 효율적으로 제조하는 곳이었지만 안타깝게도 어떠한 관련 제품도 더 이상 수요가 없습니다. 해당 공장의 장비는 다른 완제품을 생산하는 데 있어 대체로 적합하지 않기에 다른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공장의 전환을 시도하는 것은 경제적이지 않습니다. 공장을 폐쇄하기로 한 결정은 최종 제품 가격에 반영될 수 없는 햇목화 가격의 매우 큰 상승에 따라 가속화되었습니다. 킹 필립 D의 운영을 종료함에 따라 관련된 모든 손실은 1968년에 발생한 것으로 반영될 것입니다. 지금 시점에 저희는 해당 손실이 어느 정도가 될지 추정밖에 할 수 없지만 세전 백만 달러를 넘을 거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보험 자회사
저희는 1967년 3월에 인수한 보험 자회사들의 성과에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내셔널 인뎀니티와 내셔널 파이어 앤 마린 보험 두 기업은 초창기부터 이 둘을 운영한 유능한 경영자인 잭 링월트씨가 계속해서 맡아주실 것입니다.
총보험료 규모는 1967년에 아주 살짝 늘어났지만 몇몇 재보험 계약을 종료한 것이 순보험료 규모의 상당한 증가를 야기했습니다. 보험 계약은 좋은 수익률로 인수했으며 투자 수입 역시 상당히 늘어났습니다. 투자 수입의 증가는 늘어난 자산 베이스와 한 해 전체를 거쳐 지속된 보다 높은 금리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보험 자회사의 모든 이익은 추가적인 자본력을 확립하기 위해 유보되고 있습니다.
저희 보험 자회사가 행하는 투자는 보다 다각화된 수익력을 얻기 위한 노력의 주요한 첫걸음입니다. 이러한 노력의 성공은 1967년 보험 자회사가 더 많은 자본이 투하된 섬유 사업에 귀속되는 것보다 상당한 규모로 앞지르는 이익을 달성했다는 점에서 나타납니다. 저희는 훗날 보험과 섬유 사업이 각각의 사이클을 타는 동안 상대적인 수익성의 순위가 뒤바뀌는 해가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하지만 저희는 이렇게 연관성 없는 두 이익의 원천을 보유하는 것이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오로지 하나의 산업의 업황에 노출되는 것보다 재무적 견고함이 더해진 것이라 믿습니다.
미래의 목표
경영진은 계속해서 섬유, 보험, 혹은 연관 없는 분야에서 사업을 확장할 기회를 찾는데 주의를 기울일 것입니다. 저희는 평균적으로 3,000만 달러가 넘게 투하된 자본에 대한 전반적인 이익이 0 미만이었던 1956-1966년의 기간을 답습하지 않는 것이 필수적이라 느낍니다. 현재 손쉽게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는 보통주로 보유하고 있는 저희의 유동 자원은 새로운 사업의 인수 혹은 저희가 현재 운영하고 있는 사업에서 보다 높은 수익 기회를 추구하는 것 둘 모두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매력적인 기회를 쟁취할 수 있다면 자금을 차입하는 것을 망설이지 않을 것입니다. 저희의 목표는 사업에 투하된 자본에 상응하는 꽤나 안정적이고 상당한 규모의 수익력을 얻는 것입니다.
해설:
버크셔 사업의 근간이 되는 보험업을 시작한 해입니다. 이밖에 따로 해설할 내용은 크게 없어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이런 글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