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SAMG엔터 - 캐치 티니핑은 제2의 뽀로로가 될 수 있을까
카리스마
2023.06.12
※ 감수인 요청 이것저것 많이 요청 드렸는데, 대응을 잘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콘텐츠 사업은 대박 아니면 쪽박인 듯 합니다. 7살 내외의 아이가 있는 부모님들은 편향을 가지실 수 있으니(아이들의 캐릭터 충성도는 엄청남), 재무적인 정보와 추정 밸류에이션을 꼭 살펴보시고 투자 검토 하셨으면 합니다.
주가/지표 * 최대주주/특수관계인 29%, 자사주 지분율 합 7.53% *** 최근 배당 수익률 : 2022년도 배당(0원/주) 기준. 2021년도 0원/주
이하 보고서 요약 1. 기술특례상장으로 22년 12월 6일 코스닥 상장. ‘미니특공대’, ‘캐치!티니핑’, ‘룰루팝’ 등 자체 제작사 2. 캐치니티핑 시즌4. 올해 9월 상영 예정 (직접 유통) 3. 중국향 직 유통 채널 확보. 광저우삼지상무유한공사 법인을 통해 직접 제품 매출로 점차 인식 예정 4. 일본향은 작년 12월 캐치 애니핑 케이블 방영을 한데 이어 올해 4월 1일부터 지상파 방영을 시작. 올해 7월부터는 온오프라인을 통해 완구 등 MD를 판매할 예정 5. 미국 진출을 논의중이며 올해 하반기로 예상 6. 연말 과천 서울대공원에 실내 테마파크 개관 예정. 2800평 규모 7. 메탈카드봇 외에 신규 IP를 연말에 개발 및 제작 예정 8. 23년 회사 가이던스 매출 1200억 영업이익 180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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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AMG엔터는 시가총액 2350억으로, 23년 5월 26일 기준 PBR은 4.39배입니다. 기술력이 우수한 비상장사를 대상으로 상장 기회를 제공하는 기술특례상장 예비심사에서 A 등급을 획득해 22년 12월 6일 코스닥 상장했습니다.
그 배경으로는 2000년 설립 이후 글로벌 컨텐츠 기업들의 작품 제작에 참여하며 수익을 확보하던 중, 2014년 출시한 자체 제작 애니메이션 ‘미니특공대’가 전 세게적인 인기를 끌었고, 이 성공을 바탕으로 ‘캐치!티니핑’, ‘룰루팝’ 등 메가 IP를 연이어 선보이며 상장을 추진했습니다.
코스닥 상장을 계기로 IP사업을 본격화할 예정입니다. 자체확보한 애니메이션 IP가 사업 전개 재료로 키즈 패션 브랜드 ‘이모션 캐슬 키즈’를 출시했으며 패션, 뷰티, 완구 등 각종 브랜드를 한데 모은 플랫폼 ‘이모션캐슬’을 런칭해 OTT도 제공할 계획입니다.
2. 22년은 순이익 적자인데다 최근 4분기중 23년 1분기를 제외한 나머지 3분기가 적자임에 따라 트레일링 PER를 잡기 어려워 23년 1분기만을 기준으로 잡았을 때, PER는(23년3월기준) 주가 27,350원, EPS는 60원이기에 PER= 27,350/60 = 455 배입니다 (연환산 PER 114).
3. 23년 추정 매출 1200억~1249억 영업이익 144억 ~180억입니다. 이 추정치는 회사 가이던스와 NH 증권의 추정치로 OPM은 대략 15%로 잡은 수치입니다. 23년 매출이 22년 대비 무척 큰데, 라이선스 수익(약 3%)으로 잡히던 내역이 직접 유통을 통해 판매액이 매출로 잡히게 인식됨에 따라 매출이 크게 늘어날 것입니다. 물론 직접 유통에 따라 OPM 개선으로 이익도 늘어나지만 매출이 더 크게 인식됩니다.
4. 이 종목을 가져온 이유는 최근 어린이날 시즌 완구 판매량이 급증하며 (아래 이미지 참조) 11번가 오픈 마켓에서 매출순위 2위 까지 오르며 레고와 뽀로로 순위를 젖혔으며, 중국에서 역시 판매량이 YOY로 100% 이상 상승했고, 일본과 미국 진출도 시작하기 때문에 회사의 성장 순간이라는 판단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차트
1. 차트를 살펴 보면 22년 12월 6일 상장 직후 상승하다 2월부터 재무적투자자들(FI)의 보호예수 물량이 쏟아져나오며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2. 재무적 투자자인 델타유니콘투자조합4호의 12.61%(1,082,882주) 물량이 2월 15일 시간외 거래로 매도되고, 현재 4.55%인 391,118주가 남았습니다. 부가적으로 재무적 투자자들의 수익률의 경우 상장전 100억 밸류 하던 회사가 상장됨에 따라 1000억까지 밸류가 커질경우 10배의 수익률을 낼 수 있습니다. 이런 수익을 노리고 비상장 회사에 투자하는 벤쳐캐피탈 투자회사들이 있습니다.
3. 긍정적인 점은 델타유니콘조합4호의 12.61%에 해당하는 약108만주 물량이 시간외 블럭딜로 거래됨에 따라 오버행 이슈가 해소되었기에 앞으로 있을 실적 상승에 따라 주가가 부응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손익
<연간 손익 : 단위 억원>
2018.12(GAAP) | 2019.12(GAAP) | 2020.12(GAAP) | 2021.12(IFRS) | 2022.12(IFRS) | |
매출액 | 0 | 165 | 236 | 384 | 683 |
영업이익 | 0 | -11 | -10 | 34 | -4 |
순이익 | 0 | -40 | -104 | -111 | -230 |
지배순이익 | 0 | 0 | 0 | -111 | -230 |
1. 2019년부터 연단위로 매출액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매출액이 크게 늘어난 데는 캐치 티니핑이 히트하며 MD 상품 판매가 늘어난 것이 가장 큰 원인이지만, 미니특공대 또한 매출 증대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2. 20년에 런칭한 캐치 티니핑으로 21년 흑자를 이뤘지만 22년 메탈카드봇 신규 IP 제작을 비롯해, 판관비 증가 및 자회사 이캐슬의 적자로 인해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분기손익 : 단위 억원>
2022.03 | 2022.06 | 2022.09 | 2022.12 | 2023.03 | |
매출액 | 161 | 158 | 107 | 257 | 210 |
영업이익 | 12 | 8 | -16 | -7 | 3 |
순이익 | 8 | -186 | -14 | -37 | 5 |
지배순이익 | 8 | -186 | -14 | -37 | 5 |
영업이익률 | 7.23 | 5.15 | -14.87 | -2.91 | 1.22 |
3. 분기 손익을 살펴보면 23년 1분기는 흑자 턴어라운드를 했습니다. 국내에서 대성공했을 뿐 아니라 중국에서 주요 OTT(유쿠, 아이치이 등)에서 캐치티니핑이 애니메이션 분기 1위를 하면서 역시 MD 매출 또한 증가한 데 기인했습니다.
4. 캐릭터 라이선싱 전문 월간지인 아이러브캐릭터 기사에 따르면 올해 어린이날 선물로 완구 판매가 두드러졌는데 그 중 캐치! 티니핑 완구가 판매 순위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롯데 마트가 전국 토이저러스 매장에서 어린이날 시즌(5월1일부터 5월15일까지) 판매된 완구를 집계한 결과 캐치 티니핑 완구가 1위와 3위를 했습니다.
아래 링크 기사참조.(https://blog.naver.com/ilovecharacterblog/223118778561) 또한 11번가에서 판매량 순위 2위에 올랐습니다. 비록 대표 오픈마켓인 쿠팡 집계 순위는 없지만 23년도 6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다음 링크참조 https://brikorea.com/bbs/board.php?bo_table=rep_1&wr_id=2526 )순위에서 11번가가 쿠팡에 이어 오픈마켓 순위 2위에 올랐기에 11번가 키즈용 완구 상품 매출 2위는 의미있는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그에 따라 2분기 매출 또한 기대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11번가 어린이날 시즌 판매량 순위입니다. 레고와 뽀로로를 젖힌것을 알 수 있습니다.
※ 11번가 판매량 순위
1위 – 피셔프라이스 클래식 러닝홈
2위 – 미스틱 하트윙 <- 당사 IP
3위 – 레고
4위 – 뽀로로 타요 포크레인 중장비
5위 – 찰흙 장난감 플레이도
종속회사
광저우삼지상무유한책임공사 | 주식회사 엔터리얼 | 주식회사 이캐슬 | 주식회사 워드포레스트 | |
매출액 | 1,231,614 | 338,891 | 416,592 | - |
소유지분율 | 90% | 100% | 77.42% | 50% |
분기순이익 | 112,267 | 23,537 | (17,564) | (16) |
1. 종속회사로는 23년 2월에 중국에 세운 광저우삼지상무유한책임공사가 있습니다. 기존 와우따띠를 통해 유통하던 MD를 직접 유통하기 위해 세운 법인입니다. 와우따띠는 중국 내 스크린 수 1위를 기록한 중국 영화 및 엔터테인먼트 전문 기업 따띠미디어의 자회사로, 콘텐츠 투자 및 배급, 글로벌 캐릭터 라이선싱, IP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와우따띠와 협력을 통해 SAMG엔터의 IP콘텐츠를 중국 현지에 배급하고, 완구를 중국에 유통할 수 있었습니다.
2. 주식회사 엔터리얼은 제조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홈페이지를 들어가보면 소프트 웨어와 하드웨어를 제작하는 회사라고 합니다.
3. 주식회사 이캐슬은 테마파크를 비롯해 키즈카페 등 공간임대사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소유지분율은 77.42%로 1분기에 약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최근 이캐슬에서 상환전환우선주형태로 기관투자자에게 10억치 투자받았습니다. 또한 15억치 자금 역시 상환전환우선주 형태로 이캐슬에서 투자받은것이 비유동파생금융부채로 기록되었습니다.
4. 워드포레스튼는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 회사로 따로 기록하지 않습니다.
주요 주주
1. 5프로 이상 대주주주로, 김수훈 대표이사가 16.81%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에스에이엠지엔터에서 자기주식 7.53프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 23년 2월 재무적 투자자(FI)인 델타유니콘투자조합4호의 보호예수가 풀려 지분 12.61%(1,082,882주)의 물량이 시간외 블록딜로 시장에 나와 오버행 이슈가 해소된 상태입니다. 현재 4.55%인 391,118주가 남았습니다. (지분율 5%이하의 경우, 공시 의무가 없음) 현재 5프로 이상 지분 중 대표지분과 자기주식을 제외한 지분은 한국증권금융 지분으로 신용 또는 CFD 물량으로 추정됩니다. 신용비율이 늘어나 신용금지종목이 되거나 주가가 크게 변동하는순간 매도물량으로 나올 수 있는 점은 주의해야합니다.
재무제표
1. 재무상태표를 살펴보면 현금및 현금성 자산은 231억으로 재무적 리스크는 없어보입니다. 회사측에서도 재무적으로 건전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다만 재무상태표와 별개로 한국증권 지분이 5프로가 넘는 점은 신용 또는 CFD 물량으로 추정되기에 악성 매물로 나올 수 있는 점은 주의해야합니다.
2. 당기법인세 자산이 작년보다 더 많이 나왔는데, 올해 2월 중국에 세운 법인인 광저우삼지상무유한책임공사와 관련해 미리 납부한 법인세가 결산과 세무조정으로 환급받을수 있어 자산으로 표기되었기 때문입니다.
3. 파생금융자산 2억1천만원은 작년에 받은 공모자금 중 일부를 파생금융상품을 매수하는데 사용했습니다.
4.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 분기특성상 4분기가 가장 성수기입니다. 반면 1분기는 가장 비수기입니다. 그렇기에 매입채무가 전기대비 줄었습니다만 실적을 고려하면 23년 1분기 실적은 가장 비수기 임을 고려할 때 올해 기대가 큰 이유입니다.
5. 상환전환우선주 : 자회사 이캐슬이 기관투자자한테 10억 투자받은 것.
6. 비유동파생금융부채 : 자회사 이캐슬에서 상환전환우선주 형태로 15억 투자 받은 것이라고 회사에서 답변.
◊ 상환전환우선주 : 우선주, 상환주, 전환주의 특징을 선택적으로 또는 동시에 모두 가지고 있는 우선주입니다. 상환전환우선주는 투자자에게는 채권과 비슷한 수준으로 이익을 보장해 주는 동시에 (만기시 투자금 상환 요구),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전환권도 가지고 있는 우선주입니다.
◊ 우선주는 회사에서 이익을 배당하거나 또는 잔여재산분배를 할 때 다른 주주에 비해서 우선적으로 소정의 배당이나 분배를 받을 수 있는 주식입니다. 우선주는 이익배당에 관한 배당을 보통주보다 앞서서 받는 배당 우선주와 잔여재산의 분배에 관한 잔여재산 우선주가 있습니다.
◊ 상환주는 우선주 중 발행시부터 장래에 회사가 이익으로 상환하여 소멸시킬 수 있는 주식을 말합니다. 주주가 권리를 행사하게 되면 주식으로 주거나 현금으로 주는 등 상환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형태입니다.
◊ 전환주는 주주가 인수한 주식을 주주의 청구에 의하여 다른 종류의 주식으로 전환되는 주식을 말합니다. 즉, 전환주식을 발행할 때 우선주로 발행하고 전환권을 행사하면 보통주로 전환되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7. 5번과 6번에서 계정이 다른 것은 상환전환우선주 주주가 콜옵션(보통주 전환)을 행사했을 때 일반적으로 보통주 시세가 당초 취득한 우선주 시세보다 크기 때문에 회사입장에서는 파생상품 손실로 인식되기 때문에 파생상품손실로 인식합니다.
실제 옵션행사시점이 아니더라도 기말에 옵션의 행사 가능성과 손실추정을 하게 되는데, 옵션 행사 가능할 것으로 추정되고 그에 따라 부채로 인식되기에 비유동파생금융부채로 인식됩니다.
사업모델
1. MD(수집형 완구, 화장품, 패션의류 등)판매 및 라이선스 매출과 콘텐츠 애니메이션 (캐치 티니핑, 미니특공대, 메탈카드봇 등)
2. 콘텐츠 애니메이션 기획 단계에서부터 MD 판매를 함께 기획합니다. 그 이유는 애니메이션에서는 수익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MD에서 대부분의 매출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3. 콘텐츠 캐릭터와 브랜드를 활용한 완구, 의류, 화장품 등 다양한 MD(상품)부터 교육, 게임 등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4. 대부분의 매출은 캐치 티니핑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1분기 매출 기준으로 캐치 티니핑, 미니특공대 등 캐릭터를 활용한 완구 등 제품 비중이 82.0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5. 라이센스 매출은 해외에서 판매하는 캐치 티니핑 등 완구 상품의 판매액에서 라이선스 수수료( 3%) 정도 라이선스 매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올해 하반기부터 직접유통방식으로 바꾸어 라이선스 매출이 상품 매출로잡히게 되어 매출 볼륨이 커질 것입니다. 다만 영업이익은 큰 변화는 없을 거 같습니다.
6. 국내 유통 또한 유통 대행업체를 쓰지 않고 올해 하반기부터 직접 마트 유통을 함으로써 기존 OPM 15%에서 30% 정도로 이익률이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제품 비중이 MD에만 있는 것은 아니기에 전체적으로 15% 정도의 OPM을 보일 것입니다.
7. 현재 4월부터 일본에서 캐치 티니핑 시즌 1을 방영한데 이어 7월부터 완구 판매될 예정입니다. 미국 진출은 하반기 가능할 것으로 현재 논의중이며 일본과 미국 매출은 가이던스에 잡지 않았습니다.
투자포인트
1. 시즌 3 종영한 캐치티니핑(4세~7세 여아 타겟) 애니메이션 어린이날 완구부문 판매량 2위로 오르며 대성공. 시즌 4가 올해 9월에 상영할 예정인데다 직접 유통을 맡음으로써 OPM 개선될 예정입니다. 신규 IP인 메탈카드봇 3월부터 런칭했으며 현재 상영중인데 반응이 좋습니다. 자체 유통 이커머스 플랫폼 '이모션캐슬 스토어'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도 직접 유통으로 매출 및 이익을 개선하여 직유통 비중을 60%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 해외 시장 진출(중국에 이어 일본과 미국)로 판매처 확대 및 매출 성장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2022년 기준 중국향 유통업체 와우따띠가 IP 라이선싱을 통해 발생시킨 콘텐츠 및 완구 매출이 미니특공대 4억위안(약 800억원), 캐치티니핑 1.5억위안(약 300억원)으로 추산되는데 SAMG엔터에는 라이선싱 매출로 잡히기에 30억원 정도로 반영되었습니다. 올해부터 매출 인식 방법을 라이선싱이 아닌 광저우삼지상무유한공사 법인을 통해 직접 제품 매출로 인식을 바꾸었기에 매출이 크게 늘어날 예정입니다. 티니핑은 이미 2월부터 매출인식을 바꾸었으며, 미니특공대는 연말부터 직접 매출로 인식될 예정입니다. 판매량 또한 작년 동기대비 100% 이상 늘어나고 있어 이익 성장 또한 기대되고 있습니다. 올해 중국쪽 매출은 200억원 이상으로 기대하고 있어 전년대비 2배 정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3. 일본향은 작년 12월 캐치 애니핑 케이블 방영을 한데 이어 올해 4월 1일부터 지상파 방영을 시작했습니다. 올해 7월부터는 온오프라인을 통해 완구 등 MD를 판매할 예정으로 전년에는 없었던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4. 또한 미국 진출을 논의중이며 올해 하반기로 예상합니다. 미국 진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주가는 다른 레벨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5. 연말 과천 서울대공원에 2800평짜리 실내 테마파크 개관 예정입니다. 스타필드 벌룬 페스티벌을 성공한 것 으로 보아 테마파크 역시 성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6. 메탈카드봇 외에 신규 IP를 연말에 개발 및 제작할 예정입니다.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IP 콘텐츠로 다양한 MD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밸류에이션
1. 23년 회사 추정치는 매출 1200억 영업이익 180억입니다. NH 증권에서는 매출 1249억 영업이익 144억 추정하며 추정치대로 나올 경우 23년 FPER은 13배에서 16배 사이입니다. 다만 일본 매출은 반영이 안되어 있기에 일본 등 해외 판매가 얼마나 성장하느냐에 따라 상방이 열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PEER GROUP :
대원미디어 150억, FPER 15배
키다리스튜디오
삼성출판사 22E PER 16배
2. PEER GROUP인 대원미디어가 23년 영업이익 추정치 150억으로 FPER 15배입니다. 삼성출판사는 22년 영업이익 적자기업으로 23년 추정치는 나오지 않은 상태라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리스크
1. CB 발행설이 돌고 있는데, 하반기 신규 IP 개발할때 외부 자금 받아서 할 수 있습니다. 원래 IP 제작할 때 회사 자체 자본금으로만 제작하지 않고 외부 자금을 받아오긴 하는데, 다만 일반 공모 형태로 받는건 아니고 이미 지분이 있는 전략적 투자자(SI)에게서 자금 조달할 것이기에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다고 회사측에서 답변하였습니다.
2. 신규 IP 흥행과 일본 흥행이 예상외로 저조할 수 있으며 미국 진출 역시 연기 될 수도 있다는 점이 리스크 입니다.
결론
1. 흑자 턴어라운드와 23년 PER 13배에서 16배는 기대가 되므로 여기서 손실 볼 구간은 아닌 듯 합니다. 현상 유지는 가능할 듯합니다. 다만 기존 국내 매출 또는 중국 매출이 저조하면 손실 볼 수도 있습니다.
2. 해외 진출이(일본 및 미국)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업사이드가 (실적 상승 시) PER 10배 이하로 바라 보거나 멀티플 리레이팅을 기대해 볼 수 있으므로 투자해볼 만합니다.
Disclai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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