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코메론(049430), 줄자 업계의 선두주자!
경상대학교/피낭시에
2023.10.24
※ 감수인 ★★★ 당사에서 제공하는 '무료' 보고서입니다 ★★★
가치투자자에게 유명한 기업 코메론입니다. 미국 부동산 경기 전망에 대한 부분을 추가하시면 더 좋을 듯 합니다.
독자와 크리에이터에게 도움이 될 듯해, 의견이 길어졌습니다. 양해 부탁 드립니다.
- 시가총액 785억, 23년 13% 하락. - 시가 배당수익률 2.9%. 나쁘지 않음. - 배당지출액은 22.5억 수준임. 보유 현금에 비해서는 나쁨.
- 직원당 매출과 영업이익은 매우 준수한 수준임.
- 실적 견고. 주가 하락으로 지표가 소폭 내려옴.
- 딱히 나무랄 데가 없음.
이런 형태(형태라고 쓰고 행태라고 읽습니다)의 지표와 재무를 보이는 회사의 저평가는 업황이 원인이 아닐 수가 있습니다. 대개 주주환원이 더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추가자료 - 미국 주택관련 지수
아래와 같이 전년 대비 상승률과 현재 지수를 같이 보면 됩니다. 기사와 발표자료를 찾아보고 읽다보면 의견을 가지게 됩니다.
1. 전년대비
2. 지수 I 출처: tradingeconomics.com
3. 케이스-쉴러 20대 대도시 주택가격지수
4. 케이스-쉴러 전국 주택가격지수
출처: https://kr.investing.com/economic-calendar/house-price-index-897 TRADING ECONOMICS | 20 Million Indicators for 196 Countries https://fred.stlouisfed.org/series/SPCS20RSA https://fred.stlouisfed.org/series/CSUSHPISA
* 현재 투자포인트, 프리미엄, 포트폴리오 보고서 외의 보고서는 모두 무료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 보고서 검토 우선순위 : '속보 -> 보유 -> 독점 -> 요청시기 ' 순입니다 (절대적이지 않음). |
1. 기업개요
코메론은 주로 공구를 제조, 판매하는 회사이다. 코메론의 사업부는 크게 줄자사업부, 톱사업부, 압연사업부가 있다.
줄자사업부는 공구 산업 중에서도 기초기간산업인 정밀측정기기산업으로, 정밀성, 기능성, 작동성, 디자인 등을 갖춘 줄자를 제조, 판매하는 것이 목표이다. 줄자는 선진국에서는 필수적, 대표적인 수공구 측정기기로서 산업용, 건축용, 측량용 등 전문가용에서부터 일반 D.I.Y용, 판촉용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소비층을 갖고 있다.
톱사업부문은 크게 목공용 톱과 공업용 톱으로 구분된다. 국내 톱시장의 70%이상은 목공용 톱이 차지하고 있는데, 목공용 톱 중에서도 교체식 톱날의 시장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시장은 일본산 제품이 기술력 브랜드인지도 면에서 독점적위치에 있고 기타 국내 제조 업체가 2, 3위를 형성하고 있는 실정이다.
압연사업부문은 연속 주조에서 생산된 반제품을 가열하여 압착시켜 여러 가지 형태의 강재를 만드는 공정이다. 압연온도에 따라 열간 압연, 냉간 압연으로 구분된다.
냉간 압연 사업은 산업활동에 필수적인 기초소재를 공급하는 장치산업으로 생산설비 특성상 설비투자비 규모가 큰 자본집약적 산업이며, 중공업의 모든 분야에 걸쳐 기초산업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2. 실적추이
2-1. 연도별 실적추이
2-2. 분기별 실적추이
2-3. 상대수익률 & 밴드차트
3. 사업 분석
3-1. 줄자 사업부
출처: (주)코메론 홈페이지
줄자 사업부는 코메론의 주력 사업부로, 코메론 매출의 80%이상을 담당하고 있다. 줄자사업부문은 부산과 중국 청도시, 베트남 하남에 공장을 두고 있으며 목적에 따라 전문가용과 D.I.Y용, 그리고 재질에 따라 Steel Pocket Tape, Steel Long Tape, Fiber Glass tape로 나눌 수 있다.
줄자는 건축업용이 45%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목공업용이 39%, 기타가 16%정도 된다. 또한 줄자의 수명은 전문가용이 1~2개월 D.I.Y용이 1~2년 정도로 추정된다.
줄자는 언뜻 봐서는 단순 제조업으로 중국의 저가 공세에 위험할 것 같으나 특히 전문가용에서 신뢰도와 인지도 등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줄자의 주요 고객인 건설업종사자, 인테리어업 종사자들의 후기를 보면 줄자를 선택하는 기준에는 가성비, 신뢰도, 인지도 등이 중요한 듯 하며 특히 신뢰도가 떨어지거나 내구성이 떨어지는 줄자는 가격이 저렴하더라도 빠른 교체시기로 가성비가 떨어지는 것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브랜드의 공구를 꾸준히 재 구매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이나 대만 등의 국가에서 이미 줄자사업에 진출했음에도 매출액과 영업이익률이 꾸준히 유지되는 점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공구산업은 그 자체가 소모성 제품으로서 관련산업의 경기에 따라 생산활동이 민감한 반응을 보여주고 있다.
위 그래프를 보면 경기종합지수와 코메론의 매출은 유사한 경향성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미국시장의 주요 경쟁사는 Stanley사, lufkin사, milwaukee사 등이 있으며 일본시장의 주요 경쟁사는 tajima사가 있다.
코메론의 매출비중은 미국이 55%, 국내가 26% 그리고 유럽과 일본 등이 나머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매출비중은 미국이 더 크지만, 국내시장의 점유율이 높고(약 60%) 사업보고서에 기재된 주요제품의 가격에서 국내용이 더 높은 가격을 보여주는 것을 보아, 영업이익에 기여하는 비중은 국내가 클 것으로 추정된다.
출처: (주) 코메론 2023.2Q 보고서
3-2. 톱 사업부
톱 사업부의 매출비중은 6%정도로 크지 않기 때문에 축약하여 작성한다.
코메론의 톱 사업부는 2012년 7월에 법인설립, 2013년 12월에 당사에 합병된 사업부문으로 주 목적은 영업력 확장과 사업확대이다. 당사의 궁극적인 목표는 줄자사업부에서 시작되어 종합공구회사로 도약한 미국의 Stanley사, 일본의 Tajima사와 같이 종합공구회사로 도약하는 것으로 보이며 톱 사업부는 그러한 목표로 가는 과정의 일부로 보인다.
3-3. 압연 사업부
압연 사업부의 매출비중은 10%정도로 크지 않지만 코메론의 높은 영업이익률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사업부이다. 당사는1995년 줄자소재의 생산기술 확보를 위해 인천에 압연공장을 설립하고 1998년 스테인리스 강대의 형상화 연속 열처리 기술의 개발에 성공하였다. 이러한 내재화 전략을 통해 코메론은 제조업이지만 20%대의 높은 영업이익률을 보인다. 또한 압연사업부는 특수강과 스테인리스강 등을 자동차, 가전 등의 수요처로 내수 판매하고 있다.
4. 투자포인트
4-1. 많은 현금성 자산
출처: 다트 전자공시시스템
당사는 곳간에 굉장히 많은 돈을 쌓아 두고 있다. 노란색으로 표시한 자산들만 합해도 1021억으로 당사의 부채총계가 95억밖에 안된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부채를 제외하고도 926억의 돈을 쌓아 두고 있다는 뜻이다. 이는 당사의 시가총액 772억(2023.10.13일기준)을 고려했을 때 굉장히 많은 수준으로, 9만원이 들어있는 지갑을 7만원에 팔고 있는 상황일 수 있다. 물론 수익으로 전환되지 않는 자산은 주주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지만, 현재와 같은 변동성이 큰 세상에서는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는게 많은 자산이라고 생각한다.
4-2. 베트남 공장 이전으로 인한 원가절감
코메론은 수출 시장 확대와 원가 및 영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2021년 베트남 공장을 신설하여, 2022년 11월 준공하였다. 베트남 공장을 위한 총 출자금액은 260억 가량으로 당사의 시가총액 772억 대비 굉장히 큰 비중인 것을 알 수 있다. 시가총액 대비 금액은 크지만 코메론은 많은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점을 감안했을 때, 놀고있던 자산이 이익을 창출 하는 자산으로 바뀌는 순간이라고 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베트남 공장 투자는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과 늘어나는 중국공장의 인건비부담으로 인한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것으로 보인다.
위 표는 베트남과 한국에서의 생산단가를 대략적으로 계산한 것으로, 실제로 코메론의 생산단가는 표와는 많이 다를 것이다. 하지만 베트남으로의 생산기지 이전은 원가절감에 영향이 있을 것이고 과거 2014년 경 영업이익률 상승으로 인해 주가 레벨이 한단계 상승했던 점을 고려했을 때, 원가절감으로 인한 영업이익률 상승은 자산대비 저평가 상태인 코메론의 주가레벨을 한단계 더 상승시키는 촉매로 작용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수출 시장 확대 측면에서, 현재 코메론의 중국 공장에서 생산되는 줄자는 중국과 FTA가 맺어지지 않은 EU로 수출할 때 가격경쟁력에서 불리한 점이 있는데, 베트남은 EU와 FTA 기체결국으로 7%정도의 매출비중인 EU시장의 확대를 노려볼 수 도 있다.
출처: 네이버증권
과거 코메론의 주가와 실적을 살펴보면 2011~2013년도 10%초반대에 머물렀던 영업이익률이 2014년도를 기점으로 다시 10%후반대로 회복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그에 따라 주가의 레벨도 올라가는 것을 관찰 할 수 있다.
4-3. 커터칼 사업부를 통한 사업다각화
코메론은 2019년 사업다각화를 위해 커터칼 사업에 진출했다. 커터칼은 산업용 커터칼과 소비자용 커터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산업용은 주로 도배산업에, 소비자용은 가정용, 사무용, 공예용 등으로 쓰이는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도배업에서 많은 커터칼이 소모되는데 코메론은 2023년 도배사 등의 기술자들이 모여 있는 카페,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사용후기, 공동구매 등의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도배사들이 쓰는 커터칼은 일본산과 국산이 대부분을 점유하는데, 일본산은 품질이 뛰어나지만 가격이 굉장히 높고(국산대비 3~4배) 국산은 국내 타사가 많은 부분 점유하고 있지만 타사의 공장이전 후 품질이 나빠졌다는 평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코메론은 국내 타사와 일본산 칼날의 중간부분을 공략하여,
타사보다는 50~60%비싸지만 일본산보다는 1/3정도의 가격으로 만족할 만한 성능을 제시하여 가성비 위주로 공략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직 매출비중이 크지는 않지만 과거 2012년 톱 사업부가 출범 했을 당시 8억이였던 매출이1~2년 만에 17~18억 수준으로 올라왔던 과거가 있기 때문에 빠른 성장을 기대한다. 또한 커터칼의 런칭을 통해 코메론은 주력사업은 줄자사업부를 시작으로 공구 포트폴리오를 하나씩 구축해 나가며 종합공구회사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5. 리스크
5-1. 베트남 공장이전은 정말로 영업이익률의 상승을 이끌어 낼 수 있는가?
코메론의 베트남 공장은 2022년 11월 11일에 준공되었다. 하지만 2023년 코메론의 매출 하락으로 인해 1분기 영업이익률은 17.61%, 2분기 영업이익률은 13.08%로 전년도 대비 42%감소했다(2분기기준) 따라서 코메론의 영업이익률이 다시 회복되고, 공장이전이 영업이익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시그널을 본 후에 매수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한다.
6. 밸류에이션
코메론은 공구를 제조, 판매하는 회사로 주요 상품은 줄자이다. 제조업 기반의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수직계열화와 국내시장에서의 높은 점유율(대략60%)을 바탕으로 20% 수준의 높은 영업이익률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베트남으로의 공장이전으로, 원가 절감과 새로운 시장의 확대를 노리고 있으며 톱사업부, 커터칼 사업부 등의 사업을 하나씩 추가해 나가며 종합 공구회사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매출은 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보이며, 현재 국내 건설경기는 어려운 상태지만 미국의 건설경기는 비교적 양호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매출의 회복을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목표 PER은 7로, 순이익을 150억으로 추정 시 목표 시가총액은 1050억이다. (목표주가: 11,840원)
7. Notes
7-1. Notice
모든 자료의 출처는 KRX data, Fn guide data, 다트 전자공시시스템 등 입니다. 별도로 링크를 첨부한 인용자료를 제외한 모든 자료(표, 그래프)는 출처의 원본 데이터를 기반으로 경상대학교 투자동아리 피낭시에의 구성원이 가공 및 이미지화 하였으며, 실적개선 기대, 밸류에이션 등 개인의 주관적인 시선으로 자료를 해석한 것이므로 투자 성과에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립니다.
7-2. Valuation
해당 종목은 연결재무제표가 적용되었습니다. 따라서 작성내용 전체 연결기준, 지분법을 반영된 밸류에이션임을 알립니다. 해당 자료의 밸류에이션은 산출법에 따라 시중의 자료와 수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EPS = 당기순이익(지배)/ 수정가중평균발행주식수(자기주식 제외)
PER = 수정주가/EPS
BPS = 자본총계(지배)/ 수정가중평균발행주식수(자기주식 제외)
PBR = 수정주가/BPS
목표주가 = 작성시점 최종 종가 * 성장 가정 %
PER band 배수 = x5 기준, 임의 선정(1, 3, 5…)
PBR band 배수 = x0.3 기준, 임의 선정(0.3, 0.6, 0.9…)
코스닥&제조업 data = KRX data 그대로 반영
7-3. 인용자료
(주)코메론 홈페이지
https://www.komelon.co.kr/html/00_main/
에코스 경제통계시스템
부산 부동산 정보조회 시스템
네이버증권 (주)코메론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aver?code=049430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시장전망(건설 종합실적지수)
http://www.cerik.re.kr/report/prospect#/
Fred economic data, 미국 총 건설비
https://fred.stlouisfed.org/series/TTLCONS
Disclaimer
- 저자는 보고서 제공 시점 기준 일부 보유하고 있어 편향된 시각일 수 있습니다.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이런 글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