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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선진뷰티사이언스 - 해야 나는 아픈건 딱 질색이니까 자외선차단제 바를게

청춘한삼

2024.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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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RW25.01.09 12:21:34 기준

0. 선진뷰티사이언스에 대한 리포트가 없어서 간단하게 기업정보와 투자 아이디어를 기록해봅니다. 관심 가지는 분들께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선진뷰티사이언스 최근 1년 주가 및 투자정보 (출처: 네이버증권) ]

 

I. 기업정보 

1. 선진뷰티사이언스(이하 '동사')는 1978년 선진화학이라는 개인회사로 설립되었고, 1988년 주식회사로 변경되었습니다.

2. 2011년 화장품 소재와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을 사업목적에 추가, 2016년 사명을 선진뷰티사이언스로 변경하고 화장품 소재사업을 지속하고 있으며 2021년 1월 코스닥에 상장했습니다. 

 

[ 선진뷰티사이언스 소재가 적용된 글로벌 고객사 제품 (출처 : 선진뷰티사이언스 IR 자료) ]

3. 2019년 화장품 소재기업으로는 국내 최초로 FDA 인증을 받았습니다. 동사가 FDA로부터 받은 NAI 등급, No Action Indicated의 약자로, FDA가 실시한 검사에서 문제가 되는 조건이나 관행을 발견하지 못했거나, 발견된 문제가 추가적인 규제 조치를 정당화하지 않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즉, 검사 대상이 되는 시설이나 제품이 관련 법규와 규정을 준수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분류입니다. 

4. 현재까지 국내에서는 FDA 실사를 통과한 자외선 차단제 생산 공장은 동사 공장이 유일합니다. 또한 무기계 자외선 차단제 소재 공장으로는 아시아에서 일본을 제외하고 첫 번째 FDA 승인 사례입니다. 

 

5. 동사의 제품군은 화장품 소재, 계면활성제, 자체 화장품 브랜드(아이레시피), ODM/OEM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2023년 매출 기준으로는 화장품 소재가 73%, 계면 활성제가 27%를 차지합니다. 

[선진뷰티사이언스 제품군별 연간 매출 (출처 : 선진뷰티사이언스 분기보고서) ]

6. 화장품 소재가 가장 높은 성장성을 보이고 있고, 클린뷰티 전문 브랜드 아이레시피와 ODM/OEM이 신사업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7. 화장품 소재 제품군별 2023년 매출 비중은, 마이크로비드 53%, 자외선 차단 소재 38%, 스킨케어 9% 입니다. 

[ 선진뷰티사이언스 화장품 소재 제품군별 연간 매출 (출처: 선진뷰티사이언스 분기보고서) ]

8. 마이크로비드는 5 mm 이하 크기를 가진 작고 단단한 구형 입자입니다. 기초 및 메이크업, 자외선 차단 화장품에서 화장품 사용감을 개선하는 용도로 이용되며, 꾸준한 성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9. 자외선 차단 소재는 무기계 자외선 차단재와 유기계 자외선 차단제로 구분되는데, 동사는 무기계 자외선 차단제는 직접 생산하고 있으며, 유기계 자외선 차단제는 직접 생산하지 않고 타사의 유기계 자외선 차단제로 자외선 차단 캡슐을 제작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간 성장성이 높지는 않았으나, 최근 미국 시장에서의 성장성이 기대됩니다. 

10. 스킨케어 소재는 비중은 작으나 가장 높은 성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동사는 스킨케어용 화장품 소재 중 Elementis사가 독점하던 Hectorite를 세계에서 2번째로 양산에 성공하며 2020년부터 매출이 급등하였습니다.

 

11. 동사의 화장품 소재 제품들은 수출 비중이 높습니다. 2023년 매출 기준, 화장품 소재 전체 수출 비중은 79%, 마이크로비드는 83%, 자외선 차단 소재는 69%, 스킨케어는 94% 입니다. 

12. 계면활성제는 범용 화학제품으로서 원가 경쟁이 치열하여 2021년부터 직접생산하지 않고 OEM 생산만 진행하고 있어 성장성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즉, 동사는 화장품 소재에 집중해 분석하면 됩니다. 

13. 동사의 아이레시피(iRecipe)는 클린뷰티 전문 브랜드로, 합성계면활성제, 실리콘 등 8가지 유해성분 및 동물실험을 통해 얻은 원료를 배제한 안전한 제품을 특징으로 합니다. 2024년 5월에는 화장품 성분 비교 플랫폼 '화해'가 주관한 국내 최대 규모 뷰티 시상식인 '화해 어워드'에서 2023년 하반기 최고 클렌징 밤으로 선정된 '세라마이드 유자 힐링 클렌징 밤’이 올리브영 온라인몰에 입점한다고 밝혔습니다. 

14. 동사의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이 55.01%, 최대주주인 이성호 대표이사가 33.88%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5. 이성호 대표는 1968년생으로 만 55세라 승계준비나 경영권 분쟁 등의 가능성은 낮을거라 예상됩니다. 

[ 선진뷰티사이언스 주요 주주 및 특수관계인, 2024/03/31 (출처 : 선진뷰티사이언스 분기보고서) ]

 

II. 미국 자외선 차단제 산업 현황과 주요 트렌드 

16. 미국은 2022년 화장품 규제 현대화 법안(MoCRA, Modernization of Cosmetics Regulation Act of 2022)를 제정했습니다. 법안 목적은 미국 내 화장품 규제를 현대화이고, FDA에 화장품 제조 시설의 등록, 제품 리스팅, 안전성 입증, 중대한 유해사례 보고 등을 의무화합니다. 

17. 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높아지고 화장품 성분에 대한 지식이 확대되면서, 지속 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제품,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 화장품 소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18. 미국 FDA는 2019년 일부 자외선 차단제 성분이 피부를 통해 체내로 흡수될 수 있다는 새로운 정보를 반영하여 자외선 차단제 소재 규칙을 제안 했습니다. 이후 2020년에는 COVID-19에 대응하여 CARES 법안이 통과되었고, 이 법안은 OTC(일반의약품) 약물이 “일반적으로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인정됨”(GRASE, Generally Recognized As Safe and Effective)을 충족하고 새로운 약물 신청 및 FDA 사전 시장 승인 없이 시장에 출시될 수 있는 조건을 설정합니다. 현재까지 물리적으로 자외선을 차단하는 Zinc Oxide와 TiO2 만이 GRASE로 분류된 원료로 확인되었으며, 대부분의 자외선 차단제는 GRASE 판단이 보류되고 추가 시험 자료를 요청받는 상태입니다. 

19. 산호초에 해로운 영향을 준다는 점 때문에 oxybenzone과 octinoxate가 배합된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 제품 판매가 금지되고 있습니다. 2020년 팔라우, 2021년부터 미국 하와이주와 플로리다주 키웨스트, 버진 아일랜드, 네덜란드 등으로 규제가 확대되었습니다. 미국에서 효율적으로 제품 판매를 위해서는 하와이와 플로리다 뿐만 아니라 다른 주에서 판매되는 자외선 차단제도 소재 변경이 필수적인 상황입니다.  

20. 미국에서는 매일 9,500 명이 피부암을 진단받고 있습니다. 피부암 발병율을 낮추기 위해 최근 학생들에게 실외활동 시 자외선 차단제 사용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그간 교내에서 학생들의 자외선 차단제 소지와 사용이 금지되어 있던 미국 버몬트주는 2024년 5월 자외선 차단제 소지와 사용을 허용하는 법안에 서명해 7월부터 시행됩니다. 미국내 다른 27개주와 워싱턴DC 컬럼비아 특별구는 교내에서 학생들의 자외선 차단제 소지와 사용을 허용하고 있었습니다. 학생들의 자외선 차단제 사용을 허용하고 장려하는 움직임은 점차 확대될걸로 예상됩니다. 

21.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미국 자외선 차단제 시장 규모는 2023년 26억 달러(3.5조 원) 수준입니다. 

22. 참고로 전세계 자외선 차단제 시장은 크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약 144억 달러(19.6조 원)의 시장 규모를 가지며, 2024년에는 149억 달러(20.3조 원)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2032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5.16%로 성장하여 222억 8천만 달러(30.4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III. 투자포인트

23. 미국의 피부암 방지를 위한 자외선 차단제 사용 확대 트렌드에 따라 미국 내 자외선 차단제 성장률은 커질거라 기대됩니다. 

24. 동사는 GRAZE 원료로 분류된 Zinc Oxide와 TiO2를 FDA에서 승인된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신규 소재업체가 미국 시장에 진출하는데 깊은 심해 수준의 해자까지는 되지 않더라도 돌다리 정도는 만들어야 동사를 따라갈 수 있는 상황입니다. Zinc Oxide와 TiO2의 non-nano 막대형 소재도는 세계 최초로 개발 및 양산에 성공할 정도로 기술력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25. 동사는 ODM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FDA 승인된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경쟁력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장항 공장의 가동률은 매년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2024년 1분기는 모든 분야에서 가동률이 증가했습니다. 

[ 선진뷰티사이언스 장항 공장 가동률 (출처 : 선진뷰티사이언스 분기보고서) ]

26. 13항에서 봤던 동사의 '세라마이드 유자 힐링 클렌징 밤’이 올리브영 온라인몰에 입점하며 매출 증가는 물론, 아이레시피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질걸로 기대됩니다. 

 

IV. 밸류에이션 

27. 동사는 2024년 1분기 순이익 3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28. 1분기가 성수기는 아니지만, 4개 분기 동일한 수준의 순이익을 기록한다고 가정하면, 연간 순이익 144억 원이 기대됩니다. 전년 순이익 67억 원 대비 2.1 배이며 전년말 PER인 17.85만 반영해도 시가총액은 2,570억 원, 주가는 21,400 원이 됩니다. 

29. 투자포인트로 인한 성장성이 반영되어 PER이 리레이팅 되면 더 높은 시가총액도 가능하겠지만, 그러면 순이익의 단순하면서도 긍정적 가정과 중첩되는 측면이 있으므로 PER 리레이팅은 고려하지 않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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