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아프리카TV_2023년 1분기 실적 업데이트 및 투자포인트 점검
청춘한삼
2023.05.16
※ 감수인 의견 모니터링 보고서 공유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단기 실적이 저조할 뿐, 투자매력은 살아 있는 듯 합니다.요약이 별도로 불요할 듯 합니다. 바쁘신 분은 각 번호당 첫 문장 정도만 읽어도 요약이 될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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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기본 정보
1. 아프리카TV(이하 '동사')의 2023년 1분기 실적 점검 및 기존 투자포인트 변화 여부를 점검합니다.
2. 동사의 기본 정보는 이전 리포트를 참고하시고, 추가 문의사항 있으시면 댓글로 질문해주세요.
아프리카TV_재무체력은 기본, 사업 확장의 2023년 (2023.4.11 게시)
II. 2023년 1분기 실적 점검 및 향후 전망
3. 2023년 1분기 매출은 72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 전분기 대비 -9.0%로 역성장했습니다. 영업이익은 18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0%, 전분기 대비 +19.6% 되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16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는 -15.2%, 전분기 대비는 +428.8% 입니다. 영업이익률은 25.4%로 전년 동기 대비는 -5.3%p, 전분기 대비는 +6.1%p를 기록했습니다. 1), 2), 3) (이하 동일 출처)
4. 사업모델 별로 매출을 뜯어보면, 플랫폼 매출은 60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8%, 전분기 대비 +11.7% 상승하며 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5. 1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전체 트래픽 증가, 액티브 BJ 증가, BJ 활동성 증가, 동시 시간 송출수 증가와 같은 방송 및 시청 지표가 모두 반등했습니다. 신규 컨텐츠와 회사의 시그니처컨텐츠 추가에 의한 컨텐츠 질과 양 향상, 라이브 방송 이후 VOD 사용 증가로 동사 서비스 내 체류시간이 길어진 점 등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평균결제비용(ARPPU)과 결제유저수(PU)가 모두 증가하며 플랫폼 매출 증가를 이끌었습니다.
6. 광고 및 컨텐츠 제작 매출은 11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2%, 전분기 대비 -53.7%를 기록했습니다. 증권사 컨센서스4), 5) 190~200억원 대비 40% 이상 미달했습니다.
7. 광고는 1) 플랫폼 광고와 2) 컨텐츠형 광고, 3) 기타 광고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플랫폼 광고는 3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2% 증가했습니다. 다만 전통적인 광고 비수기인 1분기 특성상 전분기 대비는 -17.6% 감소했습니다. 2) 컨텐츠형 광고는 국내 대형 게임사의 보수적인 광고 집행과 게임 출시일정 지연 영향으로 68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9.5%, 전분기 대비 -60.2% 감소했습니다. 1분기에 집행되지 않은 게임사 광고가 연내에 집행될지는 해당 게임사들의 마케팅 전략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있습니다.
8. 1분기에 기대되었다가 지연된 게임사 광고가 2분기에 모두 발생하지는 않을걸로 예상합니다. 광고 매출 자체는 근본적으로 경제성장률 및 특정 섹터 성장률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동사의 광고매출 비중이 증가할수록 이러한 변동성은 감내할 수 밖에 없다고 판단합니다. 다만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 게임 섹터의 비중이 높은 동사의 광고매출을 비게임으로 다변화하는 노력을 하는게 숙제입니다.
9. 영업비용은 54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 전분기 대비 -16%를 기록했습니다.
[ 아프리카TV 2023년 1분기 영업비용 (출처: 아프리카TV 2023년 1분기 실적 어닝스 자료) ]
10. 전분기 대비 영업비용이 감소한데는, 1) 광고 매출 감소에 따른 변동비 감소와 2) 카타르 월드컵 중계권 비용 제거, 3) BJ 대상 이벤트 비용 감소가 영향을 주었습니다.
11. 전년 동기 대비 영업비용이 증가한데는, 1) 신사업 추진에 의한 인건비 상승, 2) 서버 등 인프라 구축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 3) 트래픽 증가에 의한 과금수수료 증가, 4) 시그니처 컨텐츠 등 컨텐츠 강화를 위한 컨텐츠 제작비가 영향을 주었습니다.
12. 고정비 성격의 전년 동기 대비 인건비 증가는 기존 인력의 2023년 임금 인상과 2023년 1분기 신규 인력 채용으로 인한 비용 증가가 모두 반영되었습니다. 동사의 인직원은 2022년 1분기말 668명에서 2022년 4분기말 684명으로 2.4% 증가했습니다. 2023년 1분기 분기보고서는 발표되지 않아 신규 채용인력을 포함한 인력 증가 수준은 아직 확인되지 않습니다.
13. 변동비 성격의 과금수수료와 회선사용료는 트래픽 증감에 영향을 받으며, 둘을 합산한 플랫폼수수료가 2022년 1분기의 21%에서 2023년 1분기 22%로 큰 차이가 없으므로, 전년 동기 증가가 문제가 되는 사항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14. 그 외 변동비는 컨텐츠 투자비용으로 간주할 수 있는 지급수수료(중계권/기타), BJ지원금, 컨텐츠 제작비가 있습니다. 지급수수료(중계권/기타)는 카타르 월드컵이 종료되었고 2023년에는 대형 국제 스포츠 이벤트가 없어 크게 증가하지는 않을걸로 예상합니다. 컨텐츠 제작비는 1분기 특성상 e스포츠리그가 적어 전분기 대비 제작비가 감소했고, 전년 동기 대비는 시그니처 컨텐츠 제작 등에 의해 증가했습니다. 다만 분기별로는 매출의 5% 정도로 지출 수준을 통제하고 있고, 동사의 전략상 향후에도 과도하게 비율이 높아지지는 않을걸로 전망합니다.
15. BJ지원금과 행사비는 동사의 사업추진전략 및 의지에 의해 통제가 가능한 영역이므로 연간으로는 매출 대비 크게 높아지지는 않을걸로 전망합니다.
16. 영업이익률은 전분기 대비 높아졌는데, 영업이익률 기여도가 높은 플랫폼 매출 증가와 광고매출 감소에 의한 관련 변동비 감소, 기타 일회성 비용 감소가 영향을 주었습니다.
17. 당기순이익은 166억원으로 전분기 31억원 대비 크게 증가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는 -15.2% 감소했습니다. 전분기가 특이할 정도로 순이익이 적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감소했다고 보아야 합니다.
18. 동사는 전분기 대비 순이익 증가 요인을 보유증권가치상승에 따른 당기순이익 공정가치평가이익 증가, 전분기 자회사 손상평가 영향 제거에 따른 법인세 차감 전 순이익 증가, 전분기 세무조사 결과에 따른 일회성 법인세 증가 효과 제거로 들었는데, 상세 내역은 분기보고서 공개 후에 확인 가능합니다. 참고로 동사는 클래시스 125,000주를 보유하고 있지만 1분기말 주가 21,750원 기준으로 27억원 정도 밖에 되지 않고 당기순이익에 주는 영향은 전분기 대비 +4억원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2022년말에 당기손익 공정가치로 측정하는 금융자산은 총 1,517억원이 있었습니다.
III. 투자포인트 점검
19. 기회 요인부터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20. 경쟁 플랫폼(트위치) 국내사업 축소: 맑음
21. 트위치로부터 스트리머(동사의 'BJ')는 점진적으로 유입 중입니다. 동사에서 2023년 2월 IR에서는 이적하는 스트리머가 수백명 수준이라고 밝혔었는데, 이번에는 누적 또는 1분기에 유입된 스트리머 수치를 밝히지는 않았습니다.
22. 유입된 스트리머는 동사에서 BJ로 순조롭게 안착하고 있는걸로 판단됩니다. 마인크래프트 지표와 버튜어(Virtual youtuber) 수치, 그리고 4분기에 넘어온 스트리머의 1분기 별풍선 개수가 전분기 대비 +40%를 기록했습니다. 신규 유입만의 효과는 아니겠지만 액티브 BJ는 전분기 대비 +3.5% 증가했습니다. 동사에서도 기존 BJ와 스트리머들이 요청하는 기능 추가를 적극 진행하고 있습니다.
23. BJ 뿐만 아니라 트래픽과 유저 또한 증가했습니다. 실제 이번 LCK 스프링시즌은 전년 동기 스프링시즌 대비 트래픽이 85% 증가했습니다. 롤드컵이 있었던 전분기 대비도 월평균 트래픽은 45% 증가했습니다. 또한 전년 동기 LCK 시청자 중 신규 가입유저가 2.3%에서 2023년 1분기에는 5.8%로 확대되었습니다.
24. 라이브커머스 사업 확대: 흐림
25. 라이브커머스 방송 종류와 매출은 지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만 동사는 커머스를 플랫폼과 광고만큼 성장시키기보다는 에이전트 역할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업의 성장속도와 폭은 경영방침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매출 비중 확대와 속도는 제한적일걸로 예상됩니다. 대신 동사는 커머스 사업에서는 PB 상품의 수익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동사 유니버스 및 IP 강화와 수익성을 확보하는 전략이 추진될걸로 예상합니다. 참고로 네이버는 2022년 커머스 매출 비중이 21.9%입니다.
26. 해외사업: 맑음
27. 동사가 2월 IR에서 밝혔던 계획 그대로 진행 중입니다. 2023년 상반기 내 베트남 서비스 라이선싱 방식으로 런칭 진행 중이며, 일본과 태국 진출을 추진하고 있음.
28. 4월 동사의 1분기 실적 발표에서 추가로 확인된 사항은 베트남과의 협업을 통해 베트남 컨텐츠(베트남 축구) 확보도 진행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로서 국내에 체류하는 베트남 (출신)사람들의 유입도 기대할 수 있어보입니다. 베트남에서 런칭하는 서비스나 현지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는게 더 편리할수도 있겠지만, 스트리밍 속도 면에서 동사 서비스 이용이 더 나은 선택일걸로 예상됩니다.
29. 광고사업 매출 증대: 흐림
30. 6, 7항어서 언급했듯이 1분기 매출 114억원으로 전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하며 컨센서스를 충족하지 못했습니다. 대형 게임사의 보수적인 마케팅 집행 축소가 연내에 만회될지는 불확실합니다. 글로벌 경기가 꺾여가고, 특히 국내 게임사들의 실적이 악화되고 있다는걸 감안하면 광고 매출이 얼마나 나올지에 대해서는 이전처럼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31. 다만 긍정적인 점을 찾아보자면, 7항에서 언급했듯이 플랫폼 광고는 전분기 대비 성장했고, 플랫폼 광고 중 비게임 카테고리 광고는 성장했습니다. 특히 현대차, 삼성전자 신제품 광고가 진행되는 등 광고주와 분야가 확대 중인 점을 들 수 있습니다.
32. 유저의 시청시간(동사 서비스 이용시간)과 광고 효율이 높아지면 광고주 확대와 단가 상승에 유리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한 조치는 진행 중입니다. 최근 'My+서비스'라는 명칭으로 아프리카TV 첫화면에서 유저별로 개인화된 UI를 제공하는 방식이 도입되었습니다. 2월 IR에서 1분기 내에 적용 예정이라고 했던 서비스입니다. 유저들에게 UI 변화가 얼마나 신경쓰이는지는, 첫화면 UI의 큰 변경을 몇 차례 해왔던 네이버가 항상 욕을 먹었다는 점을 떠올려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동사에서는 첫화면 개인화 변경으로 인한 유저들의 불만이나 이탈이 나타나지는 않는걸로 보입니다. 최근 온라인 유저 간담회에서도 긍정적인 반응 입니다.
33. 광고 매출 측면에서 또하나의 긍정적인 면을 찾아보자면, VOD 서비스의 성장입니다. 숏폼 서비스인 캐치의 뷰 증가가 의미있는 수준이라 개인화 UI에서도 주요 위치에 배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라이브 방송에 참여한 유저가 숏폼을 포함한 VOD를 이용하는 비율이 기존 32%에서 점차 증가하고 있고 마인크래프트와 같은 게임 컨텐츠에서는 48%까지 증가했습니다. VOD 서비스가 성장하면 광고 노출도가 증가해 광고 매출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4. 2023년 리스크 요인으로 꼽았던 점들을 살펴보겠습니다.
35. 구글과의 인앱 결제 분쟁 영향: 맑음
36. 동사의 분쟁 대응방법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현재 시점에 결제방식 변화는 성공한 경영판단으로 생각됩니다. 플랫폼 매출은 역대 최대이고, 평균결재액 및 결재유저수 모두 증가하고 있습니다. 구글 결제 비율도 점차 감소해, 2월 69%에서 3월 64%로 감소했습니다. 동사 1차 목표는 50% 입니다.
37. UI/UX 개인화 강화 전환 실패: 맑음
38. 32항에서 언급한 것처럼 현재까지는 유저 반응이 긍정적입니다. 다만 개인화 추천 영상 알고리즘이나 카테고리 구성은 지속 업데이트를 진행할 것이고, 온라인 게임 라이브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이 또한 유저들의 호불호가 나뉘거나 변경될 수 있는 요소입니다. UI/UX는 동사의 플랫폼과 광고 사업 모두에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는 요인이라 지속 모니터링은 필요합니다.
39. 컨텐츠 투자 강화에 따른 재무 악화: 맑음
40. 동사가 투자 규모 목표 수치를 제시하지는 않고 있지만, 재무적으로 무리가 될 정도는 진행하지 않는 기조입니다. 오리지널 컨텐츠 확보를 위한 투자는 지속되겠지만, 거액을 주고 대형 중계권을 구매하거나 기존 유명 인플루언서나 연예인, 기업 등을 이용해 비용을 많이 들이기보다는 주로 BJ와의 협업을 통한 컨텐츠 제작을 추진하고 있어 투자규모가 과도하지는 않을걸로 전망됩니다. 14항에서 언급했듯 매출 대비 컨텐츠 제작비 비율은 5%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41. 컨텐츠 다양화 전략 중 하나가 스포츠 컨텐츠 확보입니다. 39항에서 말한 것처럼 대형 중계권 구입을 하는 방식은 아닌, 아마추어와 프로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생활 스포츠 위주로 확보를 하고 있습니다. 당구가 그 중 하나로, 동사는 글로벌 최상위 당구 기관인 UMB(세계캐롬연맹) 대회의 미디어 권리를 보유한 공식 마케팅 파트너사 '파이브앤식스'를 4월 인수했습니다. 당구 선수 매니니먼트와 용품 판매 등 사업으로도 영역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그 외 야구, 축구, 배구 등의 유소년 대회 중계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28항에서 언급한 베트남 축구를 비롯해 동남아 스포츠 역시 대상이 될 수 있을걸로 예상됩니다. 낚시도 적극적으로 컨텐츠화 하고 있으며 올 4월에는 처음으로 낚시 리그인 GFL(Global Fishing League)를 개최했습니다.
https://zdnet.co.kr/view/?no=20230424094558
IV. Valuation
42. 2023년 1분기 실적발표 후 동사의 낮아진 컨센서스를 기반으로 밸류에이션을 수정하였습니다.
43. 밸류에이션 방법은 지난 리포트에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TV_재무체력은 기본, 사업 확장의 2023년 (2023.4.11 게시)
44. 2023년 예상 당기순이익 703.6억원, ROE 25.84%를 적용하면, 적정 시가총액 1.5조원, 주가 13만원입니다.
45. 여전히 현재 주가 80,300원 (2023/05/12 종가) 대비 상승여력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V. 참고자료
1) 아프리카TV 2023년 1분기 실적방송(ALCON) @ 2023/04/28
2) 아프리카TV 2023년 1분기 실적발표자료 @ 2023/04/28
3) 아프리카TV IR Book @ 2023/05/04
4) 증권사 리포트: [메리츠증권/이효진/2023.02.10] 아프리카TV(067160) 순풍 탄 사업 방향성 확인: 1Q23 광고매출 추정 203억원
https://markets.hankyung.com/consensus/view/618762
5) 증권사 리포트: [유안타증권/이창영/2023.02.10] 아프리카TV(067160) 장기 성장을 위한 단기 이익 희생: 1Q23 광고매출 추정 190억원
https://markets.hankyung.com/consensus/view/618801
경제적 자유를 향해 성장 중인 직장인 투자자 청춘한삼 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성장은 행하는 자에게 자유를 준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 함께 성장해나가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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