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어가기 전

안녕하세요. 곱쌤입니다. 

24년 1월 24일, 아이센스에 대한 리포트 작성 후 주가가 많이 하락했습니다. 작성 시 주가는 28,350원으로 당시 기준으로 현재 약 -31%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큰 하락률에 송수그러운 마음 뿐입니다.

그렇기에 다른 기업에 대한 리포트를 작성하는데 많은 망설임이 있었습니다. 편안하고 지속 가능한 투자를 위한 기업을 발굴한다고 했는데, 과연 저 하락률에 투자가 편안하고 지속 가능할 수 있을까란 생각을 했기 때문입니다. 

(아이러니하게 그럼에도 저는 편안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투자라는 것은 자격증을 따거나 시험을 보는 것처럼 무엇인가를 달성하고 끝나는 일회성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삶의 한 방식이기에 계속 그 태도를 유지 또는 발전시켜야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용기를 내어 리포트를 작성해봅니다.

 

추후 아이센스 기업에 대해서도 A/S 리포트를 작성하여, 왜 편안한 투자를 하고 있는지 의견을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투자란 삶의 과정에 있어 앞으로도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같이 해냅시다.

 

곱쌤 드림.

 

 


 

 


 

Intro

□ 반도체의 구분

 

- 위 그림은 반도체를 성격에 따라 구분한 것입니다.

- 반도체는 크게 <메모리 반도체><비메모리 반도체>로 나뉩니다.

- 메모리 반도체는 정보 저장 기능을 가졌으며, 비메모리 반도체는 저장 기능이 없지만 데이터 처리에 특화된 반도체입니다.

 

1) 메모리 반도체(D램)

- 메모리 반도체는 다시 D램과 낸드 플래시로 나뉩니다. D램은 휘발성 메모리로서 전원이 꺼지면 저장된 데이터가 소멸하지만 빠른 속도와 높은 효율성을 보여줍니다.

- 요새 핫한 HBM이란 데이터가 이동하는 통로를 늘려 데이터 처리 속도를 올린 메모리인데, 고성화된 D램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느 전문가가 D램의 종류를 도로로 비유했습니다.

 · DDR = 8차선 / 속도제한 120km

 · HBM = 240차선 / 속도제한 100km

- 서울에서 부산까지 간다고 했을 때 고속도로만 100차선으로 만들면 제일 좋은 방법이겠지만, 도로를 만들 수 있는 면적은 한정되어 있고 한정된 정부(=CPU)의 능력으로 효율적 관리도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고속도로 보다는 조금 떨어지지만 화물차 전용 도로(HBM) 등 관리할 수 있는 수준의 도로를 늘려 교통량을 효율적으로 높이는 것과 같습니다.

 

2) 메모리 반도체(낸드플래시)

- 전원이 차단되어도 데이터를 저장하는 능력이 반도체를 플래시 메모리라 합니다. 대표로 낸드플래시가 있습니다. 낸드플래시는 회로가 직렬로 연결된 구조로, 데이터를 읽을 때 순차적으로 데이터를 찾음. 데이터를 그룹 단위로 동시에 읽거나 쓰는 구조입니다.

분야국내
[에이직랜드] AI 시대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는 디자인하우스 업체
곱쌤2024.06.20
팔로워수42
완독시간9분
  • 종목명에이직랜드
  • 현재수익률-32.41%
  • 작성시 주가48,900원
  • 목표가목표가 미리보기
  • 투자의견매수
  • 투자기간2024.06 - 2025.06

해당 리포트의 주식인사이트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