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4.30 기준
적정가치
2025.04.23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31.8 | 50.2 | - | - |
예상 PER | 36.1 | - | - | - |
주가/현금흐름 | 42 | 22.9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52.3 | 66.5 | - | - |
배당수익률 % | 0.6 | 0.4 | - | - |

미국 항공우주 분야: 새로운 관세는 고객과 생산자 모두에게 딜레마와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이유: 미국 생산자들의 수출품에 보복 관세가 부과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조치가 오래 지속될수록, 주문 잔고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고객의 재정 상태가 악화되고 수요가 위축될 수 있습니다. 2024년, 미국 항공우주 기업의 미국 외 고객에 대한 매출 비중은 상당했습니다: 헥셀 59%, 보잉 45.6%, RTX(레이시온 포함) 42.9%, 하이코 37.2%, 트랜스디그텀 36.6%, 텍스트론 29.4%. 곰의 말: 새로운 수입 관세가 미국 항공우주 기업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우려를 하는 투자자들은 위험을 과대평가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보잉의 CFO인 브라이언 웨스트는 최근 수입 관세가 보잉의 실적에 미칠 영향이 상당히 제한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웨스트는 보잉의 상업용 항공기 지출의 80%와 방위 산업용 항공기 지출의 90%가 국내에서 이루어지며, 여기에는 구매하는 거의 모든 철강과 알루미늄이 포함되는데, 이는 완성된 항공기 가격의 1%-2%에 불과하다고 말했습니다. 게다가, 보잉사의 단기 공급품은 이미 사전 관세 재고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들 기업이 생산하는 고도의 엔지니어링 제품에 대한 수입 관세의 단기적 또는 중기적 영향과 관련된 커버리지 목록 전반에 걸쳐 유사한 역학 관계를 확인하고 있지만, 공급망 가용성 문제는 결국 다시 대두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수출에 대한 각 회사의 노출 정도, 보복 관세의 예상 규모, 경쟁적 지위를 고려하여 예측치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방어벽이 넓을수록 공정가치 추정치가 변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미국과 유럽 이외의 지역에서 매출의 20.6%(8%)를 차지하고, 상업적 백로그에서 1.6년 동안의 매출이 있으며, 와이드 모트 경쟁사들보다 가격 결정력이 낮기 때문에, 우리는 노 모트 텍스트론의 공정 가치 추정액인 89달러를 몇 달러 정도 낮출 것으로 예상합니다.
투자 의견
GE Aerospace는 과거 GE 그룹에서 분리되어 강력한 터빈 엔진 제조업체로 부상했으며, 상업용 항공기 비행의 약 75%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제트 엔진 사업은 신규 엔진 설계 및 공급(후속 세대 엔진이 전작을 능가하도록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포함)과 기존 엔진의 수명 주기 동안 교체 및 재생 부품으로 유지보수하는 두 부문으로 나뉩니다. 제트 엔진은 운영 기간 동안 몇 차례 완전히 개조되므로 거의 완전히 재조립됩니다. GE Aerospace는 상업용 엔진 매출의 약 3/4을 이러한 부품 및 서비스에서 창출합니다. GE의 엔진 포트폴리오에는 1982년부터 에어버스 A320과 보잉 737 모델에 탑재되어 온 주력 모델 CFM56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엔진은 A320neo와 737 MAX 기종에 탑재되는 CFM Leap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CF6는 1971년에 운용을 시작해 DC-10부터 보잉 747과 767, 에어버스 A300 계열까지 광폭기체를 구동해 왔습니다. 그 후속 모델인 GEnx는 747-8과 787을 구동합니다. GE90 엔진은 현재 운항 중인 777기의 대부분을 구동하며, 보잉 777X 시리즈에 탑재될 GE9X 엔진으로 대체될 예정입니다. GE 항공우주와 사프란의 50/50 합작사인 CFM은 좁은 동체 항공기용 CFM56 및 Leap 엔진을 제조 및 유지보수하며, 프랫 앤드 휘트니의 GTF 엔진과 경쟁합니다. GTF 엔진은 MTU와의 15%-18% 합작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롤스로이스와 초광폭기 에어버스 A380(약 250대 생산)의 엔진 공급을 경쟁하기 위해 GE는 사프란, MTU, 프랫 앤드 휘트니와 협력했습니다. GE는 GEnx 등 다른 광폭기용 엔진에서는 파트너십을 맺지 않으며, 주로 롤스로이스와 경쟁합니다. 상업용 항공기 시장에 대한 전망은 2042년까지 전 세계 항공기 함대가 장기적 성장과 노후화된 효율이 낮은 항공기의 교체로 인해 거의 두 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GE Aerospace는 좁은 동체와 넓은 동체 카테고리 모두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바탕으로 이 성장세에 크게 참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737 MAX와 777X와 같은 신규 항공기의 서비스 도입이 지연되더라도, 계획보다 오래 사용되는 노후 항공기와 엔진을 운영하는 항공사는 서비스 사업에 혜택을 볼 것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베어스는 상업용 항공우주 산업이 완전히 회복되고 GE의 Leap 엔진 사후 서비스 프로그램이 수익성 단계에 진입함에 따라 GE가 운영 레버리지로부터 얻을 추가 수익을 크게 과소평가하고 있습니다.
- Leap 엔진은 인기 있는 에어버스 A320neo 시리즈의 대부분에 장착되어 있으며, 이는 GE가 대규모 엔진 설치 기반을 통해 수십 년간 수익성 있는 애프터마켓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전망을 강화합니다.
- 1995년에 운항을 시작한 GE90 엔진과 같은 구형 엔진 함대도 아직 GE의 정비 센터를 방문한 대부분을 차지하지 않았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엔진에 대한 급증하는 수요는 GE 항공우주 제조 및 공급망에 파괴적인 압력을 가할 수 있으며, 이는 고객 불만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효율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 장기 서비스 계약과 함께 판매된 엔진은 제조사가 시간 경과에 따른 성능에 대한 위험을 부담하게 되며, 이는 예상보다 높은 유지보수 비용으로 이어져 프로그램의 수익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 GE의 기존 장기 요양 재보험에 대한 적립금이 소진되어 현금 흐름을 고갈시킬 수 있는 미미한 위험이 남아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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