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2.01 기준
적정가치
2025.11.07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11.3 | 13.9 | - | - |
| 예상 PER | 10.5 | 9.7 | - | - |
| 주가/현금흐름 | 10.7 | 9.9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0.9 | 10.1 | - | - |
| 배당수익률 % | 6.97 | 7.64 | - | - |

알트리아 실적: 프리미엄 담배 판매량 감소와 중간 수준의 성장률로 주가 하락
중요성: 알트리아의 주요 수익원은 미국 담배 시장의 말보로이지만, 소비자들의 어려움과 불법 전자담배 시장의 지속적인 존재가 프리미엄 부문에 부담을 주고 있다. 한편, 니코틴 파우치 판매량은 0.7% 증가에 그쳐 업계 예상치인 40%에 훨씬 못 미쳤다. 말보로는 프리미엄 담배 부문에서 점유율을 계속 확대하며 전분기 대비 10bp 증가한 59.6%를 기록했다. 그러나 프리미엄 제품은 할인 제품에 점유율을 계속 내주며 판매량에 압박을 가했다. 말보로의 베이직 브랜드가 일부 상쇄했지만, 가격/믹스 측면에서 비용이 발생했다. 온 제품 판매량의 부진한 성장은 첫눈에 우려스럽지만, 해당 카테고리의 경쟁력 변화는 아니라고 본다. 경쟁 우위가 확고한 필립 모리스는 공급 부족 종료 시점을 알리기 위해 3분기에 한정된 대규모 진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결론: 우리는 경쟁 우위가 확고한 알트리아에 대한 64달러의 공정가치 추정치에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 2028년까지 연평균 조정 EPS 성장률 3.5% 전망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알트리아의 목표치인 중간 단일자리 수치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현재 주가가 암시하는 제로 성장보다는 높은 수준이다. 10월 30일 주가는 7% 이상 하락했으며, 시장이 말보로와 온(On)에 대한 우려를 표하면서 4성급 영역으로 진입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소비 환경 안정화와 불법 전자담배에 대한 규제 강화로 프리미엄 담배 판매량 감소폭이 한 자릿수 중반으로 둔화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니코틴 파우치 시장에서는 진(Zyn)이 선두를 유지하겠지만 온(On)도 점유율을 지킬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경쟁 심화는 단기 판매량에 타격을 주었지만, 동시에 강력한 카테고리 성장을 견인하는 요인이 되기도 했습니다. 프로모션이 완화됨에 따라 On의 판매량은 카테고리의 두 자릿수 성장률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 의견
알트리아는 미국에서 지배적인 담배 제조사로, 말보로 브랜드가 4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2위 업체의 15%를 훨씬 상회). 미국 시장 규모는 수년간 900억 달러 중반대를 유지해 왔는데, 이는 가격 상승이 판매량 감소를 상쇄했기 때문입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미국 내 담배 판매량은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연간 6% 감소했으며, 이는 글로벌 시장의 연간 1% 감소율보다 빠른 속도다. 여기에 소비세는 지속적으로 인상되고 규제는 강화되는 등 도전 과제가 가중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규제 당국이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해 온 불법 전자담배를 점점 더 표적으로 삼으면서, 알트리아의 판매량 감소율은 최근 몇 년간의 한 자릿수 후반대에서 5%로 둔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또한 알트리아는 판매량 감소를 완화하고 매출 성장을 이끌기 위해 가격 인상을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세계보건기구(WHO) 추산에 따르면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담배 브랜드 100갑을 구매하는 데 필요한 비용은 1인당 국내총생산(GDP)의 1.1%에 불과합니다. 이는 선진국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에서도 낮은 수준으로, 가격 인상 여지가 충분합니다. 담배의 장기적 쇠퇴를 감안해 알트리아는 다각화를 시도했으나 실패했습니다. 캐나다 대마초 라이선스 생산업체 크로노스에 18억 달러를 투자해 지분 41%를 확보한 것과 전자담배 제조사 쥬얼 랩스에 128억 달러를 투자해 지분 35%를 확보한 것(이후 공개되지 않은 금액으로 매각했으나 상당한 손실이 예상됨)은 대부분 가치 파괴적이었죠. 게다가 알트리아는 파트너 PMI와의 계약 연장 조건 불일치로 인해 미국 내 iQOS 가열담배 판매권을 상실했다. 전 세계적으로 가열담배 시장이 급성장하는 상황에서 선도 브랜드를 잃은 것은 큰 타격이다. 또한 2023년 3월 27억 5천만 달러에 NJOY를 인수하며 전자담배 사업을 재개했으나, 쥬울과의 특허 분쟁으로 당분간 판매가 중단된 상태다. 코펜하겐(Copenhagen), 스콜(Skoal) 등의 무연담배 브랜드와 니코틴 파우치 브랜드 온!(On!)을 보유해 다각화 전략을 펼치고 있으나, 담배가 여전히 핵심 사업이다. 당사 예측에 따르면 2029년까지도 흡연 제품이 매출의 84%를 차지할 전망이다.
📈 상승론자 의견
- 미국 시장은 물량 기준으로는 성숙했지만, 다른 선진 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 경쟁력이 높은 시장이다. 이는 향후 수년간 가격 인상 여지를 남겨둔다.
- 알트리아가 미국 담배 및 구강 담배 시장에서 차지하는 압도적인 점유율은 차세대 제품 출시 시 경쟁사들이 따라잡기 어려운 유통망을 구축했습니다.
- 이 사업은 막대한 자유 현금 흐름 마진을 창출하여 주주에게 상당한 자본 수익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M&A 실수로 인한 잠재적 손실로부터 보호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미국 순수 기업인 알트리아는 총 담배 소비량이 증가하는 일부 신흥 시장에 대한 노출이 부족하여, 우리가 추정하는 연간 5%의 국내 장기적 감소율에 영향을 받습니다.
- 최근 몇 년간 FDA는 담배 규제에 보다 적극적인 접근 방식을 취한 것으로 보입니다. 멘톨 사용 금지와 담배 내 니코틴 함량 저하를 검토 중입니다.
- 담배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가운데, 다양한 니코틴 대체재가 등장하면서 각 신흥 카테고리의 규모와 수익성 잠재력이 제한되고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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