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3.28 기준
적정가치
2025.03.14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32.1 | 28.7 | - | - |
예상 PER | 16.6 | - | - | - |
주가/현금흐름 | 20.8 | 21.3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28.9 | 28.2 | - | - |
배당수익률 % | 2.68 | 2.2 | - | - |

큐리그 닥터페퍼 실적: 즉석 음료는 성장 궤도에 올랐지만 커피는 여전히 부진하다
신생 기업인 큐리그 닥터 페퍼는 2024년 즉석 음료 사업에서 견고한 실적을 기록했지만, 커피 부문은 가정용 커피 트렌드, 가격 경쟁, 높은 원두 비용으로 인해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전체 매출 성장률은 4%로 예상치를 충족했으며, 조정 주당순이익(EPS)의 8% 증가는 비용 절감에 대한 예상치 4%를 상회했습니다. 2025년 매출과 조정 주당순이익은 각각 5%, 7%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모두 경영진 전망과 일치하는 수치입니다. 공정가치 추정치인 33달러는 한 자릿수의 낮은 비율로 상향 조정하여 주식의 가치를 충분히 반영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미국의 즉석 음료 매출은 5.8% 증가하여 예상치인 5%를 상회했으며, 볼륨 믹스(2.7%)와 가격(3.1%) 사이에서 균형 잡힌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무설탕 레시피와 새로운 맛으로 인한 핵심 탄산음료 카테고리의 견고한 실적과 더불어, 큐리그 닥터 페퍼가 배달 네트워크와 소매업체 관계를 활용하면서 일렉트로릿(스포츠 음료), C4(에너지 음료), 라콜롬브(캔 커피) 등 파트너 브랜드의 판매량이 증가한 것이 매출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2025년에는 새로 인수한 에너지 음료 브랜드 Ghost가 더 많은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마케팅 및 소매 프로모션을 통해 이 신생 브랜드(미국 내 점유율 3%, 유로모니터 기준)의 인지도를 높임으로써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큐리그 닥터 페퍼의 네트워크 전환에 1~2분기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고스트의 기여도는 하반기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격이 4% 하락하면서 커피 매출이 3% 감소(예상치인 1% 하락보다 더 나빠짐)하는 등 커피 시장의 어려움이 지속되었습니다. 경영진은 브루어 혁신과 새로운 프리미엄 커피 브랜드에 계속 집중할 계획이지만, 수요 약세 속에서 높은 원두 비용을 상쇄하기 위해 1월에 포드 가격을 인상했고 향후 몇 달 동안 추가 인상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조치가 물량을 뒷받침하기에 충분할지 회의적입니다. 2025년에는 물량 믹스와 가격이 모두 한 자릿수 낮은 비율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 의견
우리는 큐리그 닥터 페퍼가 향후 10년간 청량음료 포트폴리오의 무형자산과 규모의 이점에 힘입어 초과 투자수익을 창출하고 커피 사업에서 확고한 소매 및 브랜드 파트너 관계를 구축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에 따라 경제적 해자 등급을 부여합니다. 스파클링 음료 부문에서는 차별화된 맛, 레시피 재구성, 진화하는 소비자 선호도를 충족하기 위한 혁신을 바탕으로 구축된 브랜드 선호도를 통해 스페셜티 카테고리에서 선두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 건강에 대한 우려와 제한적인 규제로 인한 세속적인 역풍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광범위하고 잘 연결된 판매 네트워크는 최근 발표된 에너지 음료 제조업체 Ghost 인수를 포함하여 신흥 브랜드와 맺은 유통 파트너십 및 인수를 통해 고성장 카테고리(프리미엄 생수 및 에너지 음료 포함)에 대한 노출을 촉진할 것입니다. 커피 시스템 사업에 대해서는 그다지 낙관적이지 않습니다. 소매점 보급률과 최고급 커피 브랜드의 포드가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뒷받침하고 있으며, 향후 몇 년간 200만 신규 가구(3,800만 설치 기반에서 약 5% 증가)에 대한 연간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러나 북미 지역에서 더욱 공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하려는 네스프레소, 저렴한 비용과 환경적 이점을 바탕으로 재사용 가능한 포드의 보급이 확대되는 등 경쟁 압력이 커지면서 큐리그 생태계의 장기적인 내구성과 가치에 대한 위협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큐리그 닥터 페퍼는 경쟁사에 맞서기 위해 혁신, 브랜드 파트너십, 고객 확보에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하며, 유통 및 조달 통합을 통한 비용 절감(약 6억 달러, 전체 비용 기준의 5%)과 더 간소화된 조직으로 이러한 이니셔티브에 자금을 조달해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전략적 로드맵은 새로운 경영진이 취임한다고 해서 달라질 것으로 예상하지 않습니다. 업계 베테랑인 팀 코퍼가 2024년에 기존 사업의 성장과 효율성 이니셔티브를 감독하는 CEO로 취임했지만, 밥 감거트는 여전히 회장직을 유지하며 미래 성장을 위한 인수에 집중할 것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큐리그는 강력한 소매 관계와 대규모 설치 기반을 갖춘 북미 1위의 1인용 브루어 제조업체입니다.
- 더 많은 타사의 따뜻한 음료(커피, 차, 코코아)와 즉석 음료 브랜드를 제조 및 유통 플랫폼에 도입하려는 이 회사의 노력은 규모 효율성과 유통 영향력 측면에서 좋은 징조입니다.
- 소싱 및 유통 통합과 관리 간소화를 통해 절감한 비용을 성장 이니셔티브에 재투자하여 매출 확대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미국과 캐나다의 탄산음료 수요의 역풍은 큐리그 닥터 페퍼의 장기 성장 전망에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 북미 지역에 판매 집중으로 인해 큐리그 닥터 페퍼는 이 지역 특유의 거시적 역풍에 노출될 수 있으며, 유통권 부족으로 인해 신흥 시장에서 구조적 성장 기회를 활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커피 브랜드 파트너는 제조 계약에서 더 강력한 협상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큐리그 닥터 페퍼를 희생시키면서 가치를 창출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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