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2.03 기준
적정가치
2025.11.03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26.4 | 20.1 | - | - |
| 예상 PER | 24.8 | 18.8 | - | - |
| 주가/현금흐름 | 19.2 | 16.3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31.4 | 22.2 | - | - |
| 배당수익률 % | - | - | - | - |

AutoZone 실적: 상업 부문이 계속해서 매출 성장을 주도; 주가는 높은 기대치를 반영
중요성: AutoZone의 전문 채널에서의 노력이 계속해서 성과를 내고 있으며, 2024 회계연도의 추가 주간을 제외하면 국내 상업 부문 매출이 12.5% 증가했습니다. 한편, 국내 DIY(직접 수리) 부문 매출은 2.2% 증가했으며, 경영진은 몇 년 만에 처음으로 선택적 지출이 증가했다고 언급했습니다. 분기 중 14개 메가허브를 추가로 개설해 총 133개소로 확장한 결과, 상업용 프로그램별 주간 매출이 해당 채널 매출 성장의 9%를 견인했다. 경영진은 2026 회계연도에 추가로 25~30개 메가허브를 개설할 예정이며, 이는 부품 공급 안정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세로 인해 분기 중 LIFO(후입선출법) 비용이 8천만 달러 발생했으며, 경영진은 회계연도 1분기에 1억 2천만 달러로 증가하고 2026 회계연도 남은 기간 동안 분기당 8천만~8천5백만 달러가 추가될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그 이후로 연장되지는 않을 전망이다. 결론: 시간가치 효과를 고려해 우량 기업 AutoZone의 공정가치 추정치를 2,900달러에서 낮은 한 자릿수 비율로 상향 조정할 계획입니다. 시장이 이미 상당한 성장을 반영한 상태라 9월 23일 주가는 장중 낮은 한 자릿수 비율 하락했습니다. 현재 주가는 당사 추정치 기준 2026 회계연도 예상 순이익의 25배로, 역사적 범위 상한선에 위치합니다. 2034 회계연도까지 조정 주당순이익(EPS)이 두 자릿수 초반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므로, 현재 주가를 정당화하려면 훨씬 더 높은 성장을 가정해야 합니다. 주요 통계: AutoZone은 해당 분기 동안 4억 4,700만 달러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했으며, 회계 연도 전체로는 총 15억 달러를 매입했습니다. 우리는 주가가 저평가되었을 때 자사주 매입을 하거나 배당을 지급하는 것을 훨씬 더 선호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정 부채 대비 EBITDAR 비율이 2.5배로 레버리지는 여전히 통제 가능한 수준입니다.
투자 의견
애프터마켓 자동차 부품 업계에서 넓은 해자(moat)를 가진 AutoZone은 다양한 차량 제조사 및 모델에 걸쳐 충분한 부품 가용성을 유지하면서, DIY 고객(2025 회계연도 미국 매출의 68%)과 상업 고객(32%)에게 강력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매 운영을 차별화하고 있습니다. AutoZone 매출의 약 85%는 시간에 민감하고 차량 기능에 필수적인 고장 및 유지보수 관련 제품(예: 발전기, 배터리, 점화 플러그)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AutoZone의 고객층은 일반적으로 저렴한 가격보다 서비스 품질과 편의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 소매업체의 직원은 종종 고객의 차량 진단, 특정 차량 제조사 및 모델에 필요한 부품 주문, 경우에 따라 부품 교체 및 기능 테스트까지 지원합니다. 온라인 채널(아마존, CarParts.com 등)과 다각화된 소매업체(월마트 등)가 표면상 더 낮은 가격을 제공할 수 있지만, 오토존의 꾸준한 동일 매장 매출 성장과 건실한 매출 총이익률(50% 이상)은 고객 서비스와 6,600개가 넘는 국내 오프라인 매장이 제공하는 편의성에 집중하는 것이 해당 부문에서 성공적인 전략임을 시사합니다. DIY 산업에서 선도적 위치를 차지한 AutoZone은 최근 몇 년간 매출 성장을 주도하기 위해 상업적 관계 확장을 더욱 강조해 왔으며, 이는 우리가 높이 평가하는 전략입니다. 당사는 이 회사가 DIY 산업에서 단 5%대 중반의 점유율만을 보유하고 있다고 추정하지만, 기존 허브 앤 스포크(hub-and-spoke) 공급망 모델이 지역별 유통 역량을 제공하고 전문 고객에게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부품을 신속히 배송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 점차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AutoZone의 탁월한 고객 서비스 평판, 유통망, 그리고 제품의 비선택적 특성 덕분에 당사는 가까운 미래에 투자 자본 수익률(ROIC)을 지속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AutoZone은 부러울 정도로 우수한 제품 가용성과 서비스 속도를 바탕으로 기존 유통망을 활용해 상업적 점유율을 확대하면서 DIY 시장에서의 선도적 위치를 유지해야 합니다.
- 강력한 공급업체 관계와 유리한 지급 조건은 대규모로 복제하기 어려워, AutoZone이 지역 내 제품 가용성 측면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합니다.
- 자동차 부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는 거시경제 상황의 영향을 덜 받는 경향이 있어 재무 실적의 안정성을 높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차량 군의 전기화는 전기차가 내연기관 차량보다 움직이는 부품이 적기 때문에 자동차 부품 수요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AutoZone이 마진이 낮은 상업 시장에서 더 많은 사업을 추구함에 따라 마진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이 회사의 국제적 확장은 불확실하며, 추가 투자는 경제적 가치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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