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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Zone 실적: 시장, 증가한 간접비에 부정적 반응 보였으나 주가는 여전히 고평가

by 모닝스타

2025.12.10 오전 05:44

모닝스타 등급

2025.12.09 기준

적정가치

3000.00 USD

2025.11.03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1.14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24.420.2--
예상 PER22.718.8--
주가/현금흐름17.616.3--
주가/잉여현금흐름30.922.2--
배당수익률 %----
모닝스타 이미지

AutoZone 실적: 시장, 증가한 간접비에 부정적 반응 보였으나 주가는 여전히 고평가

중요성: LIFO 비용과 증가한 간접비로 영업이익률이 280베이시스포인트 하락한 16.9%를 기록했습니다. 판매관리비 증가에 대한 우려로 12월 9일 주가가 한 자릿수 후반대의 하락률을 보였습니다. 국내 상업용 부문(매출의 28%)의 매출 성장률은 회계연도 4분기 12.5%에서 14.5%로 가속화되었습니다. 오토존이 부품 가용성과 배송 속도에 계속 집중함에 따라 지속적인 견조한 성장이 예상되나, 제품 구성 변화로 인해 전사적 마진에는 부담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회사가 매장을 빠르게 확장함에 따라 비용 증가세는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나, 이는 견조한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매장이 성숙되기까지는 약 5년이 소요되며, 이 시점부터는 비용 증가율이 매출 증가율 수준으로 둔화될 것입니다. 결론: 우리는 넓은 경쟁 우위를 가진 오토존에 대한 3,000달러의 공정 가치 추정치가 크게 변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역사적으로 약 20%였던 장기 영업 마진이 19%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기 때문입니다. 실적 발표 후 주가가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여전히 과대평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시장이 장기 이익 성장을 과대평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2034 회계연도까지 조정 주당순이익(EPS)이 낮은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현재 주가를 정당화하려면 훨씬 더 높은 성장을 가정해야 합니다. 주가는 당사 2026 회계연도 사전 발표 EPS 전망치의 24배에 거래되고 있으며, 이는 여전히 역사적 범위 상한선에 근접한 수준입니다. 주요 통계: AutoZone은 해당 분기 동안 자사주 4억 3,100만 달러를 매입했으며, 현재 프로그램 하에서 17억 달러가 남아 있습니다. 우리는 주가가 저평가되었을 때의 자사주 매입이나 배당금 지급을 훨씬 더 선호합니다. 조정 부채/EBITDAR 비율이 2.5배로 레버리지는 통제 가능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투자 의견

애프터마켓 자동차 부품 업계에서 넓은 해자(moat)를 가진 AutoZone은 다양한 차량 제조사 및 모델에 걸쳐 충분한 부품 가용성을 유지하면서, DIY 고객(2025 회계연도 미국 매출의 68%)과 상업 고객(32%)에게 강력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매 운영을 차별화하고 있습니다. AutoZone 매출의 약 85%는 시간에 민감하고 차량 기능에 필수적인 고장 및 유지보수 관련 제품(예: 발전기, 배터리, 점화 플러그)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AutoZone의 고객층은 일반적으로 저렴한 가격보다 서비스 품질과 편의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 소매업체의 직원은 종종 고객의 차량 진단, 특정 차량 제조사 및 모델에 필요한 부품 주문, 경우에 따라 부품 교체 및 기능 테스트까지 지원합니다. 온라인 채널(아마존, CarParts.com 등)과 다각화된 소매업체(월마트 등)가 표면상 더 낮은 가격을 제공할 수 있지만, 오토존의 꾸준한 동일 매장 매출 성장과 건실한 매출 총이익률(50% 이상)은 고객 서비스와 6,600개가 넘는 국내 오프라인 매장이 제공하는 편의성에 집중하는 것이 해당 부문에서 성공적인 전략임을 시사합니다. DIY 산업에서 선도적 위치를 차지한 AutoZone은 최근 몇 년간 매출 성장을 주도하기 위해 상업적 관계 확장을 더욱 강조해 왔으며, 이는 우리가 높이 평가하는 전략입니다. 당사는 이 회사가 DIY 산업에서 단 5%대 중반의 점유율만을 보유하고 있다고 추정하지만, 기존 허브 앤 스포크(hub-and-spoke) 공급망 모델이 지역별 유통 역량을 제공하고 전문 고객에게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부품을 신속히 배송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 점차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AutoZone의 탁월한 고객 서비스 평판, 유통망, 그리고 제품의 비선택적 특성 덕분에 당사는 가까운 미래에 투자 자본 수익률(ROIC)을 지속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AutoZone은 부러울 정도로 우수한 제품 가용성과 서비스 속도를 바탕으로 기존 유통망을 활용해 상업적 점유율을 확대하면서 DIY 시장에서의 선도적 위치를 유지해야 합니다.
  • 강력한 공급업체 관계와 유리한 지급 조건은 대규모로 복제하기 어려워, AutoZone이 지역 내 제품 가용성 측면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합니다.
  • 자동차 부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는 거시경제 상황의 영향을 덜 받는 경향이 있어 재무 실적의 안정성을 높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차량 군의 전기화는 전기차가 내연기관 차량보다 움직이는 부품이 적기 때문에 자동차 부품 수요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AutoZone이 마진이 낮은 상업 시장에서 더 많은 사업을 추구함에 따라 마진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이 회사의 국제적 확장은 불확실하며, 추가 투자는 경제적 가치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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