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1.31 기준
적정 가치
2024.05.14 기준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없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Church & Dwight 실적: 소비자들이 지출을 줄이는 가운데에도 매출과 이익 상승...주가 급등
매출의 40%가 가성비 좋은 상품에서 나오기 때문에, Church는 소비자 지출 역풍을 견디기에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제품이 필수품은 아닙니다. 회사는 소비자들의 재정 상태가 개선될 때까지 거래가 줄어들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10월의 상승에도 불구하고(아마도 허리케인과 항만 파업의 일시적 영향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임), 경영진은 계속해서 신중한 입장을 표명했으며, 1월에서 5월 사이의 4.5% 성장에서 한 자릿수 초반 카테고리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당사는 이것이 더 큰 경쟁사인 넓은 경제적 해자 기업 Procter & Gamble, Colgate, Unilever와 비교하여 뒤처지는 규모, 자원, 협상력을 고려할 때 Church에 특히 문제가 된다고 봅니다. 결론: 경제적 해자가 없는 Church & Dwight에 대한 당사의 68달러 추정 적정가치는 유지됩니다. 주식은 당사의 내재가치보다 50% 이상 할증 거래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시장이 Church의 심화되는 경쟁적 및 거시적 역풍에 대한 취약성을 간과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사는 현재 주가가 2033년까지 매년 약 7%의 매출 성장과 평균 23%의 영업이익률을 암시한다고 추정하며, 이는 당사의 각각 3.5%와 20% 미만의 수치를 크게 상회합니다. 행간의 의미: 비타민, 미네랄, 보충제 사업은 괜찮은 실적에서 오점으로 남아있습니다. 혁신의 부족과 증가된 경쟁으로 이 제품군은 침체 상태를 유지했습니다. 이러한 실적은 이 부문에 대한 회사의 완화된 전망을 반영하는 3.57억 달러의 손상차손을 초래했습니다.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당사는 특히 CFO 릭 디어커(Rick Dierker)가 3월에 지휘봉을 잡을 준비를 하면서 Church가 결국 입장을 바꾸고 이러한 브랜드들과 결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투자 의견
우리는 오랫동안 노모트 처치 앤 드와이트가 대형 업체들에 비해 규모, 자원, 협상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특히 끊임없는 비용 역풍과 함께 지속적인 거시적, 경쟁적 압박을 받는 상황에서 이는 부러울 것이 없는 위치라고 생각합니다. Church는 본질적으로 현금이 부족한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가치 상품에 40%의 비중을 두고 있지만, 이것이 장기적으로 지속될 수 있을지는 회의적입니다. 오히려 처치의 카테고리 구성으로 인해 재무 상태가 좋지 않은 소비자들이 거래를 중단하거나 이탈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탑 라인 외에도, 지난 몇 년 동안 상대적으로 휴면 상태였던 프로모션 지출이 증가하면 (자원이 풍부한 동종업체 및 저가 자체 브랜드 제품과의) 경쟁 심화로 인해 실질적인 수익 확대가 지연될 수 있다고 예상합니다. 리테일 관계가 덜 확립된 소규모 사업자인 Church는 이로 인해 마진에 제한을 받게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총체적인 인플레이션의 역풍은 사라졌지만 비용 압박이 지속되고 있어 마진 궤도에 추가적인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거시적 악재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Church가 통합업체로 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미발표 거래는 모델에 포함시키지 않음). 성장과 시장 점유율 상승에서 알 수 있듯이 이 회사는 이전에 체결한 몇 가지 제휴에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예를 들어, 2001년 Church가 브랜드를 인수할 당시 Nair는 제모/표백제 시장의 5분의 1에 불과했지만, 최근 약 50%의 점유율로 성장했습니다. 그동안 가정용품과 퍼스널 케어에 집중했던 인수합병은 물 치실과 전기 제모기 등 전문성이 부족하다고 여겨지는 틈새 영역에 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2020년에는 기침/감기약 카테고리의 선두주자인 Zicam을 인수했습니다. 이를 통해 비타민 라인을 보완할 수 있지만, 높은 밸류에이션(후행 주가/매출액과 EBITDA가 각각 6배, 10대 초중반)은 Church의 인수합병을 통한 성장 전략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회의감을 높이며, 가격을 정당화하기 위해 필요한 효율성을 추출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Church는 최근 인수한 브랜드인 테라브레스 구강청결제와 히어로 여드름 패치의 국내외 유통을 확대함으로써 매출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매출의 40%가 고가 제품에서 발생하는 Church는 소비자 지출의 역풍을 극복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을 것입니다.
- 수익성이 낮은 자체 브랜드 제품(특히 비타민)의 생산에서 벗어나 수요가 지속되는 자체 브랜드 제품을 더 많이 생산하면서 마진 확대의 기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궁극적으로 프로모션이 과거 수준으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해 매출과 총 마진이 약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 대형 브랜드와 저가 옵션 외에도 소셜 미디어와 이커머스의 보급률 증가로 인해 Church의 점유율을 잠식하려는 소규모 틈새 신생 브랜드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 국내 주요 소매업체에서 Flawless의 유통이 중단되어 2022년 4분기에 4억 1,100만 달러의 손상 차손이 발생했으며, 소비자들이 지갑을 굳게 닫고 있어 이 브랜드를 되살리는 데 시간이 걸리고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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