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Clorox 실적 발표: 소음 속에서도 브랜드 강점 드러나, 주식은 약간 과소평가

by 모닝스타

2024.10.31 오후 22:41

모닝스타 등급

2025.01.31 기준

적정 가치

170.00 USD

2024.05.13 기준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모닝스타 이미지

Clorox 실적 발표: 소음 속에서도 브랜드 강점 드러나, 주식은 약간 과소평가

Clorox가 참여하는 대부분의 카테고리에서, 주요 경쟁은 더 낮은 가격의 자체 브랜드 제품으로부터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는 소비자가 가치를 두는 혁신을 시장에 가져오는 데 대한 끊임없는 집중 덕분에 Clorox의 지배적인 점유율 위치를 낮추지 못했습니다. 소비자들이 계속해서 가치 추구 행동을 보이고 있지만, 경영진은 참여하는 거의 모든 카테고리에서 점유율을 확대했다고 언급했습니다. 프로모션 지출의 증가를 인정했지만, 당사는 이것이 기업이 가치보다 볼륨을 추구하는 전략을 따르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사업의 장기적 건전성을 지원하기 위한 투자에 단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추론합니다. 결론: 넓은 경제적 해자 기업 Clorox의 뛰어난 연초 실적에도 불구하고, 당사는 170달러의 주당 추정 적정가치나 장기 전망(거의 4%의 매출 성장과 높은 10%대의 영업이익률)을 변경하지 않습니다. 주가는 실적 발표에 이어 3% 이상 상승했지만 당사의 본질적 가치평가보다 약간 낮은 수준에 있습니다. 주가가 거시경제적 또는 경쟁적 우려로 하락한다면, 당사는 투자자들이 주식을 비축할 것을 제안합니다. 주요 통계: 매출총이익률은 분기 중 740bp 급등하여 45.8%를 기록했으며, 이는 2022 회계연도 2분기의 낮은 30%대 최저점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당사는 수익이 이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추정하지는 않지만(당사의 장기 전망은 역사적 평균과 일치하는 44%에 더 가까움), Clorox가 브랜드와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지속적인 지출을 위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신중하게 비효율성을 발견하려 노력하고 있다고 추론합니다. 매출의 11% 이상이 분기 중 광고에 지출되었습니다. 이는 당사가 보기에 신중한 것으로 보이며, Clorox가 매년 매출의 13%(10억 달러)를 연구, 개발, 마케팅에 투자하여 제품 믹스이 계속해서 매장에서 성공하도록 보장할 것이라는 당사의 전망과 일치합니다.

투자 의견

확고한 소매 입지와 선도적인 브랜드 구성에 대한 투자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초점으로, Clorox는 코로나, 공급망 압박, 급격한 인플레이션, 2023년 8월 사이버보안 공격의 맹공을 견뎌냈습니다. 최근에는 프로모션 지출의 증가를 인정했지만, 당사는 이것이 비합리적인 경쟁 환경을 시사하거나 기업이 가치보다 볼륨을 추구하는 전략을 따르고 있다고 추측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당사는 Clorox가 강력한 경쟁 우위를 유지하도록 보장하기 위해 사업의 장기적 건전성을 지원하는 투자에 확고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팬데믹 발생 이후 강화된 전자상거래 채택을 고려하여, Clorox는 향후 몇 년 동안 5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여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조직 내 추가적인 생산성 향상을 모색할 계획인데, 당사는 이를 투자를 증대시키는 현명한 방법으로 봅니다. 그리고 당사는 Clorox의 전략적 플레이북이 여전히 소비자가 가치 있게 여기는 혁신을 시장에 선보이고 소비자들 앞에서 자사 제품을 홍보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을 고무적으로 평가하며, 이는 현재의 소비자 지출 약화와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 특히 중요하다고 봅니다. 당사는 Clorox가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카테고리 대부분에서 저렴한 자체 브랜드 제품과 경쟁하고 있지만, 혁신과 마케팅에 대한 투자가 Clorox 제품을 더욱 두드러지게 하고 저가 브랜드로 갈아타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봅니다. 이는 Clorox가 매년 매출의 약 13%, 10억 달러를 약간 상회하는 금액을 연구, 개발 및 마케팅에 투자할 것이라는 당사의 예측을 뒷받침합니다. 이러한 투자에도 불구하고, 당사는 Clorox가 2025 회계연도 말까지 역사적으로 사업을 특징지었던 44% 매출총이익률 수준으로 돌아가는 길에 있다고 믿습니다(비용 인플레이션이 타격을 주었던 2022 회계연도 2분기의 30% 초반 저점에서 상승). 이러한 맥락에서, 당사는 Clorox가 수익을 회복하면서 비용 구조를 엄격하게 관리하고 인플레이션 상황이 정당화된다면(특히 농산물, 디젤, 노동력 관련) 가격을 선별적으로 인상하는 등 다양한 전략을 계속 사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코로나는 Clorox의 소독 제품에 대한 증가하는 필요성을 강조했으며, 이러한 증가된 수요는 지속될 수 있어 Clorox 기반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는 청소 제품 매출을 장기적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 디지털 역량을 구축하고 영업 모델을 합리화하기 위한 투자는 역사적으로 10%대 후반 수준의 해당 비즈니스 마진을 부풀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비타민, 미네랄, 보충제 부문의 매각은 마진을 높이고 경영진이 핵심 브랜드와 사업에 집중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과거에는 프로모션 지출이 Clorox의 카테고리(가방, 랩 등)를 괴롭히는 요인이었으며, 당사는 이러한 역풍이 암울한 경제 상황에서 다시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자사 브랜드의 침투율은 표백제, 숯, 쓰레기 봉투 등 Clorox가 속한 부문에서 매우 높은 수준이며, 소비자가 저가 브랜드로 이동할 경우 압박을 받을 여지가 있습니다.
  • 급격한 인플레이션은 최근 Clorox의 마진에 타격을 주었으며, 비용 압박이 다시 발생한다면 기업은 이러한 압박을 다시 상쇄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모닝스타

파머

콘텐츠 694

팔로워 48

모닝스타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