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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ca-Cola 수익 발표, 혁신과 표적 마케팅으로 음료 판매량 반등 예상

by 모닝스타

2024.10.24 오전 08:47

모닝스타 등급

2025.09.02 기준

적정가치

72.00 USD

2025.08.05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95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낮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24.526.9--
예상 PER21.423.2--
주가/현금흐름21.622.6--
주가/잉여현금흐름25.426.2--
배당수익률 %2.882.94--
모닝스타 이미지

Coca-Cola 수익 발표, 혁신과 표적 마케팅으로 음료 판매량 반등 예상

소비자 긴축과 지정학적 불확실성의 역풍에도 불구하고, 넓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Coca Cola는 유기적 매출과 비교가능 EPS가 각각 9%와 5% 성장하는 등 견실한 3분기 실적을 보고했습니다. 이러한 회복탄력적인 실적은 총 음료 포트폴리오 전략과 제품 혁신 및 브랜드 투자에 대한 확고한 약속에 의해 뒷받침되는 Coke의 장기 성장 전망에 대한 당사의 건설적인 견해를 재확인시켰습니다. 당사는 경영진의 전망과 부합하는 2024년 매출 460억 달러와 조정 EPS 2.86달러 예상, 그리고 연간 한 자릿수 중반 매출 성장과 30% 초반대 영업이익률에 대한 당사의 10년 전망을 유지할 계획입니다. 당사는 64달러의 추정 적정가치를 유지하며 주식은 완전히 가치가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분기 중 중국, 멕시코, 터키의 부진한 수요로 판매량이 1% 감소했지만, Coke는 미국과 유럽의 견실한 물량 트렌드와 시장 점유율 확대 덕분에 여전히 (음료 판매량이 2% 감소한) 넓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PepsiCo를 능가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시장에서의 Coke의 강세를 Coke의 다양한 포트폴리오와 관련된 차별화된 경험을 강화하는 소비자 중심의 혁신과 디지털 강화 마케팅 프로그램 때문이라고 판단합니다. 특히, 더 건강한 음료를 제공하려는 집중된 노력이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얻어 Coca-Cola Zero Sugar의 판매량이 11% 증가했습니다. 당사는 라틴 아메리카와 아시아의 병입업체들과 협력하여 실행되는 유사한 이니셔티브들이 이 지역들의 판매량 성장 회복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10%의 가격-믹스 상승은 높아 보였지만, 초인플레이션 시장의 영향을 제외하면 6%의 핵심 가격 성장은 Coke의 가치 입지를 보존하는 데 합리적이라고 보는 당사의 한 자릿수 중반 예상과 일치했습니다. 분기의 가격 책정은 또한 Coke 제품 가격이 글로벌 평균보다 높은 선진 시장의 우호적인 볼륨 믹스의 혜택을 받았습니다. 신흥국 시장 판매량이 반등하고 초인플레이션 압력이 완화됨에 따라, 당사는 Coke의 핵심 가격이 2025년에 4%로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투자 의견

코카콜라는 넓은 해자 등급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브랜드의 무형 자산과 거대한 글로벌 시스템에서 비롯된 규모의 경제 효과는 비알코올 음료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공고히 하고 향후 20년 이상 초과 수익을 창출할 것입니다. 이 회사는 총 음료 포트폴리오를 신중하게 운영하며, 비탄산 음료 부문(2024년 코카콜라 판매량의 31%)에 집중하여 음료 코너에서 소비자의 최우선 선택이 되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핵심 탄산음료 부문에서는 소비자들의 건강 의식이 높아지는 가운데서도, 무설탕 레시피, 천연 재료, 디지털 및 이벤트 중심 마케팅 혁신을 활용해 다양한 상황에서 소비자를 활성화하고 참여시켜 강력한 가격 인상과 건실한 판매량을 유지해 왔습니다. 내부 브랜드 육성(혁신 파이프라인의 절반 이상이 비탄산 음료 컨셉) 외에도, 코카콜라는 각각 페어라이프(Fairlife), 코스타(Costa), 바디아머(BodyArmor)와 같은 강력한 브랜드를 전략적으로 인수하며 고급 유제품, 커피, 스포츠 음료 등 카테고리에서의 입지를 강화했습니다. 코스타 인수는 코로나19로 인한 차질과 코스타 브랜드 및 혁신 역량을 활용한 즉석 음용 커피 제품 개발의 더딘 진전으로 기대만큼 성과를 내지 못한 것으로 보이지만, 페어라이프 인수는 강력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해당 브랜드는 2020년 코카콜라가 완전 인수한 지 2년 만에 소매 매출 10억 달러를 돌파했으며, 소매 및 외식 채널에서 점유율 증가 속도가 가속화되었습니다. 그러나 코카콜라도 위험에서 자유롭지 않습니다. 고비용 인플레이션 시기에는 대형 보틀러와의 경제적 이해관계 불일치 위험에 노출되지만, 코카콜라의 브랜드 투자, 실시간 데이터 분석, 네트워크 서비스가 상호 이익을 위한 긴장 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당분이 많은 음료에 대한 건강 우려는 역풍이지만, 코카콜라의 '건강에 더 좋은' 제품군과 민첩한 시장 대응이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관련성을 유지시켜 줄 것으로 본다. 전자상거래 업체와 하드 디스카운터의 도전에도 불구하고, 코카콜라는 디지털 참여에 투자하면서 가치 제안을 강화하기 위해 선제적인 패키징 및 제품 구성 관리로 능숙하게 대응해왔다.


📈 상승론자 의견

  • 코카콜라는 시장 침투율이 낮은 신흥 시장에서 강력한 보틀러 관계를 활용해 기존 레시피 제품과 현지 취향에 맞춘 신제품으로 판매량 성장을 이끌 수 있습니다.
  • 디지털화된 공급망과 데이터 분석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통해 코카콜라와 보틀러들은 제품 기획, 제조, 시장 진출 전략 측면에서 더욱 긴밀히 협력하게 되었다.
  • 코스타는 팬데믹 관련 차질에서 회복하면서 커피 부문에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글로벌 사업 기반을 바탕으로 더 많은 소비자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하락론자 의견

  • 선진 시장의 탄산음료 수요에 대한 구조적 역풍은 코카콜라의 장기 성장 전망에 도전 과제가 되고 있다.
  • 회사의 비탄산 음료 부문 브랜드 포트폴리오와 제품 라인업은 상대적으로 취약하며,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 매출의 3분의 2가 해외 시장에서 발생하는 코카콜라는 환율 변동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있어 보고된 수익의 변동성을 유발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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