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2.21 기준
적정가치
2024.09.10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낮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29 | 26.6 | - | - |
예상 PER | 24.2 | - | - | - |
주가/현금흐름 | 45.3 | 23.7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65 | 28.6 | - | - |
배당수익률 % | 2.72 | 2.97 | - | - |

Coca-Cola 수익 발표, 혁신과 표적 마케팅으로 음료 판매량 반등 예상
소비자 긴축과 지정학적 불확실성의 역풍에도 불구하고, 넓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Coca Cola는 유기적 매출과 비교가능 EPS가 각각 9%와 5% 성장하는 등 견실한 3분기 실적을 보고했습니다. 이러한 회복탄력적인 실적은 총 음료 포트폴리오 전략과 제품 혁신 및 브랜드 투자에 대한 확고한 약속에 의해 뒷받침되는 Coke의 장기 성장 전망에 대한 당사의 건설적인 견해를 재확인시켰습니다. 당사는 경영진의 전망과 부합하는 2024년 매출 460억 달러와 조정 EPS 2.86달러 예상, 그리고 연간 한 자릿수 중반 매출 성장과 30% 초반대 영업이익률에 대한 당사의 10년 전망을 유지할 계획입니다. 당사는 64달러의 추정 적정가치를 유지하며 주식은 완전히 가치가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분기 중 중국, 멕시코, 터키의 부진한 수요로 판매량이 1% 감소했지만, Coke는 미국과 유럽의 견실한 물량 트렌드와 시장 점유율 확대 덕분에 여전히 (음료 판매량이 2% 감소한) 넓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PepsiCo를 능가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시장에서의 Coke의 강세를 Coke의 다양한 포트폴리오와 관련된 차별화된 경험을 강화하는 소비자 중심의 혁신과 디지털 강화 마케팅 프로그램 때문이라고 판단합니다. 특히, 더 건강한 음료를 제공하려는 집중된 노력이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얻어 Coca-Cola Zero Sugar의 판매량이 11% 증가했습니다. 당사는 라틴 아메리카와 아시아의 병입업체들과 협력하여 실행되는 유사한 이니셔티브들이 이 지역들의 판매량 성장 회복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10%의 가격-믹스 상승은 높아 보였지만, 초인플레이션 시장의 영향을 제외하면 6%의 핵심 가격 성장은 Coke의 가치 입지를 보존하는 데 합리적이라고 보는 당사의 한 자릿수 중반 예상과 일치했습니다. 분기의 가격 책정은 또한 Coke 제품 가격이 글로벌 평균보다 높은 선진 시장의 우호적인 볼륨 믹스의 혜택을 받았습니다. 신흥국 시장 판매량이 반등하고 초인플레이션 압력이 완화됨에 따라, 당사는 Coke의 핵심 가격이 2025년에 4%로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투자 의견
당사는 Coca-Cola에 넓은 경제적 해자 등급을 부여하며, 가격 결정력의 기반이 되는 브랜드 포트폴리오와 긴밀한 소매업체 관계, 그리고 거대한 글로벌 시스템에서 비롯된 규모의 이점이 결합되어 무알코올 음료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강화하고 20년 이상 초과 투자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당사는 전체 음료 포트폴리오에 대한 이 회사의 전략적 집중을 건설적이라고 평가합니다. 그리고 비 탄산음료 카테고리(Coke의 2023년 판매량의 31% 차지)로의 피보팅이 당사의 예측 기간 동안 건전한 탑라인 성장(한 자릿수 중반) 달성을 예견하는 좋은 징조로 보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사내에서 브랜드를 육성하는 것 외에도(혁신 파이프라인의 절반 이상을 비 탄산 제품 컨셉 활용) 최근 강력한 도전자(각각 Costa 및 BodyArmor)를 전략적으로 인수하여 커피 및 스포츠 음료와 같은 카테고리에서 확고한 입지를 보유한 기존 카테고리 리더 상품에 맞서 입지를 강화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두 갈래의 성장 전략이 Coca-Cola에 잘 맞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리적 다각화는 또 다른 성장의 길로 이어집니다. 공시된 바에 따르면 신흥 시장(아시아 태평양 144달러, 라틴 아메리카 190달러)의 1인당 음료 소비량이 북미의 1,100달러 수준을 따라잡으려면 갈 길이 멉니다. 당사는 Coke가 브랜드 및 연구 투자에 대한 글로벌 모범 사례를 현지 문화 및 선호도와 결합하여 이 지역의 성장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러나 Coca-Cola는 위험에 면역이 되지 않습니다. 이 회사는 고비용 인플레이션 기간 동안 대형 보틀러와 경제적 이익의 불일치에 취약하지만 Coke의 브랜드 투자, 실시간 데이터 분석 및 네트워크 서비스가 상호 이익을 위한 부담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소비자의 우려와 제한적인 규제는 역풍을 불러일으켰지만, 당사는 고전적인 조리법의 재구성, 천연 성분을 사용한 새로운 "더 나은" 제품, 인도, 동남아시아, 아프리카를 비롯한 미개척 시장에서의 확장이 영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할인점의 혼란은 계속해서 도전 과제를 양산하고 있으며, Coke는 디지털 기능에 투자하는 동시에 가치 제안을 강화하기 위해 능동적인 포장 및 믹스 관리로 적절하게 대응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Coca-Cola는 침투력이 낮은 신흥 시장에서 강력한 보틀러 관계를 활용하여 현지 취향에 맞춘 신제품뿐만 아니라 고전적인 레시피로 판매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 디지털화된 공급망과 데이터 분석에 대한 막대한 투자로 Coke와 병 제조업자들은 제품 계획, 제조, 시장 진출 전략에 더 잘 맞췄습니다.
- Costa가 대유행 관련 혼란에서 회복함에 따라 Coca-Cola가 커피 카테고리에서 더 확고한 기반을 확보하고 글로벌 발자국을 감안할 때 더 많은 소비자 통찰력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선진국 시장에서 탄산음료 수요에 대한 구조적인 역풍은 Coca-Cola의 장기 성장 전망에 도전이 됩니다.
- 비 탄산 카테고리의 회사 브랜드 포트폴리오 및 제품 라인업은 덜 견고하며 경쟁 우위를 강화하기 위해 많은 투자가 필요합니다.
- 매출의 2/3가 해외 시장에서 발생하는 Coke는 보고 매출액의 변동성을 유발하는 지속적인 통화 변동에 직면해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