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7.14 기준
적정가치
2025.02.1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없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9.5 | 48.2 | - | - |
예상 PER | 10.2 | - | - | - |
주가/현금흐름 | 2.7 | 3.5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5.1 | 7.5 | - | - |
배당수익률 % | 6.31 | 4.92 | - | - |

Ford: 4분기 미국 판매 성장률이 업계를 앞지르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1월 3일 2024년 4분기 및 연간 미국 경차 판매량을 발표했습니다. 12월 계절 조정 연간 판매량은 2023년 12월의 1,592만 대에서 1,680만 대로 증가했습니다. 2024년 12월은 2023년 12월보다 판매 일수가 하루 적었으므로 12월의 전년 대비 2% 증가율은 작년의 추가 일수를 조정하면 6.1%입니다.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7% 증가했으며, 연간 매출은 2.2% 증가한 1,585만 건으로 예상치인 1,500만 건에 부합했습니다. 2025년에는 재고가 증가하고 인센티브가 평균 거래 가격의 약 7~8% 수준인 현재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2025년에 금리가 상승할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하지만, 여전히 소비자들에게 경제성은 어려운 과제이므로 2025년 판매량은 1,600만 대 초반으로 소폭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Ford의 4분기 미국 내 인도량은 8.8% 증가했고 소매 채널 판매량은 17% 증가했습니다. 이 회사는 익스페디션, 내비게이터, 브롱코의 재고를 비축하고 있다고 밝혔는데, 이는 해당 모델이 2025년에 재설계(또는 브롱코의 경우 리프레시)되어 생산 중단이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링컨의 4분기 판매량은 신형 노틸러스의 88% 성장에 힘입어 35.4% 증가했으며, 연간 링컨 소매 판매량은 2007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4분기 F-150 라이트닝 EV 판매량은 10.1% 감소했지만, 포드의 세 가지 순수 전기차 모델(라이트닝, 마하-E, E-트랜짓)은 여전히 3만 대 이상의 분기 기록을 달성했으며, 마하-E는 35.6% 증가한 분기 기록을 세웠습니다. 또한, 포드는 고객이 포드 가정용 충전기를 무료로 제공하고 기본 장착을 통해 전기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파워 프로미스 프로그램을 3월까지 연장한다고 밝혔습니다. F-시리즈 판매량은 여전히 21.1% 증가했으며, 슈퍼 듀티는 30% 증가하여 2월 5일에 발표될 4분기 실적에 희소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26.5% 증가한 47,082대로, 대부분 F-150과 매버릭 픽업에서 증가했습니다. 연간 전기차 판매량은 97,865대로 미국 전체 판매량의 4.7%(2023년 3.6%)였으며, 하이브리드는 187,426대로 9%(2023년 6.7%)를 차지했습니다.
투자 의견
포드는 미국에서 경형 트럭 모델에 집중함으로써 경영 정상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는 경형 트럭이 미국 신차 판매의 80%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적절한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포드의 과제는 수익성을 유지하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동시에 링컨을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로 육성하고 전기차 확대를 추진하며 과도한 보증 비용 등 비용을 통제하는 것입니다. 2025년에는 일부 성과를 거두었지만, 자동차 산업의 대부분이 경쟁 우위(moat)가 없는 특성 때문에 이러한 과제들은 매우 어렵습니다. 구조조정, 원자재 가격, 환율 등 부정적 요인이 존재하며, 모빌리티와 전기화 투자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수년이 소요될 것입니다. 포드는 가장 수익성 높은 차량에 투자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내연기관 차량과 배터리 전기 차량을 별도 부문(Ford Blue와 Ford Model e)으로 분리함으로써, 브론코와 F-시리즈 같은 내연기관 차량의 성공을 이어가며 F-150 라이트닝 BEV와 머스탱 마하-E의 성공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구조조정은 지속적인 과제이며, 2024년 비용은 $12억 달러, 2025년에는 약 $5억 달러가 예상됩니다. 회사는 인력 감축, 생산 복잡성 감소, 차량의 거의 사용되지 않는 기능 제거 등을 통해 수십억 달러의 비용을 절감하고 있으며, 이 중 $10억 달러는 2025년 목표입니다. 2023년 2월 파리(Farley)는 회사가 엔지니어가 너무 많다고 지적했습니다. 12일 후 포드는 2025년까지 주로 영국과 독일에서 3,800명의 인력을 감축한다고 발표했으며, 이 중 2,800명은 제품 개발 관련 직원이었습니다. 전기차 생산이 증가함에 따라 포드는 기존 인력이 필요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포드는 공통 플랫폼을 기반으로 더 많은 모델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는 규모의 경제를 개선해 비용을 절감하고, 수요 변화에 따라 생산을 빠르게 전환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과거 포드는 각 지역과 세그먼트별로 다른 플랫폼을 사용해 수십억 달러를 낭비했습니다. 머스탱 마하-E 전기차는 미국 해안 지역 시장에서 새로운 고객을 유치했으며, 초기 구매자의 70%가 포드 차량을 처음 구매한 고객입니다. F-150 라이트닝 픽업 트럭 고객 중 많은 수도 포드 차량을 처음 구매한 고객입니다. 또한 트랜짓 BEV는 상업용 고객의 비용 절감을 돕고, 포드가 기업에 차량 비용 최적화를 위한 데이터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포드의 구조조정에는 전 세계적인 다수의 구조조정 프로젝트와 전기차(EV) 사업 확대에 필요한 추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포드는 투자 수익이 가장 높은 분야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는 북미 자동차 부문에서 주로 철수하고 남미 생산을 중단한 것이 적절한 결정이었다고 우리는 생각합니다.
- 차량 판매에만 의존하던 과거와 달리, 포드에게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서비스는 새로운 수익원이며 높은 마진율을 기대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자동차 산업은 매우 사이클적이며, 디트로이트 자동차 제조사들은 수년간 외국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미국 시장 점유율을 크게 잃어왔습니다. 경쟁은 이제까지 가장 치열합니다.
- 장기적 수익성은 최근 영향력이 강화된 노동조합에 의해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 내 주요 비노조화 수입 자동차 제조사들은 현재 이 문제를 대부분 겪지 않고 있습니다.
- 포드의 주가는 기업 자체의 실적과 무관하게 거시경제적 우려로 인해 급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산업의 성장을 위해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며, 이는 잠재적인 마진 확대를 제한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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