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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1분기 미국 판매량 우수, 그러나 2025년 남은 기간에 타격을 줄 가능성 있음

by 모닝스타

2025.04.02 오후 12:05

모닝스타 등급

2025.12.03 기준

적정가치

80.00 USD

2025.10.2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94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없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14.36.6--
예상 PER6.35.7--
주가/현금흐름3.73--
주가/잉여현금흐름----
배당수익률 %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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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1분기 미국 판매량 우수, 그러나 2025년 남은 기간에 타격을 줄 가능성 있음

미국 소비자 및 차량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한 1분기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4.8% 증가했으며, 3월은 10.7% 증가(판매일 조정 시 15%)했으며, 계절적 요인을 고려한 연간 판매율은 1,777만대로 2021년 4월 이후 가장 높은 SAAR(계절적 요인을 고려한 연간 판매율)를 기록했습니다. 우리는 소비자들이 4월에 시작되는 관세로 인해 3월에 판매가 증가했다고 생각합니다. 관세가 없는 재고가 딜러의 재고에서 고갈되기 시작하는 5월이나 6월경부터 관세가 판매에 실제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4월에 미국 자동차 수입에 적용될 수 있는 관세는 4가지나 됩니다. 펜타닐과 불법 이민에 대응하기 위해 4월 2일부터 캐나다와 멕시코에 대한 25% 관세가 부과된다고 가정할 때,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 준수 차량에 대해서도 4월 2일부터 25% 관세가 부과되고, 4월 3일부터는 외국산 자동차에 대한 일반 관세인 2.5%가 부과될 것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예외 조항을 제정하지 않는 한, 많은 차량에 최소 52.5%의 관세가 부과될 것입니다. 소비자들이 이러한 관세를 일부라도 피하는 시나리오를 예상할 수 없기 때문에, 2025년 미국 경차 판매량 전망치를 1,630만대에서 1,550만대의 중간치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GM은 1분기 미국 내 판매량이 16.7% 증가하면서 2018년 이후 최고의 1분기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쉐보레는 13.7% 증가하면서 2019년 이후 최고의 1분기 실적을 기록했고, GMC는 17.6% 증가하면서 사상 최고의 1분기 실적을 기록했으며, 뷰익은 39.3% 증가하면서 2006년 이후 최고의 1분기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캐딜락의 소매 판매량은 21% 증가(캘리포니아에서는 25%)하여 2008년 이후 최고의 1분기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GM의 소매 채널 판매는 15% 증가하여 2018년 이후 최고의 1분기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전기 자동차 판매량은 31,887대로 거의 두 배가 되었으며, 대부분은 쉐보레 에퀴녹스,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 캐딜락 옵티아이크 신형 모델이 작년 1분기 대비 판매를 견인했습니다. GM의 인센티브가 평균 거래 가격의 약 4%를 차지하는 것으로 업계 평균보다 약 300 베이시스 포인트 낮기 때문에 가격과 물량이 4월 29일 GM의 1분기 수익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세로 인해 2025년 실적 전망치가 대폭 하향 조정되거나 철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 의견

제너럴 모터스는 경쟁하는 모든 부문에서 경쟁력 있는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비용 기반이 축소됨에 따라(2023-24년 동안 20억 달러 절감) 마침내 그 규모에 걸맞은 규모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GM은 건실한 북미 사업부와 GM 파이낸셜을 통해 거의 성숙기에 접어든 금융 부문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수익 잠재력이 매우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제 근로자 퇴직자 의료보험을 별도 기금으로 이전하고 공장 폐쇄를 단행함으로써 GM 북미 사업부의 손익분기점이 대폭 낮아졌습니다. 시장 점유율 18~19%를 가정할 때 미국 자동차 산업 판매량 기준 약 1,000만~1,100만 대 수준입니다. 전기차 배터리 합작 투자사를 통해 더 큰 규모의 경제와 유연성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GM은 소비자들이 과거보다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제품을 생산합니다. 더 이상 높은 인건비를 충당하기 위해 과잉 생산한 후 렌털 플릿에 차량을 처분(잔존가치 하락 유발)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평균 거래 가격 대비 미국 내 인센티브 비율이 거의 항상 업계 평균보다 훨씬 낮게 유지되도록 합니다. GM은 현재 수요 주도형 모델로 운영되며, 수요에 맞춰 생산할 수 있고 공장 가동이 가능한 경기 사이클 저점에서도 손익분기점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구조화되어 있습니다. 그 결과 미국 시장 점유율은 낮아졌지만 구 GM 시절보다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비용 구조는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GM이 2024년 미국 내 판매 차량의 53.5%만 미국에서 생산한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입니다. GM은 6월 10일 멕시코에서 생산되는 크로스오버와 픽업트럭의 미국 내 생산 능력 확대 및 대형 SUV 생산 능력 증대를 위해 40억 달러를 투자한다고 발표했으며, 이는 해당 비율 상승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두 개의 뷰익(Buick) 및 두 개의 쉐보레(Chevrolet) 모델과 중국에서 생산되는 뷰익 엔비전(Envision)의 한국 생산을 이전할 계획은 없습니다. 크루즈(Cruise) 인수와 온스타(OnStar)를 통한 GM의 커넥티비티 및 데이터 수집 역량은 GM이 이 새로운 시대에 잘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라고 생각합니다. 2024년 12월, GM은 크루즈의 자율주행 택시 사업에 대한 추가 자금 지원을 중단한다고 발표했으며, 2025년에는 크루즈의 일부 인력과 기술을 GM의 슈퍼 크루즈(Super Cruise)와 통합해 개인 차량 소유를 위한 레벨 3 및 레벨 4 자율주행차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2021년 초, GM은 2035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무공해 차량만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 상승론자 의견

  • GMNA의 손익분기점(약 1,000만~1,100만 대)은 구 GM 시절보다 현저히 낮아졌다.
  • 경영진은 2023-25년 동안 두 차례의 가속화된 주식 매입 프로그램을 통해 보여준 바와 같이 대규모 주식 매입을 주저하지 않습니다.
  • GM은 경트럭 부문에서 차량당 수천 달러를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인센티브 비용을 줄이면서 가격을 높임으로써 차량당 마진을 늘릴 수 있으며, 이는 경차 판매 급감과 시장 점유율 하락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시장이 GM 주가에 더 높은 주가수익비율(P/E) 배수를 부여하려면, GM이 과거 GM보다 훨씬 우수한 성과를 낼 수 있음을 증명하기 위해 미국 경기 침체가 발생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경기 침체는 2020년에 발생했으며 2026년에도 재발할 수 있으나, 경기 침체 이후 상당한 시간이 지난 후의 P/E 배수는 불확실합니다.
  • 자동차 주식은 하향식 분석이 매력적으로 보여도 거시경제적 우려로 인해 종종 심각한 매도세를 보인다.
  • 미국 자동차 시장은 해마다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현대기아, 테슬라, 중국 신규 진입 기업 및 전기차 스타트업 등 다른 기업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GM과 같은 기존 업체들로부터 점유율을 더 많이 빼앗을 수 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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