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0.13 기준
적정가치
2025.07.22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없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8.5 | 6.6 | - | - |
예상 PER | 5.7 | 5.7 | - | - |
주가/현금흐름 | 2.8 | 3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 | - | - | - |
배당수익률 % | 0.97 | - | - | - |

GM: 3분기 미국 내 내연기관 및 전기차 판매 호조
중요성: 보고된 성장세를 고려할 때, 자동차 제조사들은 아직 관세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GM의 인센티브가 업계 평균보다 낮고 GM 딜러 재고가 16% 감소한 점을 감안할 때, 3분기 가격 정책도 강세를 보일 전망이다. 또한 회사는 고급형 GMC 데날리 트림과 캐딜락 V-시리즈 퍼포먼스 트림이 9월 30일까지 역대 최고 연간 누적 판매량을 기록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분기 유일하게 성장하지 못한 브랜드는 뷰익으로, 엔코어 GX와 엔비전(한국 및 중국 생산) 판매량이 각각 35% 이상 감소하며 14% 하락했다. 전기차는 GM 사상 최고 분기 실적을 기록하며 107% 증가한 66,501대(전체 판매량의 9.4%)를 판매했다. 캐딜락의 여러 신형 전기차 모델이 기여했으며, 쉐보레 이퀴녹스 EV 판매량도 157% 증가한 25,000대 이상을 기록했다. 만료 예정인 연방 세액 공제가 수요를 앞당겼으나, 전기차 리스 혜택은 여전히 매력적이다. 결론: GM에 대한 우리의 '경쟁 우위 없음(no-moat)' 등급과 주당 77달러의 공정 가치 추정치는 변경하지 않는다. 2025년 미국 경차 판매량은 1,500만 대 후반대를 예상하지만, 1,600만 대 초반도 가능하다고 본다. GM은 10월 21일 3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판매량과 가격 정책을 고려할 때 견실한 실적을 예상하지만, 회사는 2분기 실적 발표 당시 차세대 대형 픽업트럭 출시로 인한 하반기 비용과 관세 영향이 상반기 1분기 대비 2분기 지속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투자 의견
우리는 제너럴 모터스가 경쟁하는 모든 세그먼트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2023-24년 동안 $20억 달러의 비용 절감으로 비용 기반을 축소해 마침내 규모에 맞는 규모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고 판단합니다. GM의 수익 잠재력은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북미 사업부가 건전하고 GM 파이낸셜을 통해 거의 성숙한 금융 부문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제 근로자의 퇴직자 의료 보험을 별도 기금으로 이전하고 공장 폐쇄를 통해 GM 북미의 손익분기점을 북미 자동차 산업 판매량 약 1,000만~1,100만 대(시장 점유율 18~19% 가정)로 대폭 낮췄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생산을 위한 합작 법인에서 추가적인 규모와 유연성이 기대됩니다. GM은 소비자들이 과거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고용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과잉 생산을 시도하고 차량을 렌탈 플릿에 처분하는 방식(잔존 가치를 훼손함)을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평균 거래 가격 대비 미국 인센티브 비율이 업계 평균보다 훨씬 낮을 수 있도록 합니다. GM은 수요 주도형 모델로 운영되며, 경제 사이클의 저점에서도 공장을 가동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어 손익분기점을 하회하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미국 시장 점유율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과거 GM보다 높은 이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비용 구조는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우리는 GM이 2024년 미국에서 판매된 차량의 53.5%만을 미국에서 생산했다고 추정합니다. 6월 10일 GM은 멕시코에서 생산되는 크로스오버와 픽업 트럭의 미국 생산 능력을 확대하고 대형 SUV 생산 능력을 추가하기 위해 $40억 달러를 투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해당 비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재로선 미국에서 판매되는 두 개의 Buick 모델과 두 개의 Chevrolet 모델, 그리고 중국에서 생산되는 Buick Envision의 한국 생산을 이전할 계획은 없습니다. 우리는 Cruise 인수와 GM의 OnStar를 통한 연결성 및 데이터 수집이 GM을 이 새로운 시대에 잘 대비하도록 한다는 점을 생각합니다. 2024년 12월, GM은 크루즈의 로봇 택시 개발에 추가 자금을 지원하지 않겠다고 발표했으며, 2025년에는 크루즈의 일부 인력과 기술을 GM의 슈퍼 크루즈와 통합해 개인 차량 소유를 위한 레벨 3 및 레벨 4 자율주행 차량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2021년 초, GM은 2035년까지 전 세계에서 판매하는 모든 차량을 무배출 차량으로 전환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GMNA의 손익분기점(약 1000만~1100만 대)은 과거 GM 시절보다 크게 낮아졌습니다.
- 경영진은 2023년부터 2025년까지 진행된 두 차례의 가속화된 주식 매입 프로그램을 통해 대규모 주식 매입에 주저하지 않고 있습니다.
- GM은 경형 트럭 부문에서 차량당 수천 달러 더 높은 가격을 책정할 수 있습니다. 인센티브 비용을 줄이면서 가격을 인상하면 차량당 마진을 늘릴 수 있으며, 이는 경형 차량 판매 급감과 시장 점유율 하락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GM은 시장이 주가에 더 높은 P/E 배수를 부여하기 전에 과거 GM보다 훨씬 나은 성과를 입증하기 위해 미국 경기 침체를 겪어야 할 수 있습니다. 경기 침체는 2020년에 발생했으며, 2025년이나 2026년에 다시 발생할 수 있지만, 경기 침체 이후의 P/E 배수는 불확실합니다.
- 자동차 주식은 거시경제적 우려로 인해 하향 추세에 있는 기업들의 실적 전망이 긍정적임에도 불구하고 급격히 하락할 수 있습니다.
- 미국 자동차 시장은 매년 더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현대-기아, 테슬라, 중국 신규 진입업체 및 전기차 스타트업 등 신규 업체들이 GM과 같은 기존 업체들로부터 점유율을 점차 빼앗을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