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3.14 기준
적정가치
2025.02.26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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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해자 | 없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7.6 | 8.5 | - | - |
예상 PER | 4.2 | - | - | - |
주가/현금흐름 | 2.7 | 3.5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 | 48.6 | - | - |
배당수익률 % | 0.99 | - | - | - |

GM: 4분기 판매량 호조와 우수한 가격 책정 달성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1월 3일 2024년 4분기 및 연간 미국 경차 판매량을 발표했습니다. 12월 계절 조정 연간 판매량은 2023년 12월의 1,592만 대에서 1,680만 대로 증가했습니다. 2024년 12월은 2023년 12월보다 판매 일수가 하루 적었으므로, 작년의 추가 일수를 조정하면 전년 대비 2% 상승한 6.1%를 기록했습니다.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7% 증가했으며, 연간 매출은 2.2% 증가한 1,585만 건으로 예상치인 1,500만 건에 부합했습니다. 2025년에는 재고가 증가하고 인센티브가 평균 거래 가격의 약 7~8%인 현재 수준에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2025년에 금리가 상승할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하지만, 여전히 소비자들에게 경제성은 어려운 과제이므로 2025년 판매량은 1,600만 대 초반으로 소폭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제너럴 모터스는 4분기에 미국 인도량이 20.8% 증가하고 연간 판매량이 270만 대로 2019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호조를 보였습니다. 4분기 전기차 판매량은 42,000대로 2분기의 거의 두 배에 달했습니다. 이쿼녹스 EV는 분기에 18,000대 이상, 연간으로는 29,000대 가까이 판매되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습니다. GM의 연간 전기차 판매량은 50% 증가한 114,432대로 전체 판매량의 4.2%를 차지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의 25% 관세 위협이나 7,500달러 연방 세금 공제 혜택이 사라질 것을 우려한 소비자들이 4분기에 전기차 구매를 서두른다면 2025년에는 전기차의 모멘텀이 둔화될 수 있습니다. GM의 전체 가격 책정은 이번 분기에 인상적이었으며, ATP 대비 인센티브 비율은 분기가 진행될수록 하락하여 12월에는 3.5%에 불과했습니다. 해당 분기의 비율은 4.2%로 업계보다 290베이시스포인트 낮았으며, 이는 1월 28일로 예정된 4분기 실적에 좋은 징조입니다. 쉐보레는 2020년, 캐딜락은 2016년 이후 최고의 4분기를 보냈으며, GMC는 기록적인 4분기를 보냈습니다. 2025년 GM은 1분기에 캐딜락 비스티크와 옵티크 EV 크로스오버를 출시할 예정이며, 막 시작된 풀사이즈 SUV 재설계는 수익성 높은 수익 기여자가 될 것입니다.
투자 의견
제너럴 모터스는 경쟁하는 모든 세그먼트에서 경쟁력 있는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비용 절감(2023~24년 동안 20억 달러 추가 절감)을 통해 마침내 규모에 걸맞은 규모를 갖추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GM은 북미 사업부가 건실하고 GM 파이낸셜을 통해 금융 부문이 거의 성숙해졌기 때문에 수익 잠재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제 근로자의 퇴직자 의료보험을 별도의 펀드로 옮기고 공장을 폐쇄하면서 GM 북미의 손익분기점은 18%~19%의 점유율을 가정할 때 약 1,000만~1,100만 대의 미국 업계 판매량으로 크게 낮아졌습니다. 향후 몇 년 동안 GM이 생산량을 차량 세트로 전환하고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는 합작회사를 설립하여 더 많은 유연성과 규모를 확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GM은 소비자들이 과거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더 이상 높은 인건비를 충당하기 위해 과잉 생산한 후 렌트 차량으로 버릴 필요가 없습니다(잔존 가치를 떨어뜨리는). 이제 GM은 수요를 충족하는 만큼만 생산할 수 있는 수요 풀 모델로 운영되며, 공장을 가동할 수 있는 경기 사이클의 바닥에서도 손익분기점을 넘기지 않도록 구조화되어 있습니다. 그 결과 미국 내 점유율이 낮아졌음에도 불구하고 구 GM 시절보다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현재 보험, 구독, 데이터 판매와 같은 새로운 고수익 사업에서 수백억 달러를 벌어들여 2030년까지 총 매출 약 2,500억 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23년 7.2%에서 12%~14%의 회사 전체 조정 EBIT 마진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크루즈 인수와 같은 조치와 OnStar를 통한 GM의 연결성 및 데이터 수집은 GM이 새로운 시대에 잘 적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생각합니다. 2024년 12월, GM은 크루즈 로봇택시에 더 이상 자금을 지원하지 않을 것이며 2025년에는 일부 크루즈 인력과 기술을 GM의 슈퍼크루즈와 통합하여 개인 차량 소유를 위한 레벨 3 및 레벨 4 자율주행차를 추구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GM은 2020년부터 2025년까지 배터리 전기 및 자율 주행 차량에 35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30대의 BEV를 출시하고 그 중 3분의 2를 북미에서 판매할 계획입니다. 2021년 초에는 2035년까지 전 세계에서 무공해 차량만 판매하겠다는 포부를 발표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GMNA의 손익분기점은 약 1,000만~1,100만 대로, 구 GM 시절에 비해 크게 낮아졌습니다.
- 경영진은 대량의 주식을 매입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 GM은 경트럭 세그먼트에서 차량 한 대당 수천 달러를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더 적은 인센티브로 더 높은 가격을 책정하면 GM은 차량당 더 많은 마진을 얻을 수 있고, 이는 심각한 경차 판매 감소와 시장 점유율 하락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GM이 기존 GM보다 훨씬 더 잘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미국의 경기 침체가 발생해야만 시장에서 더 높은 주가수익비율 배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경기 침체는 2020년에 왔고 2025년에 다시 올 수도 있지만, 경기 침체 이후의 P/E 배수는 불확실합니다.
- 자동차 주식은 바텀업 스토리가 매력적으로 보이더라도 거시경제 우려로 인해 급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미국 자동차 시장은 매년 더 혼잡해지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 테슬라, 그리고 중국의 신규 진입 업체 및 전기차 스타트업과 같은 기타 업체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GM과 같은 기존 업체로부터 더 많은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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