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3.14 기준
적정가치
2025.02.26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없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7.6 | 8.5 | - | - |
예상 PER | 4.2 | - | - | - |
주가/현금흐름 | 2.7 | 3.5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 | 48.6 | - | - |
배당수익률 % | 0.99 | - | - | - |

GM 실적: 강력한 2025년 가이던스에도 불구하고 관세 불확실성으로 주가 하락
GM은 2024 년 조정 희석 주당 순이익이 전년 대비 54.8 % 증가한 1.92 달러로 LSEG 1.89 달러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좋은 분기로 2024 년을 마감했습니다. 회사는 2025년 조정 희석 주당 순이익 가이던스를 11~12달러로 제시했는데, 이는 컨센서스인 10.85달러를 약간 상회하는 수치이며, 2024년 조정 EBIT 가이던스 137억~157억 달러도 149억 달러에 비해 견조한 수준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가이던스는 전기 자동차 세금 공제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월 1일부터 부과할 수 있는 25% 관세와 같은 정책 변화의 영향이 없다고 가정합니다. 관세 불확실성과 GM이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 증액을 발표하지 않은 것이 1월 28일 거래 기간 동안 주가를 10% 이상 하락시킨 것으로 판단됩니다. 공정가치 추정치는 변경하지 않지만 10-K를 위해 모델을 1년 앞당긴 후 모든 가치 평가 입력을 재평가할 예정입니다. 저희는 주가 하락이 시장의 과잉 반응이라고 생각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첫날인 2월 1일부터 멕시코와 캐나다에서 수입되는 모든 미국산 수입품에 25%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언급했기 때문에 1월 28일에는 새로운 위협이 아니었습니다. 실적 발표에서 경영진은 정책에 대한 확실성 없이는 새로운 자본을 할당하지 않을 것이며, 멕시코와 캐나다에 대한 관세의 기간을 확실성에 가깝게 모델링할 수 없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확실성을 알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는 관세 위협을 이민과 펜타닐에 대한 추가 조치와 연계시켰기 때문에 각 국가가 트럼프가 만족할 만한 합의를 도출한다면 관세는 단기간에 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GM은 멕시코 픽업 및 크로스오버 생산과 캐나다 픽업 생산으로 인해 관세 노출도가 높습니다. GM의 풀사이즈 픽업 생산량의 약 절반이 멕시코와 캐나다에서 생산되며, 그 중 35%가 멕시코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GM은 관세를 피하기 위해 일부 생산 물량을 미국으로 신속하게 들여왔으며 일부 멕시코 또는 캐나다 생산 능력을 기존 미국 공장으로 이전할 수 있다고 밝혔지만, 관세가 부과될 경우 대부분의 영향을 피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투자 의견
제너럴 모터스는 경쟁하는 모든 세그먼트에서 경쟁력 있는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비용 절감(2023~24년 동안 20억 달러 추가 절감)을 통해 마침내 규모에 걸맞은 규모를 갖추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GM은 북미 사업부가 건실하고 GM 파이낸셜을 통해 금융 부문이 거의 성숙해졌기 때문에 수익 잠재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제 근로자의 퇴직자 의료보험을 별도의 펀드로 옮기고 공장을 폐쇄하면서 GM 북미의 손익분기점은 18%~19%의 점유율을 가정할 때 약 1,000만~1,100만 대의 미국 업계 판매량으로 크게 낮아졌습니다. 향후 몇 년 동안 GM이 생산량을 차량 세트로 전환하고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는 합작회사를 설립하여 더 많은 유연성과 규모를 확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GM은 소비자들이 과거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더 이상 높은 인건비를 충당하기 위해 과잉 생산한 후 렌트 차량으로 버릴 필요가 없습니다(잔존 가치를 떨어뜨리는). 이제 GM은 수요를 충족하는 만큼만 생산할 수 있는 수요 풀 모델로 운영되며, 공장을 가동할 수 있는 경기 사이클의 바닥에서도 손익분기점을 넘기지 않도록 구조화되어 있습니다. 그 결과 미국 내 점유율이 낮아졌음에도 불구하고 구 GM 시절보다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현재 보험, 구독, 데이터 판매와 같은 새로운 고수익 사업에서 수백억 달러를 벌어들여 2030년까지 총 매출 약 2,500억 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23년 7.2%에서 12%~14%의 회사 전체 조정 EBIT 마진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크루즈 인수와 같은 조치와 OnStar를 통한 GM의 연결성 및 데이터 수집은 GM이 새로운 시대에 잘 적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생각합니다. 2024년 12월, GM은 크루즈 로봇택시에 더 이상 자금을 지원하지 않을 것이며 2025년에는 일부 크루즈 인력과 기술을 GM의 슈퍼크루즈와 통합하여 개인 차량 소유를 위한 레벨 3 및 레벨 4 자율주행차를 추구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GM은 2020년부터 2025년까지 배터리 전기 및 자율 주행 차량에 35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30대의 BEV를 출시하고 그 중 3분의 2를 북미에서 판매할 계획입니다. 2021년 초에는 2035년까지 전 세계에서 무공해 차량만 판매하겠다는 포부를 발표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GMNA의 손익분기점은 약 1,000만~1,100만 대로, 구 GM 시절에 비해 크게 낮아졌습니다.
- 경영진은 대량의 주식을 매입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 GM은 경트럭 세그먼트에서 차량 한 대당 수천 달러를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더 적은 인센티브로 더 높은 가격을 책정하면 GM은 차량당 더 많은 마진을 얻을 수 있고, 이는 심각한 경차 판매 감소와 시장 점유율 하락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GM이 기존 GM보다 훨씬 더 잘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미국의 경기 침체가 발생해야만 시장에서 더 높은 주가수익비율 배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경기 침체는 2020년에 왔고 2025년에 다시 올 수도 있지만, 경기 침체 이후의 P/E 배수는 불확실합니다.
- 자동차 주식은 바텀업 스토리가 매력적으로 보이더라도 거시경제 우려로 인해 급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미국 자동차 시장은 매년 더 혼잡해지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 테슬라, 그리고 중국의 신규 진입 업체 및 전기차 스타트업과 같은 기타 업체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GM과 같은 기존 업체로부터 더 많은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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