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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실적: 강력한 2025년 가이던스에도 불구하고 관세 불확실성으로 주가 하락

by 모닝스타

2025.01.29 오전 06:50

모닝스타 등급

2025.05.08 기준

적정가치

75.00 USD

2025.05.0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63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없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6.68.5--
예상 PER5.2---
주가/현금흐름2.23.5--
주가/잉여현금흐름-48.6--
배당수익률 %1.01---
모닝스타 이미지

GM 실적: 강력한 2025년 가이던스에도 불구하고 관세 불확실성으로 주가 하락

GM은 2024 년 조정 희석 주당 순이익이 전년 대비 54.8 % 증가한 1.92 달러로 LSEG 1.89 달러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좋은 분기로 2024 년을 마감했습니다. 회사는 2025년 조정 희석 주당 순이익 가이던스를 11~12달러로 제시했는데, 이는 컨센서스인 10.85달러를 약간 상회하는 수치이며, 2024년 조정 EBIT 가이던스 137억~157억 달러도 149억 달러에 비해 견조한 수준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가이던스는 전기 자동차 세금 공제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월 1일부터 부과할 수 있는 25% 관세와 같은 정책 변화의 영향이 없다고 가정합니다. 관세 불확실성과 GM이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 증액을 발표하지 않은 것이 1월 28일 거래 기간 동안 주가를 10% 이상 하락시킨 것으로 판단됩니다. 공정가치 추정치는 변경하지 않지만 10-K를 위해 모델을 1년 앞당긴 후 모든 가치 평가 입력을 재평가할 예정입니다. 저희는 주가 하락이 시장의 과잉 반응이라고 생각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첫날인 2월 1일부터 멕시코와 캐나다에서 수입되는 모든 미국산 수입품에 25%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언급했기 때문에 1월 28일에는 새로운 위협이 아니었습니다. 실적 발표에서 경영진은 정책에 대한 확실성 없이는 새로운 자본을 할당하지 않을 것이며, 멕시코와 캐나다에 대한 관세의 기간을 확실성에 가깝게 모델링할 수 없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확실성을 알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는 관세 위협을 이민과 펜타닐에 대한 추가 조치와 연계시켰기 때문에 각 국가가 트럼프가 만족할 만한 합의를 도출한다면 관세는 단기간에 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GM은 멕시코 픽업 및 크로스오버 생산과 캐나다 픽업 생산으로 인해 관세 노출도가 높습니다. GM의 풀사이즈 픽업 생산량의 약 절반이 멕시코와 캐나다에서 생산되며, 그 중 35%가 멕시코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GM은 관세를 피하기 위해 일부 생산 물량을 미국으로 신속하게 들여왔으며 일부 멕시코 또는 캐나다 생산 능력을 기존 미국 공장으로 이전할 수 있다고 밝혔지만, 관세가 부과될 경우 대부분의 영향을 피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투자 의견

우리는 GM이 경쟁하는 모든 세그먼트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2023-24년 동안 $20억 규모의 비용 절감으로 비용 기반을 축소해 마침내 규모에 맞는 규모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고 판단합니다. GM의 수익 잠재력은 우수하다고 평가됩니다. 이는 북미 사업부가 건전한 상태이며 GM Financial을 통해 거의 성숙한 금융 부문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제 근로자의 퇴직자 의료 보험을 별도 기금으로 이전하고 공장 폐쇄를 통해 GM 북미의 손익분기점을 미국 자동차 산업 판매량 약 1,000만~1,100만 대(18~19% 시장 점유율 가정)로 크게 낮췄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생산을 위한 합작 법인으로부터 추가적인 규모와 유연성이 기대됩니다. GM은 소비자들이 과거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 높은 인건비를 충당하기 위해 과잉 생산을 하고 차량을 렌터카 시장에 dumping하는(잔존 가치를 훼손하는) 전략을 취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미국 인센티브가 평균 거래 가격의 비율로 산업 평균보다 훨씬 낮아질 수 있도록 합니다. GM은 현재 수요 주도형 모델로 운영되며, 수요에 맞춰 생산할 수 있으며, 경제 사이클의 저점에서도 공장 가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구조화되어 있어 손익분기점을 밑돌지 않습니다. 이 결과, 과거 GM보다 낮은 미국 시장 점유율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이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비용 구조는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GM이 2024년 미국에서 판매된 차량의 53.5%만을 미국에서 생산했다고 추정하기 때문입니다. 미국 관세가 장기화될 경우, 한국에서 생산되는 두 개의 Buick 모델과 두 개의 Chevrolet 모델, 그리고 멕시코와 캐나다(주로 멕시코)에서 생산되는 Silverado와 Sierra의 일부 판매분은 미국으로 이전해야 할 것입니다. 이 새로운 공장 건설, 장비 설치, 인력 고용 등에 수십억 달러의 비용이 소요될 것입니다. 크루즈 인수와 GM의 온스타를 통한 연결성 및 데이터 수집은 GM이 이 새로운 시대에 잘 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2024년 12월, GM은 크루즈의 로봇 택시 개발에 추가 자금을 지원하지 않겠다고 발표했으며, 2025년에는 크루즈의 일부 인력과 기술을 GM의 슈퍼 크루즈와 통합해 개인 차량 소유를 위한 레벨 3 및 레벨 4 자율주행 차량 개발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2021년 초, GM은 2035년까지 전 세계에서 배출가스 제로 차량만을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GMNA의 손익분기점(약 1000만~1100만 대)은 과거 GM 시절보다 크게 낮아졌습니다.
  • 경영진은 2023년부터 2025년까지 진행된 두 차례의 가속화된 주식 매입 프로그램을 통해 대규모 주식 매입에 주저하지 않고 있습니다.
  • GM은 경형 트럭 부문에서 차량당 수천 달러 더 높은 가격을 책정할 수 있습니다. 인센티브 비용을 줄이면서 가격을 인상하면 차량당 마진을 늘릴 수 있으며, 이는 경형 차량 판매 급감과 시장 점유율 하락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GM은 시장이 주가에 더 높은 P/E 배수를 부여하기 전에 과거 GM보다 훨씬 나은 성과를 입증하기 위해 미국 경기 침체를 겪어야 할 수 있습니다. 경기 침체는 2020년에 발생했으며, 2025년이나 2026년에 다시 발생할 수 있지만, 경기 침체 이후의 P/E 배수는 불확실합니다.
  • 자동차 주식은 거시경제적 우려로 인해 하향 추세에 있는 기업들의 실적 전망이 긍정적이어도 급격히 하락할 수 있습니다.
  • 미국 자동차 시장은 매년 더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현대-기아, 테슬라, 중국 신규 진입업체 및 전기차 스타트업 등 신규 업체들이 GM과 같은 기존 업체들로부터 점유율을 점차 빼앗을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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