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2.03 기준
적정가치
2025.10.2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없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14.3 | 6.6 | - | - |
| 예상 PER | 6.3 | 5.7 | - | - |
| 주가/현금흐름 | 3.7 | 3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 | - | - | - |
| 배당수익률 % | 0.72 | - | - | - |

GM 실적: 관세로 2분기 순이익 $11억 감소, 2025년 하반기 영향 더 커질 전망
왜 중요한가: GM이 전망을 하향 조정하지 않았고, 관세 정책의 명확성으로 인해 공개 시장 주식을 재매입하기로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7월 22일 주가가 급락한 것은 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시장이 관세 완화 조치로 인해 실적 전망 상향을 기대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총 조정 EBITDA는 전년 동기 대비 31.6% 감소한 $30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경형 트럭 시장 점유율 증가로 인한 $5억 달러의 긍정적 영향이 관세, 보증 비용, $6억 달러 규모의 전기차 재고 평가 손실로 상쇄되었기 때문입니다. 가격은 분기별 약간의 역풍으로 작용했으며, GM의 경형 트럭 수요와 평균 거래 가격 대비 인센티브 비율이 업계 평균보다 훨씬 낮은 점을 고려할 때 실망스러운 결과였습니다. 약세는 플릿 판매에서 비롯되었지만, GM은 2025년 가격 상승을 2024년 대비 예상하고 있습니다. 결론: 우리는 '무장벽' 등급을 유지하며 GM의 주당 공정 가치 추정치를 $75에서 $77로 상향 조정합니다. 이 변경은 2025년 자사주 매입 비용을 $2.2억 달러에서 $3억 달러로 증가시키고 GM 중국 사업부의 지분 수익이 개선되면서 주당 주식 수를 줄인 데 따른 것입니다. GM 중국 지분 수익은 전년 동기 $104백만 달러 손실에서 $71백만 달러로 개선되었습니다. 이것은 GM 중국 사업부의 3분기 연속 흑자이며, 경영진은 연간 흑자 달성을 재확인했습니다. 앞으로: 2025년 하반기 조정 EBIT는 관세 영향이 반영된 두 분기, 여름 휴업으로 인한 판매 감소, 차세대 대형 픽업 트럭 개발 비용, 2027년 초부터 3개 공장에서 시작되는 미국 생산 능력 확대 등으로 인해 상반기 $6.5억 달러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 의견
제너럴 모터스는 경쟁하는 모든 부문에서 경쟁력 있는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비용 기반이 축소됨에 따라(2023-24년 동안 20억 달러 절감) 마침내 그 규모에 걸맞은 규모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GM은 건실한 북미 사업부와 GM 파이낸셜을 통해 거의 성숙기에 접어든 금융 부문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수익 잠재력이 매우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제 근로자 퇴직자 의료보험을 별도 기금으로 이전하고 공장 폐쇄를 단행함으로써 GM 북미 사업부의 손익분기점이 대폭 낮아졌습니다. 시장 점유율 18~19%를 가정할 때 미국 자동차 산업 판매량 기준 약 1,000만~1,100만 대 수준입니다. 전기차 배터리 합작 투자사를 통해 더 큰 규모의 경제와 유연성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GM은 소비자들이 과거보다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제품을 생산합니다. 더 이상 높은 인건비를 충당하기 위해 과잉 생산한 후 렌털 플릿에 차량을 처분(잔존가치 하락 유발)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평균 거래 가격 대비 미국 내 인센티브 비율이 거의 항상 업계 평균보다 훨씬 낮게 유지되도록 합니다. GM은 현재 수요 주도형 모델로 운영되며, 수요에 맞춰 생산할 수 있고 공장 가동이 가능한 경기 사이클 저점에서도 손익분기점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구조화되어 있습니다. 그 결과 미국 시장 점유율은 낮아졌지만 구 GM 시절보다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비용 구조는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GM이 2024년 미국 내 판매 차량의 53.5%만 미국에서 생산한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입니다. GM은 6월 10일 멕시코에서 생산되는 크로스오버와 픽업트럭의 미국 내 생산 능력 확대 및 대형 SUV 생산 능력 증대를 위해 40억 달러를 투자한다고 발표했으며, 이는 해당 비율 상승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두 개의 뷰익(Buick) 및 두 개의 쉐보레(Chevrolet) 모델과 중국에서 생산되는 뷰익 엔비전(Envision)의 한국 생산을 이전할 계획은 없습니다. 크루즈(Cruise) 인수와 온스타(OnStar)를 통한 GM의 커넥티비티 및 데이터 수집 역량은 GM이 이 새로운 시대에 잘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라고 생각합니다. 2024년 12월, GM은 크루즈의 자율주행 택시 사업에 대한 추가 자금 지원을 중단한다고 발표했으며, 2025년에는 크루즈의 일부 인력과 기술을 GM의 슈퍼 크루즈(Super Cruise)와 통합해 개인 차량 소유를 위한 레벨 3 및 레벨 4 자율주행차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2021년 초, GM은 2035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무공해 차량만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 상승론자 의견
- GMNA의 손익분기점(약 1,000만~1,100만 대)은 구 GM 시절보다 현저히 낮아졌다.
- 경영진은 2023-25년 동안 두 차례의 가속화된 주식 매입 프로그램을 통해 보여준 바와 같이 대규모 주식 매입을 주저하지 않습니다.
- GM은 경트럭 부문에서 차량당 수천 달러를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인센티브 비용을 줄이면서 가격을 높임으로써 차량당 마진을 늘릴 수 있으며, 이는 경차 판매 급감과 시장 점유율 하락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시장이 GM 주가에 더 높은 주가수익비율(P/E) 배수를 부여하려면, GM이 과거 GM보다 훨씬 우수한 성과를 낼 수 있음을 증명하기 위해 미국 경기 침체가 발생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경기 침체는 2020년에 발생했으며 2026년에도 재발할 수 있으나, 경기 침체 이후 상당한 시간이 지난 후의 P/E 배수는 불확실합니다.
- 자동차 주식은 하향식 분석이 매력적으로 보여도 거시경제적 우려로 인해 종종 심각한 매도세를 보인다.
- 미국 자동차 시장은 해마다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현대기아, 테슬라, 중국 신규 진입 기업 및 전기차 스타트업 등 다른 기업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GM과 같은 기존 업체들로부터 점유율을 더 많이 빼앗을 수 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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