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2.03 기준
적정가치
2025.10.2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없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14.3 | 6.6 | - | - |
| 예상 PER | 6.3 | 5.7 | - | - |
| 주가/현금흐름 | 3.7 | 3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 | - | - | - |
| 배당수익률 % | 0.72 | - | - | - |

GM 실적: 자동차 관세 정책 변경이 2025년 관세 피해를 줄일 것으로 예상
왜 중요한가: 우리는 미국 자동차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대규모 및 다중 관세로 인해 GM이 전망을 철회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GM은 5월 1일에 2025년 전망을 업데이트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그 시점에 2025년 전망이 전혀 발표되지 않을지, 아니면 1월 28일에 발표한 전망을 하향 조정할지 불확실합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4월 28일 저녁 보도에서 미국이 4월 29일 자동차 관세를 25%의 외국 자동차 관세로만 변경하고, 철강과 알루미늄에 부과된 25% 관세 등을 중복 적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따라서 GM이 추가 시간을 필요로 하는 점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GM 중국은 2024년 4분기 모든 분기에서 부정적 자본 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중국 자동차 제조사 간의 경쟁이 역대 최고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GM 중국의 구조조정 노력에 대해 회의적이었지만, 1분기 자본 이익 $45백만은 구조조정 노력의 좋은 출발점입니다. 결론: 우리는 4월 29일 관세 행정 명령과 5월 1일 실적 발표 후 GM의 공정 가치 추정을 재검토할 것입니다. 3월 30일에 2025년 관세 영향을 추정하기 위해 EPS를 50% 이상 감액했기 때문에, 관세 감소로 인해 공정 가치의 소폭 상승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4월 3일부터 적용 중인 25% 외국 자동차 관세는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5% 부품 관세는 5월 3일부터 적용되지만, 정책 변경으로 자동차 제조사는 첫 번째 관세 연도에 미국산 차량 가치의 3.75%, 두 번째 연도에 2.5%를 보상받을 수 있도록 허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 공급망이 조정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우리는 관세를 25%로 제한하는 것이 GM과 포드보다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에 더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GM과 포드는 USMCA 준수 때문에 멕시코산 제품에 대한 25% 관세(펜타닐 및 불법 이민 관련)에서 이미 면제되었기 때문입니다.
투자 의견
제너럴 모터스는 경쟁하는 모든 부문에서 경쟁력 있는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비용 기반이 축소됨에 따라(2023-24년 동안 20억 달러 절감) 마침내 그 규모에 걸맞은 규모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GM은 건실한 북미 사업부와 GM 파이낸셜을 통해 거의 성숙기에 접어든 금융 부문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수익 잠재력이 매우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제 근로자 퇴직자 의료보험을 별도 기금으로 이전하고 공장 폐쇄를 단행함으로써 GM 북미 사업부의 손익분기점이 대폭 낮아졌습니다. 시장 점유율 18~19%를 가정할 때 미국 자동차 산업 판매량 기준 약 1,000만~1,100만 대 수준입니다. 전기차 배터리 합작 투자사를 통해 더 큰 규모의 경제와 유연성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GM은 소비자들이 과거보다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제품을 생산합니다. 더 이상 높은 인건비를 충당하기 위해 과잉 생산한 후 렌털 플릿에 차량을 처분(잔존가치 하락 유발)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평균 거래 가격 대비 미국 내 인센티브 비율이 거의 항상 업계 평균보다 훨씬 낮게 유지되도록 합니다. GM은 현재 수요 주도형 모델로 운영되며, 수요에 맞춰 생산할 수 있고 공장 가동이 가능한 경기 사이클 저점에서도 손익분기점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구조화되어 있습니다. 그 결과 미국 시장 점유율은 낮아졌지만 구 GM 시절보다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비용 구조는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GM이 2024년 미국 내 판매 차량의 53.5%만 미국에서 생산한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입니다. GM은 6월 10일 멕시코에서 생산되는 크로스오버와 픽업트럭의 미국 내 생산 능력 확대 및 대형 SUV 생산 능력 증대를 위해 40억 달러를 투자한다고 발표했으며, 이는 해당 비율 상승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두 개의 뷰익(Buick) 및 두 개의 쉐보레(Chevrolet) 모델과 중국에서 생산되는 뷰익 엔비전(Envision)의 한국 생산을 이전할 계획은 없습니다. 크루즈(Cruise) 인수와 온스타(OnStar)를 통한 GM의 커넥티비티 및 데이터 수집 역량은 GM이 이 새로운 시대에 잘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라고 생각합니다. 2024년 12월, GM은 크루즈의 자율주행 택시 사업에 대한 추가 자금 지원을 중단한다고 발표했으며, 2025년에는 크루즈의 일부 인력과 기술을 GM의 슈퍼 크루즈(Super Cruise)와 통합해 개인 차량 소유를 위한 레벨 3 및 레벨 4 자율주행차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2021년 초, GM은 2035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무공해 차량만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 상승론자 의견
- GMNA의 손익분기점(약 1,000만~1,100만 대)은 구 GM 시절보다 현저히 낮아졌다.
- 경영진은 2023-25년 동안 두 차례의 가속화된 주식 매입 프로그램을 통해 보여준 바와 같이 대규모 주식 매입을 주저하지 않습니다.
- GM은 경트럭 부문에서 차량당 수천 달러를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인센티브 비용을 줄이면서 가격을 높임으로써 차량당 마진을 늘릴 수 있으며, 이는 경차 판매 급감과 시장 점유율 하락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시장이 GM 주가에 더 높은 주가수익비율(P/E) 배수를 부여하려면, GM이 과거 GM보다 훨씬 우수한 성과를 낼 수 있음을 증명하기 위해 미국 경기 침체가 발생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경기 침체는 2020년에 발생했으며 2026년에도 재발할 수 있으나, 경기 침체 이후 상당한 시간이 지난 후의 P/E 배수는 불확실합니다.
- 자동차 주식은 하향식 분석이 매력적으로 보여도 거시경제적 우려로 인해 종종 심각한 매도세를 보인다.
- 미국 자동차 시장은 해마다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현대기아, 테슬라, 중국 신규 진입 기업 및 전기차 스타트업 등 다른 기업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GM과 같은 기존 업체들로부터 점유율을 더 많이 빼앗을 수 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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