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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berly-Clark 실적 발표, 볼륨 성장은 둔화되었으나, 브랜드 투자에 대한 약속은 강세 유지

by 모닝스타

2024.10.23 오전 11:56

모닝스타 등급

2025.01.29 기준

적정 가치

141.00 USD

2024.11.04 기준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좁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모닝스타 이미지

Kimberly-Clark 실적 발표, 볼륨 성장은 둔화되었으나, 브랜드 투자에 대한 약속은 강세 유지

좁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Kimberly-Clark는 아르헨티나의 초인플레이션 인상을 조정한 가격이 1.5% 하락한 가운데 볼륨/믹스가 정체되며 2024 회계연도 3분기에 부진한 실적을 보고했습니다. 볼륨은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의 지속적인 소매 재고 축소, 허리케인 Helene으로 인한 중단, 자체 브랜드 사업의 전략적 축소, 그리고 북미 전문가 부문의 약한 수요로 인해 압박을 받았으며, 이는 분기 중 총 2%의 감소 요인이었습니다. 아시아와 라틴 아메리카 시장의 현금 부족 소비자들이 이러한 과제들을 가중시켰습니다. 이러한 역풍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견실한 공급망 생산성 향상을 달성하여 1억 3,500만 달러의 비용 절감을 달성했으며 분기 중 조정 매출총이익률을 90bp 상승한 36.7%로 끌어올렸습니다. 결과적으로, 회사는 연간 유기적 매출 성장 전망을 이전의 한 자릿수 중반 퍼센트 상승에서 3%~4%로 하향 조정했지만, 2024 회계연도 조정 EPS 성장 전망은 10% 중후반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거시경제적 및 경쟁적 역풍을 고려하여, 당사는 매출 전망을 하향 조정할 계획으로 주당 145달러의 추정 적정가치를 한 자릿수 초반 퍼센트 삭감할 것으로 예상하며, 실적 발표 후 한 자릿수 중반 하락으로 주식은 적정가치 범위에 있게 됩니다. 소비자들이 직면한 재정적 압박을 고려할 때, 당사는 소매업체들이 재고를 제한하기로 선택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몇 분기 동안 Kimberly의 볼륨을 저해할 수 있다고 추측합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회사는 소비자 중심의 혁신과 광고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으며, 이번 분기에는 이러한 지출이 매출 대비 비율로 60bp 증가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지출이 신중하다고 보며 회사가 장기적으로 평균적으로 매출의 8%를 이러한 영역에 투자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러한 투자를 위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당사는 Kimberly가 북미에서 새로운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 도입 이후 향상된 디지털 인프라를 기반으로 하면서 데이터도 더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계속해서 효율성을 찾아볼 것으로 생각합니다.

투자 의견

좁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Kimberly-Clark는 동료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저조한 경제 환경과 높아진 비용 압박 등 많은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영진은 시장 점유율이 뒤처지고 있음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있으며, 현금을 절약하기 위해 보다 저렴한 제품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업계 전반의 공급/수요 불균형이 상당 부분 해소된 지금, 카테고리 전반의 프로모션이 한 단계 더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Kimberly 경영진의 표현에 따르면 판촉비를 단기 매출과 시장점유율 향상을 위해 대규모로 활용하는 것을 꺼린다는 점은 신중한 행보로 판단되며 이는 과거와 다른 점입니다. 오히려 당사는 Kimberly가 자사 브랜드가 매장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소비자 가치 혁신과 마케팅에 자원을 집중하고 있으며, 이는 확고한 소매점 입지를 강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당사는 가치 제안을 강화하고 지역 및 카테고리 전반에 걸친 소비자 통찰력을 활용하는 것이 제품 개발에 중점을 두는 영역임을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단기적인 경쟁 압력에 대응하는 것뿐 아니라 소비자 제품 간 전환 비용이 없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는 장기적으로 훨씬 더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계획을 뒷받침하기 위해 Kimberly는 운영의 비효율성을 제거하여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완화하는 동시에 지속적인 브랜드 지출을 촉진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회사는 2023 회계연도에 매출 대비 광고 지출이 100bp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약 2억 달러 증가, 매출의 5% 이상). 당사는 향후 10년 동안 매년 평균 매출의 8.1%에 해당하는 금액이 연구, 개발 및 마케팅에 사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출의 장점을 입증하듯이, 당사는 소비자들이 직면한 재정적 압박, 진행 중인 소매 재고 축소, 제품 철수 후 자체 브랜드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Kimberly가 2024 회계연도에 연결 기준 볼륨 증가를 기록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Kimberly는 기술 업그레이드, 공급망 개선, 조직 개편을 통해 효율성을 강화하고 비용을 절감하여 37억 달러 이상의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수익을 증대하고 사업에 재투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전자상거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Kimberly의 노력은 이 수익성 높은 채널의 지속적인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으며, 해당 채널은 현재 매출의 약 25%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 당사는 Kimberly의 브랜드 투자를 저가의 자체 개발 상품 및 기타 국내 브랜드 경쟁 제품과 자사 제품을 차별화하는 핵심 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소비자들의 재정적 부담이 가중되면서 국내외 일부 CPG 카테고리에서 자체 라벨 상품의 성장세가 보이기 시작했으며, 지속적인 트레이드 다운의 오버행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 최근 몇 년간 공급 및 수요 불균형으로 인해 프로모션 활동이 제한되었지만, 궁극적으로는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경우 Kimberly의 판매량과 이익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전환 비용이 없는 상황에서 Kimberly-Clark의 신제품이 시장의 소비자 추세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특히 지속적인 비용 압박을 상쇄하기 위해 가격을 올리면 이 기업의 판매량이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큽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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