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4.16 기준
적정가치
2025.04.07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없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낮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18.8 | 17.3 | - | - |
예상 PER | 14.6 | - | - | - |
주가/현금흐름 | 8.6 | 5.9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28 | 14.3 | - | - |
배당수익률 % | 1.81 | 2.08 | - | - |

Kroger: CEO 사임으로 다사다난했던 한 해 마무리, 전망 및 등급 유지
노모트 크로거는 3월 3일 로드니 맥멀런 CEO의 사임을 발표했습니다. 맥멀런의 사임이 크로거의 비즈니스 활동과는 별개로 맥멀런의 개인적 행동과 관련된 문제에서 비롯되었다는 것 외에 자세한 내용은 거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이 소식은 크로거가 노모트 앨버트슨스와의 합병 제안이 무산되고 게리 밀러칩(현재 와이드모트 코스트코의 CFO), 스튜어트 에이트켄(현재 써카나 CEO) 등 주요 임원들이 떠나는 등 격동의 한 해를 보낸 끝에 나온 것입니다. 크로거는 또한 2024 회계연도 조정 주당 순이익이 이전 가이던스인 4.35~4.45달러(4.40달러 예상)를 약간 상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실적은 3월 6일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59달러의 공정가치 추정치는 크게 변경할 계획이 없습니다. 장기적으로 동일한 약 2.5%의 매출 성장률(식료품 업계 전반의 성장 전망과 일치)과 3% 내외의 조정 영업이익률을 계속 예상하고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소식이지만, 이사회가 영구적인 후임자를 찾고 있는 가운데 소매업 베테랑인 Ron Sargent를 임시 CEO로 임명하게 된 것은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2006년부터 Kroger의 이사회 멤버로 활동해 왔으며 2002년부터 2016년까지 Staples의 최고 경영자를 역임한 Sargent의 경력을 고려할 때 식료품 소매업체를 이끌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운영 효율성 제고, 옴니채널 서비스 개선, 디지털 광고 사업 확장 등 Kroger의 투자 우선순위에는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저희도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를 회사의 건전한 재무 상태(회계연도 3분기 말 기준 부채/조정 EBITDA 1.2배)와 결합하여 모범적인 자본 배분 등급을 유지할 계획입니다.
투자 의견
미국 전역에 2,700개 이상의 지점을 두고 20개 이상의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한 노-모트 크로거는 미국을 대표하는 식료품 소매업체 중 하나입니다. 이 회사는 같은 이름의 브랜드를 확장하고 경쟁 체인을 여러 차례 인수함으로써 미국 내 많은 지역사회에 뿌리를 내리고 광범위한 입지를 구축했습니다. 이 점을 고려할 때, 공급업체와의 강력한 입지를 가져다주는 엄청난 매출액(2024 회계연도에 거의 1,500억 달러)과 충성도 높은 멤버십 프로그램으로 인해, 크로거의 경쟁력은 언뜻 보기에 부러울 정도입니다. 그러나 식료품 업계는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보이며, 크로거는 슈퍼센터, 창고형 클럽, 할인점, 온라인 채널 등 다양한 소매업계의 압박을 받고 있어 지속적인 우위를 점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식료품 업계는 사실상 전환 비용이 없고 성숙된 산업이기 때문에 식품 소매업체는 판촉 할인과 편의성을 통해 트래픽과 매출 성장을 촉진합니다. 크로거는 전국적인 규모에도 불구하고, 타 경쟁업체에 비해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거나 차별화된 쇼핑 환경을 제공하여 지속적으로 매장으로의 유입을 유도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또한, 크로거가 매장 내 할인을 제공하고 로열티 회원에게 직접 리워드를 제공하는 능력(거래량의 90% 이상이 로열티 카드와 연계되어 있음)을 높이 평가하지만, 경쟁 소매업체들도 유사한 무료 멤버십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관점에서 볼 때, 소비자들은 클릭 앤 콜렉트(click-and-collect)와 택배가 제공하는 편리함을 계속 활용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오프라인 소매업의 관계를 점점 더 디지털화된 경험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크로거가 매장 내 픽업 옵션을 도입하고 Ocado와 제휴하여 전자상거래 주문 처리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디지털 주문 트렌드에 적응한 점을 칭찬하지만, 고객의 변화하는 구매 습관을 충족시키려는 크로거의 열망은 이미 낮은 마진으로 판매되고 있는 식료품의 온라인 주문 처리와 관련된 불리한 단위 경제학에 부딪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Kroger의 로열티 멤버십 프로그램을 통해 회사는 홍보 활동을 개인화하여 매장 방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주요 시장에서 1위 또는 2위를 차지하고 있는 Kroger의 2,700개 매장은 미국 전역의 지역사회에 뿌리내리고 있으며, 이는 반복적인 유동 인구를 유발할 것입니다.
- 소비자의 식료품 수요는 해마다 매우 안정적이어서 공급과 수요의 큰 변동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디지털 주문 처리의 단위 경제성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쇼핑보다 좋지 않으며, 크로거의 마진에 부담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 Kroger는 경쟁이 치열한 업계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월마트나 코스트코와 같은 대기업으로부터 지속적인 가격 압박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식료품 산업은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크로거가 물리적 공간을 확장할 여지는 거의 없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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