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1.30 기준
적정 가치
2024.10.23 기준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Norfolk Southern 실적 발표: 또 다른 분기의 견실한 생산성 진전
동부 클래스 1 철도인 Norfolk Southern의 3분기 매출은 물량 성장으로 3% 증가했으며, 이는 넓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이 회사에 대한 당사의 예상과 대체로 부합했고, 수익성은 또 다른 분기의 강한 생산성 향상으로 당사가 예상한 실적을 상회했습니다. Norfolk의 총매출은 국제 복합운송과 수출용 석탄이 주도한 7% 높은 물량에 힘입어 전년 대비 3% 증가했으나, 불리한 믹스, 낮은 TL 요율로 인한 지속적인 복합운송 요율 압박, 완고하게 낮은 벤치마크 석탄 가격을 포함한 수익률 역풍으로 부분적으로 상쇄되었습니다. 회사는 주로 네트워크 생산성 이니셔티브와의 증가된 견인력에 힘입어 분기 중 견실한 조정 영업계수(비용/매출액, 낮을수록 좋음) 개선을 기록했습니다. 당사는 지난 1년간의 행동주의 개입이 경영진에게 경쟁사들과의 영업계수 격차를 줄이도록 상당한 압박을 가했다고 믿습니다. 경영진은 계절성, 연료 회수 완화, 허리케인 Helene으로 인한 네트워크 수리 비용으로 인해 4분기에 전분기 대비 조정 영업계수 악화를 예상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하반기에 64%~65%를 예상하는데, 이는 아마도 4분기에 65% 근처의 조정 영업비율을 의미하며, 당사의 이전 예상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경영진은 여전히 향후 몇 년간 평균적으로 100~150bp의 순수 영업계수 개선을 예상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당사는 2025년에 그 이상을 추정하고 있습니다. 지난 몇 분기 동안의 회사의 수익성 진전은 Norfolk이 2026년까지 61%~62%의 영업계수를 달성할 수 있다고 추정하는 당사의 중기 마진 전망에 더 큰 확신을 주고 있습니다. 당사는 DCF 기반의 주당 236달러 추정 적정가치를 크게 변경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당사는 2024년 연간 전체 수익률 전망을 완화할 것이지만, 이는 마지막 업데이트 이후 화폐의 시간가치에 의해 상쇄될 것입니다. 이 주식은 상당히 가치 있는 영역에서 거래됩니다(이전에는 2023년 대부분의 기간 동안 저평가됨).
투자 의견
2004년 철도 르네상스가 시작된 시점부터 2008년까지 Norfolk Southern은 미국 클래스1 철도 기업 중 가장 높은 마진을 기록했습니다. 영업계수(비용/매출)는 대침체 기간인 2009년에 악화되었으며 2010년부터 2015년까지 69%에서 73% 사이에 머물렀습니다. 이는 Union Pacific과 Canadian Pacific이 진전을 보인 것과 비교해 약한 수준입니다. 이 두 회사는 Norfolk와는 달리 Appalachian 석탄에 대한 익스포저가 없습니다. 그러나 2017년까지 Norfolk는 가격 실행을 강화하고 정밀 철도 원칙을 채택하여 기관차 자산과 노동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정상 궤도에 올랐고 2021년에는 조정된 영업계수가 60.1%로 개선되었습니다. 2022년과 2023년에는 초반에는 노동 관련 서비스 역풍, 이후 복합 운송 감소, 임금 인플레이션(새로운 노동 조합 계약), 이스트 팔레스타인 탈선 사고로 인해 마진이 후퇴했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당사는 Norfolk가 PSR 적용을 개선하고, 비용 인플레이션 시작에 적응하고(부분적으로 견고한 가격 결정력을 통해), 트럭-철도 전환을 통해 물량 성장을 추구함으로써 영업계수 개선을 회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Norfolk은 일리노이주와 애팔래치아 광산에서 석탄을 운반하며 서부 철도를 통해 파우더강 유역(Powder River Basin)의 석탄을 동쪽으로 수송합니다. 따라서 유틸리티 석탄발전소 폐쇄는 장기적으로 역풍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석탄은 석탄만 운반하는 고정 화물 열차(보통 승객용 열차를 사용)로 운반되므로, Norfolk는 열차와 승무원 출발점을 조정해 수요를 맞출 수 있을 것입니다. Norfolk는 지난 10년 동안 복합운송 프랜차이즈 분야 내에서 대체로 건전한 취급 물량 성장률을 달성했습니다. 실제로 복합 운송 매출은 2014년 석탄을 능가했으며 2023년 가장 물량이 많은 부문입니다(총 물량의 57%, 매출의 25%). 캐파 확장은 철도가 수년 동안 긍정적인 트럭-레일 전환 활동을 활용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2023년과 2024년에 Norfolk의 국내 복합운송 물량은 부진한 소매업체 재고 보충, 낮은 트럭로드 요율로 인한 경쟁, 이스트 팔레스타인 탈선 사고에 직면했지만, 당사는 여전히 복합운송을 주요 장기 성장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행동주의 투자자의 압력으로 경영진은 정밀 예약 철도 운송에 대한 관심을 되살리고 동종 업체 대비 수익성 격차를 줄이기로 약속했습니다.
- PSR의 도움으로 Norfolk Southern의 조정 OR은 2017년 68%에서 2021년 60.1%로 개선되었습니다. 2022년과 2023년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당사는 Norfolk가 앞으로 몇 년 동안 영업계수 상승세를 다시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국제 복합운송 물량 추세는 소매업체 재고 재비축 상승으로 올해 긍정적으로 전환되었습니다. 당사는 또한 트럭로드 부문 경쟁이 완화됨에 따라 내년에 국내 복합운송 회복을 예상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경쟁적인 TL 부문의 낮은 요율로 인한 복합운송 가격 책정 역풍은 2024년 하반기까지 지속될 것입니다.
- 노동조합 계약 임금 및 수당 인플레이션은 단기적인 마진 역풍 요소로 남을 것입니다.
- STB가 철도 요금 책정을 감독하고 있으며, 따라서 더 가혹한 접근 방식으로 정책이 다시 강화될 내재적 위험이 항상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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