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2.03 기준
적정 가치
2024.10.25 기준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O’Reilly 실적 발표: 업계 수요는 감소했지만, 프로 채널에서의 점유율 확대는 여전히 인상적
넓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O'Reilly Automotive의 3분기 실적은 당사의 예상을 약간 하회했습니다. 1.5%의 동일매장 매출 성장은 당사의 2.5% 예상을 하회했으며, 영업이익률은 당사의 20.7% 예상 대비 80bp 하락한 20.5%를 기록했습니다. 당사는 부진한 수요 배경이 연말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며 2024년 동일매장 매출 성장 전망을 3%에서 2.5%로, 영업이익률을 19.9%에서 19.7%로 하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사는 O'Reilly의 경쟁적 입지가 온전하다고 생각하므로 860달러의 추정 적정가치를 크게 변경할 계획이 없습니다. 불안정한 수요 환경과 씨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O'Reilly는 계속해서 경쟁사들을 능가했습니다. 1.5%의 동일매장 매출 증가는 넓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AutoZone이 가장 최근 분기에 기록한 0.2%의 국내 성장을 앞질렀으며, 좁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Genuine Parts(Napa 브랜드의 소유주)가 3분기에 기록한 미국 자동차 매출의 소폭 하락을 상회했습니다. 고무적이게도, O'Reilly의 전문가 부문 동일매장 매출은 주로 판매량 증가 덕분에 전년도의 두 자릿수 증가 베이스에도 불구하고 한 자릿수 중반 퍼센트로 개선되었습니다. DIY 카테고리의 매출은 약 1%의 제품 인플레이션이 볼륨 감소를 상쇄하지 못하면서 계속해서 압박을 받았습니다. 당사는 향후 증가하는 차량 복잡성이 전문적인 수리에 대한 더 높은 수요를 촉발할 것이므로 프로 채널(O'Reilly 매출의 약 47%)의 성장이 DIY를 앞지를 것으로 생각합니다. 따라서, 당사는 더 높은 수준의 투자가 일부 단기적인 영업 레버리지 감소를 촉발함에도 불구하고, 유통 네트워크를 개선함으로써 전문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제품 가용성을 개선하려는 O'Reilly의 약속을 긍정적으로 바라봅니다. 당사는 여전히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장기 성장을 약 3%로 예상하며 O'Reilly가 4%의 동일매장 매출 성장과 1%~2%의 매장 확장을 통해 분산된 업종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기에 좋은 위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투자 의견
미국 전역에 6,000개가 넘는 매장을 보유한 O'Reilly는 고도로 세분화된 자동차 애프터마켓에서 확고한 입지를 자랑합니다. 이 소매업체는 2008년 CSK 인수를 통해 애프터마켓의 DIY 부문에서 입지를 크게 확장했으며, 현재 DIY 시장에서 두 자릿수 초반대의 점유율로 AutoZone에 이어 2위 업체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온라인 채널과 다각화된 소매업체와의 경쟁이 치열하지만, O’Reilly의 가치 제안은 지식이 풍부한 직원과 풍부한 제품 가용성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업을 함께 진행하는 대부분의 자동차 부품 소매업체와 달리 O'Reilly의 직원은 차량 진단, 특정 차량의 제조사 및 모델에 맞는 부품 주문, 부품의 기능 테스트 등의 서비스로 고객을 지원합니다. 자동차 수리는 대부분 비재량적이고 경우에 따라 시간에 민감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O’Reilly 직원이 제공하는 전문성을 높이 평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허브 앤 스포크 공급망 모델과 우호적인 공급업체 관계를 통해 현지화된 대규모 유통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에 민감한 소비자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현지 매장 기반 전체에 제품을 신속하게 유통할 수 있습니다. O’Reilly의 고객 서비스 및 편의성 수준은 모방하기 어렵고 고객에게 가치 있는 것으로 평가되며, 이를 통해 O’Reilly는 지속적으로 50%가 넘는 총 마진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O'Reilly는 또한 당사가 회사가 한 자릿수 후반 퍼센트의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고 추정하는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전문가 하위 집합에서 강력한 위치를 누리고 있습니다. DIY 소비자와 유사하게 전문 서비스 제공업체는 일반적으로 최저 가격보다 제품 가용성과 빠른 배송 시간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기존의 허브 앤 스포크 공급망 모델과 고도로 세분화된 경쟁 환경을 고려할 때 O’Reilly의 현지화된 유통 규모는 전문 고객층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규모 동종업체로부터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기에 적절한 포지셔닝을 확보한 것으로 보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O’Reilly의 유통 네트워크와 공급업체 관계는 모방하기 어렵고 제품 가용성과 관련하여 회사에 지속적인 우위를 제공합니다.
- 자동차 부품은 다른 소매 카테고리에 비해 수요 변동성이 적고 비재량적인 특성상 거시경제 상황에 대한 민감도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 애프터마켓 자동차 부품 산업은 여전히 매우 세분화되어 있어 O’Reilly는 기존 유통망을 활용하여 소규모 경쟁업체의 시장 점유율을 잠식하기에 충분한 기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경쟁 온라인 채널은 순수 자동차 부품 소매업체보다 비용 오버헤드가 적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O’Reilly보다 낮은 가격을 책정할 수 있습니다.
- 전기 자동차는 기존 동력 차량에 비해 움직이는 가동 부품 수가 적기 때문에 전기 자동차 보급은 자동차 부품 수요에 위협이 됩니다.
- 멕시코에서 사업을 확장하고자 하는 O’Reilly의 계획은 아직 초기 단계이고 브랜드의 신뢰도가 해외에서는 통용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서 불확실성이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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