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2025.02.17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34.2 | 23.9 | - | - |
예상 PER | 31.4 | - | - | - |
주가/현금흐름 | 26.8 | 17.1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40.3 | 22.8 | - | - |
배당수익률 % | - | - | - | - |

O’Reilly 실적 발표: 업계 수요는 감소했지만, 프로 채널에서의 점유율 확대는 여전히 인상적
넓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O'Reilly Automotive의 3분기 실적은 당사의 예상을 약간 하회했습니다. 1.5%의 동일매장 매출 성장은 당사의 2.5% 예상을 하회했으며, 영업이익률은 당사의 20.7% 예상 대비 80bp 하락한 20.5%를 기록했습니다. 당사는 부진한 수요 배경이 연말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며 2024년 동일매장 매출 성장 전망을 3%에서 2.5%로, 영업이익률을 19.9%에서 19.7%로 하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사는 O'Reilly의 경쟁적 입지가 온전하다고 생각하므로 860달러의 추정 적정가치를 크게 변경할 계획이 없습니다. 불안정한 수요 환경과 씨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O'Reilly는 계속해서 경쟁사들을 능가했습니다. 1.5%의 동일매장 매출 증가는 넓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AutoZone이 가장 최근 분기에 기록한 0.2%의 국내 성장을 앞질렀으며, 좁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Genuine Parts(Napa 브랜드의 소유주)가 3분기에 기록한 미국 자동차 매출의 소폭 하락을 상회했습니다. 고무적이게도, O'Reilly의 전문가 부문 동일매장 매출은 주로 판매량 증가 덕분에 전년도의 두 자릿수 증가 베이스에도 불구하고 한 자릿수 중반 퍼센트로 개선되었습니다. DIY 카테고리의 매출은 약 1%의 제품 인플레이션이 볼륨 감소를 상쇄하지 못하면서 계속해서 압박을 받았습니다. 당사는 향후 증가하는 차량 복잡성이 전문적인 수리에 대한 더 높은 수요를 촉발할 것이므로 프로 채널(O'Reilly 매출의 약 47%)의 성장이 DIY를 앞지를 것으로 생각합니다. 따라서, 당사는 더 높은 수준의 투자가 일부 단기적인 영업 레버리지 감소를 촉발함에도 불구하고, 유통 네트워크를 개선함으로써 전문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제품 가용성을 개선하려는 O'Reilly의 약속을 긍정적으로 바라봅니다. 당사는 여전히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장기 성장을 약 3%로 예상하며 O'Reilly가 4%의 동일매장 매출 성장과 1%~2%의 매장 확장을 통해 분산된 업종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기에 좋은 위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투자 의견
미국 전역에 6,0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한 O'Reilly Automotive는 고도로 세분화된 자동차 애프터마켓에서 확고한 입지를 자랑합니다. 이 소매업체는 2008년 CSK 인수를 통해 애프터마켓의 DIY 부문에서 입지를 크게 확장했으며, 현재 AutoZone에 이어 두 번째로 DIY 시장에서 두 자릿수의 낮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온라인 채널과 다각화된 소매업체와의 치열한 경쟁에도 불구하고 오라일리의 가치 제안은 지식이 풍부한 직원과 풍부한 제품 가용성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비순정 자동차 부품 소매업체와 달리 O'Reilly의 직원은 차량 진단, 특정 차량의 제조사 및 모델에 맞는 부품 주문, 부품의 기능 테스트 등을 고객에게 지원합니다. 자동차 수리는 재량권이 없고 경우에 따라 시간에 민감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오라일리 직원이 제공하는 전문성을 높이 평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허브 앤 스포크 공급망 모델과 우호적인 공급업체 관계를 통해 현지화된 유통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에 민감한 소비자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현지 매장 기반 전체에 제품을 신속하게 배포할 수 있습니다. 오라일리의 고객 서비스 및 편의성 수준은 모방하기 어렵고 고객에게 가치 있는 것으로 평가되며, 이를 통해 오라일리는 지속적으로 50%가 넘는 총 마진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오라일리는 또한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전문 서비스 부문에서도 한 자릿수 이상의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확고한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DIY 소비자와 마찬가지로 전문 서비스 제공업체는 일반적으로 최저 가격보다 제품 가용성과 빠른 배송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허브 앤 스포크 공급망 모델이 확립되어 있고 경쟁 환경이 고도로 세분화되어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오라일리의 현지화된 유통 규모가 전문 고객층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규모 경쟁사로부터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적절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오라일리의 유통 네트워크와 공급업체 관계는 모방하기 어렵고 제품 가용성과 관련하여 지속적인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 부품의 수요 변동성은 다른 소매 카테고리에 비해 미미한 편이며 비재량적 특성으로 인해 거시 경제 상황에 덜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애프터마켓 자동차 부품 산업은 여전히 매우 세분화되어 있어 오라일리는 기존 유통망을 활용하여 소규모 경쟁업체로부터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경쟁 온라인 채널은 순수 자동차 부품 소매업체보다 비용 오버헤드가 적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라일리보다 낮은 가격을 책정할 수 있습니다.
- 전기 자동차는 기존 동력 차량에 비해 움직이는 부품 수가 적기 때문에 전기 자동차 보급은 자동차 부품 수요에 위협이 됩니다.
- 멕시코에서 사업을 확장하려는 O'Reilly의 계획은 아직 초기 단계이고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 이름이 국제적으로 통용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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