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0.28 기준
적정가치
2025.10.17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낮음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28.5 | 26.2 | - | - |
| 예상 PER | 17.5 | 21.8 | - | - |
| 주가/현금흐름 | 15.4 | 18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24.4 | 30.3 | - | - |
| 배당수익률 % | 3.7 | 2.87 | - | - |

PepsiCo: 펩시코, 프리바이오틱 탄산음료 브랜드 포피 인수로 음료 대기업의 몸에 더 좋은 제품군 추가
3월 17일, 글로벌 기업인 PepsiCo는 장 건강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진 천연 유래 식이섬유로 유명한 탄산음료 브랜드인 텍사스에 본사를 둔 Poppi를 16억 5천만 달러에 인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2015년에 설립된 Poppi의 스파클링 음료는 현재 대형마트인 Walmart, Amazon, Costco와 노마트인 Target을 통해 미국 전역에 널리 유통되고 있습니다. 이번 Poppi 인수는 2020년 Rockstar를 38억 5천만 달러에 인수한 이후 펩시코가 인수한 음료 업체 중 가장 큰 규모로, 소비자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더 건강한 음료 옵션을 확대하려는 펩시코의 노력을 보여줍니다. 포피의 2024년 매출은 약 2억 달러로 추정되므로, 기업가치는 매출의 8배 이상으로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CNBC에 따르면 이 기업가치는 언뜻 보기에는 주요 경쟁사인 올리팝이 2월에 진행한 가장 최근의 비공개 자금 조달 라운드에서 확보한 18억 5,000만 달러와 비슷해 보입니다. 하지만 올리팝의 기업 가치는 2024년 매출 4억 달러의 4.6배에 달하는 금액입니다. 펩시코는 탄탄한 대차대조표와 매년 평균 100억 달러 이상의 잉여 현금 창출력을 고려할 때 인수 자금 조달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펩시코의 유통 영향력을 고려할 때, 펩시코가 브랜드를 자사의 광범위한 네트워크에 통합하면 Poppi는 매출을 늘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Poppi의 연간 매출은 펩시코 연간 매출의 1% 미만을 차지하기 때문에 이번 거래가 모델링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지 않으며, 펩시코의 공정가치 추정치 170달러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주식은 여전히 저평가되어 있습니다.
투자 의견
강력한 음료 및 스낵 브랜드를 바탕으로 한 펩시코의 긴밀한 소매업체 관계는 막대한 유통 규모 및 협상 우위와 함께 우리의 넓은 해자 등급을 뒷받침하며, 우리는 이러한 입지가 흔들릴 것으로 예상하지 않습니다. 우선, 우리는 펩시의 스낵 제품군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브랜드 인지도, 운영 규모 및 소매업체 관계를 활용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봅니다. 음료 포트폴리오 측면에서는 신생 자체 브랜드부터 타사 카테고리 리더의 브랜드 라이선싱까지 다양한 옵션을 모색하며 비탄산 음료 부문에서의 판매 확대를 추진 중이다. 이는 유통 영향력을 강화하고, 지금까지 '넓은 해자' 기업인 코카콜라와의 격차 좁히기에 어려움을 겪어온 탄산음료 부문을 보완할 수 있다. 지난 2년간 성장이 정체된 것은 수요 부진과 원가 상승 속에서 북미 스낵 사업의 부진한 실적이 원인이라고 판단됩니다. 이는 라틴아메리카, 아시아, 아프리카의 증가하는 수요를 활용하기 위해 투자를 확대했던 주요 국제 시장에서 꾸준히 이어진 중간 단일자리 수의 유기적 매출 성장률을 상쇄하고도 남았습니다. 북미 지역 성장 재개와 장기적 경쟁력 강화를 위해 회사는 건강 중심 제품 혁신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가치 제안 및 디지털 마케팅 투자를 확대해 소비자 참여도를 높이며, 핵심 제품에 집중하기 위해 포트폴리오 정리를 시작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전략적 로드맵은 설득력 있게 보이나, 실행이 회복의 핵심이며 해당 조치들이 효과를 발휘하기까지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장기적으로 펩시코의 식품 및 음료 제품 수요는 경제 사이클 전반에 걸쳐 탄력성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험과 불확실성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전자상거래와 하드 디스카운터의 진출로 경쟁이 심화되고 가격 구조가 교란되는 점, 이동성 높은 라이프스타일과 건강 의식 증대로 인한 소비 패턴 변화 등이 도전 과제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유연하고 실용적인 접근 방식과 브랜드 경쟁력, 제조/유통 규모의 장점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경쟁 환경을 헤쳐나가며 수익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인구 구조 및 라이프스타일 변화는 우리의 예상 이상으로 전 세계 스낵 소비를 더욱 촉진할 수 있습니다.
- 성숙 시장에서 탄산음료 판매량이 감소하는 가운데서도, 펩시의 다양한 음료 포트폴리오는 선진국과 신흥 시장 모두에서 성장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 오프라인 유통업체와의 긴밀한 관계에도 불구하고, 펩시코는 소비자의 쇼핑 패턴이 더욱 양극화되는 상황에서도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옴니채널 역량과 디지털화된 공급망에 투자해 왔다.
📉 하락론자 의견
- 건강한 스낵 및 음료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변화는 원가 상승분을 가격 인상으로 전가하는 회사의 능력을 저해하여 마진과 수익성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 아프리카 등 펩시코의 경험이 부족한 지역에서의 인수 통합은 경영진의 장기 전략적 방향에 대한 집중력을 분산시킬 수 있다.
- 국제 시장에서 충분한 규모와 경험을 갖춘 병입업체의 부족은 경쟁사 코카콜라와의 격차를 좁히려는 펩시코의 노력을 계속해서 저해할 것이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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