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2.03 기준
적정가치
2025.10.23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매우 높음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297.8 | 96.5 | - | - |
| 예상 PER | 199 | 77.7 | - | - |
| 주가/현금흐름 | 113.6 | 61.3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318.1 | 138.7 | - | - |
| 배당수익률 % | - | - | - | - |

Tesla: 연간 배송량 감소 및 에너지 저장 장치 배치 사상 최고치 기록
2024년 Tesla의 차량 인도량은 회사 역사상 처음으로 연간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배송량이 감소하면 Tesla의 성장세가 줄어들고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 충전, 보험을 포함한 보조 서비스의 전체 시장 규모도 감소합니다. 소폭의 감소는 현재 차량 라인업이 시장 포화 상태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결론: 저희는 Tesla의 배송 대수를 부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적정 주가 추정치 210달러와 비중 축소 등급은 유지합니다. 주가는 공정가치 추정치보다 80% 이상 높은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별 1개 영역에서 거래되고 있어 고평가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문의 단기 실적 전망을 하향 조정합니다. 이와는 별도로, 기록적인 에너지 스토리지 구축에 따라 에너지 스토리지 성장률 전망치를 상향 조정합니다. 이 두 가지 변화는 거의 상쇄되어 공정가치 추정치의 변화는 없습니다. 곧 발표할 예정입니다: 2025년, 경영진은 올해 중반에 생산에 들어갈 새로운 저가형 차량을 통해 배송량을 늘릴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또한 테슬라는 레벨 3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캘리포니아와 텍사스에서 출시할 계획이며, 이는 회사의 목표인 로봇택시 서비스를 향한 중요한 단계입니다. 경영진은 2025년에 20~30%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현재 예상되는 일정에 비해 신차 생산량이 늘어나는 데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 범위보다 훨씬 낮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2025년에 레벨 3 소프트웨어가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로봇택시가 실현되기까지는 추가적인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로봇택시 출시는 경영진의 2026년 일정보다 늦춰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 의견
테슬라는 세계 최대의 배터리 전기차(BEV) 제조사 중 하나입니다. 10년도 채 되지 않아 이 회사는 스타트업에서 모델 S와 모델 X를 통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럭셔리 자동차 제조사로 성장했습니다. 테슬라는 모델 3와 모델 Y를 통해 엔트리급 럭셔리 세단 및 중형 크로스오버 SUV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이버트럭이라는 경트럭과 세미 트럭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향후 로봇택시와 고급 스포츠카 출시를 계획 중이다. 테슬라는 전기차가 틈새 시장에서 대중화되며 고급차 시장에서의 선도적 지위를 유지하고자 한다. 우리는 2030년까지 전 세계 자동차 판매의 3분의 1이 전기차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테슬라는 2022년 두 개의 신규 공장을 가동하며 생산 능력을 확대했다. 테슬라는 매출의 약 4~7%를 연구개발에 투자하며 기술 개선과 제조 비용 절감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전기차가 대중화되려면 장거리 전기차가 모든 차량 카테고리에서 내연기관과 비용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비용 절감을 위해 테슬라는 차량 조립에 필요한 총 부품 수를 줄이는 등 제조 공정의 자동화와 효율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 배터리 일부를 설계합니다. 전기차가 대중화되려면 해당 지역에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고속 충전기가 보급되어야 합니다. 테슬라는 미국, 유럽연합(EU), 중국 전역의 고속도로와 도시에 설치된 고속 충전기로 구성된 슈퍼차징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보험, 충전 서비스 판매를 통해 고객의 자동차 관련 지출에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하려 시도 중이다. 또한 자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로봇택시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한다. 로봇택시가 인간 운전자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테슬라의 로봇택시 서비스를 포함한 자율주행 차량이 2030년까지 미국과 캐나다의 차량 호출 서비스의 5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테슬라는 소비자와 전력 회사에 태양광 패널과 배터리를 판매합니다. 배터리 기반 에너지 저장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테슬라는 이에 발맞춰 성장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테슬라는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을 개발 중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테슬라는 전기차(EV), 자율주행차(AV), 배터리,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로 여러 산업에 혁신을 일으킬 잠재력을 지녔습니다.
- 향후 몇 년간 단위 생산 비용을 절감함에 따라 테슬라의 이익률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 테슬라의 완전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는 기술 발전에 따라 향후 몇 년간 수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로봇택시 서비스 출시, 테슬라 운전자들의 채택 증가, 타 자동차 제조사들의 라이선스 사용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기존 자동차 제조사와 신규 진입 기업들이 전기차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어, 테슬라는 판매 성장 둔화를 겪게 될 것이며 경쟁 심화로 인해 가격 인하를 강요당해 이익률이 하락할 것입니다.
- 테슬라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에 대한 대규모 투자는 가치 파괴적일 것이다. 로봇택시 제품이 출시 지연을 겪을 것이며, 이미 로봇택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웨이모(Waymo)와의 경쟁에 직면할 것이기 때문이다.
- 테슬라 CEO 엘론 머스크의 정치적 활동은 미국과 유럽을 포함한 주요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테슬라 구매 의욕을 떨어뜨려 매출과 이익 감소로 이어질 것이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