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2.03 기준
적정가치
2025.10.23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매우 높음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297.8 | 96.5 | - | - |
| 예상 PER | 199 | 77.7 | - | - |
| 주가/현금흐름 | 113.6 | 61.3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318.1 | 138.7 | - | - |
| 배당수익률 % | - | - | - | - |

Tesla: 전기차 라인업에 무료 AI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려는 BYD의 계획에 주식 하락
중요한 이유: Tesla는 완전 자율 주행이라는 이름의 유료 구독형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차량 배송 성장을 주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BYD가 중국에서 유사한 제품을 무료로 제공할 수 있다면 더 많은 소비자가 Tesla 대신 BYD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배송량 증가율이 낮아지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와 충전 등 보조 서비스에 대한 Tesla의 총 공략 가능한 시장이 줄어듭니다. 결론: 좁은 해협을 가진 테슬라의 공정가치 추정치는 250달러를 유지합니다. 테슬라에 대한 우리의 예측은 올해 말 출시 예정인 테슬라의 새로운 저렴한 SUV에서 배송 증가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가정한 것이지, FSD를 이용하려는 소비자가 늘어날 것이라고 가정한 것은 아닙니다. 주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현재 주가는 공정가치 추정치보다 30% 이상 높은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2등급 영역에서 거래되고 있어 Tesla는 고평가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주가가 당사의 공정가치 추정치 이하로 거래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진입 시점을 고려할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BYD의 무료 제공은 적어도 중기적으로 Tesla가 FSD에 대해 더 높은 가격을 청구할 수 있는 능력을 제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Tesla는 올해 개선된 FSD 비감독 소프트웨어의 테스트를 시작할 예정이므로 경쟁사가 없는 상황에서 가격을 재평가했을 수 있습니다. 큰 그림: Tesla의 FSD는 궁극적으로 로보택시라고 하는 자율주행 차량 호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정도로 계속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슬라가 미국에서 이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미 중국에서 로보택시 경쟁이 치열하고 중국 외 지역에서 미국으로 주행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에 대한 규제 제한이 있기 때문에 테슬라가 중국에서 더 쉽게 AI 소프트웨어를 학습시킬 수 있는 BYD나 DeepSeek와 같은 현지 기업에 비해 중국 시장에서 불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 의견
테슬라는 세계 최대의 배터리 전기차(BEV) 제조사 중 하나입니다. 10년도 채 되지 않아 이 회사는 스타트업에서 모델 S와 모델 X를 통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럭셔리 자동차 제조사로 성장했습니다. 테슬라는 모델 3와 모델 Y를 통해 엔트리급 럭셔리 세단 및 중형 크로스오버 SUV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이버트럭이라는 경트럭과 세미 트럭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향후 로봇택시와 고급 스포츠카 출시를 계획 중이다. 테슬라는 전기차가 틈새 시장에서 대중화되며 고급차 시장에서의 선도적 지위를 유지하고자 한다. 우리는 2030년까지 전 세계 자동차 판매의 3분의 1이 전기차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테슬라는 2022년 두 개의 신규 공장을 가동하며 생산 능력을 확대했다. 테슬라는 매출의 약 4~7%를 연구개발에 투자하며 기술 개선과 제조 비용 절감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전기차가 대중화되려면 장거리 전기차가 모든 차량 카테고리에서 내연기관과 비용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비용 절감을 위해 테슬라는 차량 조립에 필요한 총 부품 수를 줄이는 등 제조 공정의 자동화와 효율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 배터리 일부를 설계합니다. 전기차가 대중화되려면 해당 지역에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고속 충전기가 보급되어야 합니다. 테슬라는 미국, 유럽연합(EU), 중국 전역의 고속도로와 도시에 설치된 고속 충전기로 구성된 슈퍼차징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보험, 충전 서비스 판매를 통해 고객의 자동차 관련 지출에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하려 시도 중이다. 또한 자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로봇택시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한다. 로봇택시가 인간 운전자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테슬라의 로봇택시 서비스를 포함한 자율주행 차량이 2030년까지 미국과 캐나다의 차량 호출 서비스의 5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테슬라는 소비자와 전력 회사에 태양광 패널과 배터리를 판매합니다. 배터리 기반 에너지 저장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테슬라는 이에 발맞춰 성장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테슬라는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을 개발 중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테슬라는 전기차(EV), 자율주행차(AV), 배터리,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로 여러 산업에 혁신을 일으킬 잠재력을 지녔습니다.
- 향후 몇 년간 단위 생산 비용을 절감함에 따라 테슬라의 이익률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 테슬라의 완전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는 기술 발전에 따라 향후 몇 년간 수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로봇택시 서비스 출시, 테슬라 운전자들의 채택 증가, 타 자동차 제조사들의 라이선스 사용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기존 자동차 제조사와 신규 진입 기업들이 전기차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어, 테슬라는 판매 성장 둔화를 겪게 될 것이며 경쟁 심화로 인해 가격 인하를 강요당해 이익률이 하락할 것입니다.
- 테슬라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에 대한 대규모 투자는 가치 파괴적일 것이다. 로봇택시 제품이 출시 지연을 겪을 것이며, 이미 로봇택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웨이모(Waymo)와의 경쟁에 직면할 것이기 때문이다.
- 테슬라 CEO 엘론 머스크의 정치적 활동은 미국과 유럽을 포함한 주요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테슬라 구매 의욕을 떨어뜨려 매출과 이익 감소로 이어질 것이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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