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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lever: 진행 중인 혁신 스토리에서 깜짝 놀랄 만한 CEO의 퇴장

by 모닝스타

2025.02.26 오전 02:47

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59.00 USD

2025.02.10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1.08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낮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24.719.9--
예상 PER18---
주가/현금흐름14.914.9--
주가/잉여현금흐름18.818.2--
배당수익률 %2.943.51--
모닝스타 이미지

Unilever: 진행 중인 혁신 스토리에서 깜짝 놀랄 만한 CEO의 퇴장

예상치 못한 CEO의 퇴진은 유니레버가 성장을 가속화하고 포트폴리오의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한 실행 계획을 발표한 지 1년이 조금 넘은 시점에 이루어졌습니다. 지금까지의 실행 계획은 그룹의 실적을 향상시키는 데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예상치를 소폭 하회한 2024년 4분기 실적에 대해 시장은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2025년 상반기에 대해서는 다소 신중한 가이던스를 제시했습니다. 투자자들은 이를 혁신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는 신호로 받아들였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조직 내 책임감을 높이고 규율 있는 실행을 유도한 유니레버의 문화적 변화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며, 그 결과 2024년에 상당한 실적 개선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유니레버의 최근 실적이 이러한 변화를 뒷받침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결론: 우리는 광역 유니레버에 대한 57유로의 공정가치 추정치와 표준 자본 배분 등급을 확인합니다. 페르난데스는 슈마허가 제시한 변혁을 가속화하려고 시도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CEO 교체가 전략적 재설정의 과정을 크게 바꾸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유니레버와 같은 규모와 복잡성을 가진 기업에서 일관된 성과를 거두려면 시간이 걸립니다. 성급한 의사 결정과 공격적인 비용 기반 또는 포트폴리오 정리는 단기적인 이득을 넘어 되돌리기 어려울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37년간의 인상적인 유니레버 경력과 최근 실적 개선을 주도하는 데 있어 CFO로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 페르난데스가 다음 달 지휘봉을 잡게 되면 지난 18개월 동안 우리가 인정한 명확성과 집중력이 유지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투자 의견

유니레버는 코로나 바이러스 기간 동안 견고한 실적을 보였지만, 그 이면에는 인플레이션 압력과 주요 카테고리의 낮은 수요 탄력성에 대응한 가격 책정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앞으로도 가격 책정이 매출 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향후 몇 년간은 그 영향력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회사가 볼륨 성장과 믹스에 초점을 맞추면서 명시적인 예측 기간이 끝날 때까지 유기적 성장은 4% 미만으로 둔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글로벌 소비재 기업들은 현지 시장과 취향에 맞는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현지에 기반을 둔 유통망을 구축합니다. 그러나 유니레버와 같이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소비재 대기업들은 여전히 소규모의 현지 민첩한 경쟁자들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적절한 연구 개발, 마케팅 및 무역 지출은 항상 최신 현지 소비자 트렌드에 부합하는 제품을 소비자가 쇼핑하는 모든 곳에서 쉽게 구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케팅, 자본 지출, R&D에 대한 투자가 감소하면서 시장 점유율이 하락하고 유기적 성장률이 상대적으로 약해졌습니다. 그 결과, 비슷한 위상과 규모를 가진 동종업체와 비교했을 때 주가가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매트릭스 구조에서 비즈니스 그룹 중심의 새로운 조직 구조로의 전환은 책임감, 민첩성, 실행력 향상을 위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연간 20억~25억 유로를 절감하고 마진을 부분적으로 회복할 것으로 예상되는 구조적인 비용 절감 노력 외에도, 경영진은 이미 적극적인 포트폴리오 관리(매출의 약 20%), 핵심 브랜드 및 카테고리(10억 유로 브랜드)에 대한 투자(10억 유로 브랜드), 유기적 및 볼트온 인수(뷰티 및 웰빙), 저성장 저성과자(차 및 확산 사업) 매각을 통한 성장 회복에 많은 비중을 두어 왔습니다. 인구 증가, 도시화, 경제 성장은 매출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신흥 시장(중국과 인도는 그룹 매출의 15% 이상을 차지)에서 세속적인 동인입니다. 이는 중기적인 볼륨을 뒷받침할 것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유니레버는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 환경의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항상 비용 절감의 필요성에 집중해 왔습니다.
  • 전체 매출의 약 60%가 신흥 시장에서 발생하는 유니레버는 전 세계 소비재 제조업체 중 개발도상국에서 가장 큰 입지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는 장기적으로 비즈니스의 볼륨 동력이 될 것입니다.
  • 유니레버는 글로벌 소비재 기업 중 가장 많은 카테고리 캡틴십을 보유하고 있어 고객 공급망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유니레버는 경쟁이 가장 치열한 필수 소비재 카테고리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신규 진입자들이 시장의 틈새를 메우며 더 나은 혁신가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 중간 시장 식료품 업체들은 이커머스 및 하드 디스카운터에 점유율을 빼앗겼는데, 이들은 틈새 시장의 신생 업체들의 진입 장벽을 낮춰 업계에서 파괴적인 힘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 포트폴리오 재편 전략은 거래 가치 평가에 따라 가치 누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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